평신도를 위한 사도행전 이야기
(107) 사도행전의 설교에 관한 가르침 ③
  • 계속해서 사도행전에 기록된 베드로의 설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6) 상황: 성령 침례의 능력을 돈으로 사려는 마술사 시몬과의 충돌(8:18~24) (1) 대상: 마술사 시몬(18~19절) “이 권능을 내게도 주어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성령을 받게 하여 주소서.” (2) 베드로의 책망: ① 저주: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 이 도에는 네가 관계도 없고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20절) ② 회개 권면: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22~23절) (3) 결과: 마술사 시몬이 “나를 위하여 주께 기도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내게 임하지 않게 하소서”라고 요청함(24절) 7) 상황: 백부장 고넬료 집 설교(10:24~48) (1) 대상: 고넬료의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24절) (2) 베드로의 설교(34~43절) ① 베드로의 깨달음: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는 줄 깨달았도다”(34b~35절) ②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화평의 복음”이 갈릴리에서 시작되어 온 유대에 두루 전파됨(36~37절) -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38절) ③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과 십자가, 부활의 증인(39~41절) “그를 그들이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 그를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39b~41절) ④ 우리에게 하신 명령(42절): 백성에게 전도;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곧 이 사람인 것을 증언하게 하심; 모든 선지자도 그에 대해서 증거(42~43a절) ⑤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43절) (3) 결과: ① 성령 침례와 방언: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44~45절) ② 침례: 베드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라”(47~48절) 8) 상황: 베드로의 고넬료 집 방문을 비난하는 할례자들(유대인들) 앞에서의 변증(11:1~18) (1) 대상: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1절), 예루살렘의 “할례자들”(2절) (2) 베드로의 해명(4~17절) ① 지난 일을 차례대로 설명(4~14절) 베드로의 환상(5~10절 = 10:10~16); 가이사랴 도착(11~12절); 고넬료의 환상(13~14절) ② 베드로가 말을 시작할 때 성령이 오순절에 체험한 것과 똑같이 그들에게 임하심(15절)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라는 말씀(16절) ③ “내가 누구이기에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17절) (3) 결과: 청중들 공감 -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18절)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9.12

    (106) 사도행전의 설교에 관한 가르침 ②
  • 지난 호에 이어서 사도행전에 기록된 베드로의 설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4) 상황: 성전 미문 앞 못 걷던 자를 고친 후 공회에 잡혀가 심문 받을 때 (4:5~22) (1) 대상: 관리, 장로, 서기관; 대제사장 안나스, 가야바, 요한, 알렉산더와 대제사장의 문중(6절); “백성의 관리과 장로들”(8절); “이스라엘 백성들”(10절) (2) 베드로의 설교(4:9~12) ① 십자가와 부활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됨(9~10절) ② 구약 예언의 성취: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11절; 시 118:22 인용) ③ 유일한 구원의 길 예수: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12절) (3) 결과: ① 유대 지도자들의 반응: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이상히 여기며,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비난할 말이 없자 그들에게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고 경고함(13~18절) ② 베드로와 요한의 대답: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19~20절) ③ 관리들: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에 따라 백성들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다시 위협하여 놓아 줌(21절) 5) 상황: 베드로의 두 번째 투옥과 두 번째 공회 앞에서의 재판시(5:17~44) (1) 대상: 대제사장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 공회와 이스라엘 족속의 원로들(21절) 대제사장: “우리가 이 이름으로 사람을 가르치지 말라고 엄금하였으되 너희가 너희 가르침을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하니 이 사람의 피를 우리에게로 돌리고자 함이로다”(28절) (2) 베드로와 사도들의 설교(5:29~32) ①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29절; 4:19과 동일함) ②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높아지심: “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 하나님이 살리시고 …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30~31절) ③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32절) (3) 결과: ① 공회의 반응 - 크게 노하여 사도들을 없이하고자 함(33절) ② 백성에게 존경 받는 바리새인 율법교사 가말리엘의 발언(34~39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38~39절) ③ 그들이 옳게 여겨 사도들을 채찍질하며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을 금하고 놓자 사도들은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남(40~41절) ④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42절)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8.15

    (105) 사도행전의 설교에 관한 가르침 ①
  • 지금까지 우리는 사도행전의 (1)성령에 대한 가르침과 (2)기도에 관한 가르침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제 사도행전 전반에 걸쳐 기록된 설교(연설 포함)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베드로의 설교 1) 상황: 가룟 유다의 빈자리를 맛디아로 채울 때(1:15~26) (1) 설교 대상: 예루살렘 다락방에 모인 약 120명의 제자들 (2) 베드로의 설교(제의) (1:16~22) ① 가룟 유다의 죽음과 그의 자리를 메꾸는 것은 구약 예언의 성취(16~20절) ② 새 사도의 자격과 임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부활의 증인 -자격: “요한의 침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 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21~22a절) -임무: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해야(22b절) (3)결과: 기도한 후 제비를 뽑아 맛디아를 선출(1:23~25) 2) 상황: 오순절 성령 강림 시 방언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응이 엇갈릴 때(2:5~13) (1) 대상: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14절), “이스라엘 사람들”(22, 36절) (2) 베드로의 “오순절 성령 강림 설교”(2:14~36) ① 청중들의 오해 시정: ‘때가 제 삼 시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새 술에 취한 것이 아니다’(15절) ②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은 선지자 요엘의 예언이 성취된 것(16~21절; 욜 2:28~32)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17~18절) ③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의 결과로 성령을 부어 주심(22~35절) ④ 소결론: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36절) (3) 회개와 구원 메시지(2:37~40) ① 청중들의 반응: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37절) ② 베드로의 회개와 구원 메시지: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38절),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40b절) (4) 결과: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41절) 3) 상황: 성전 미문 앞의 못 걷던 사람을 일으킨 후(3:1~10) 그 기적에 대한 설명(3:11~4:4) (1) 대상: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성전에 모인 “모든 백성”(11절) (2) 베드로의 설교(3:12~26): ① 청중들의 오해 시정: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걷게 한 것이 아니다’(12절) ② 부활하신 예수의 이름과 믿음이 이 사람을 낫게 함(13~16절) ③ 회개하고 돌이켜 죄 사함을 받으라(17~19절) ④ 그리스도 예수께서 다시 오실 것(20~24절) ⑤ 너희가 악함을 버림으로써 복 받게 하시려고 예수를 보내심(25~26절) (3) 결과: 두 가지 상반된 반응 ① 제사장들, 성전 맡은 자, 사두개인들은 사도들이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싫어하여” 그들을 잡아 가둠(4:1~3) ②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4:4)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7.11

    (104) 사도행전의 기도에 관한 가르침④
  • 지금까지 사도행전이 ‘성령과 기도의 연관성’, ‘기도와 영적 지도자의 연관성’, ‘기도의 생활화’, ‘기도와 기적의 연관성’ 그리고 ‘안수 기도’ 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6. 기도의 방법, 자세 1) 합심기도 (1)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1:12~14) (2) 초대 교회의 생활 :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2:42) (3) 베드로가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갔을 때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음(12:12) 2) 무릎을 꿇고 기도 (1) 무리가 스데반을 돌로 치자 무릎을 꿇고 큰 소리로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라고 부르짖은 후 순교함(7:59~60) (2) 베드로가 다비다(도르가)를 다시 살릴 때: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9:40) (3)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의 장로들을 불러서 고별설교를 한 후 “무릎을 꿇고 그 모든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고 눈물로 작별함(20:36~38) (4) 바울이 두로에서 제자들과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어 기도하고 서로 작별”함(21:5~6) 3) 금식 기도 (1)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와 교사들이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께서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라고 하시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냄(13:2~3) (2) 바울이 제1차 선교 여행 말미에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 하며 그들이 믿는 주께 그들을 위탁”함(14:23) 4) 안수 기도 (지난 호의 ‘5. 안수 기도’ 참조) 7. 기타 기도에 대한 교훈 1) 회개기도 베드로가 하나님의 은사를 돈을 주고 사려는 마술사 시몬에게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고 책망함(8:22) 2) 중보기도 (1) 베드로와 요한 일행이 공회에서 석방되자 성도들이 ① 그들의 안전과 ② 담대한 하나님의 말씀 전파와 ③ 병 고침과 표적과 기사가 나타나기를 위해 기도함(4:24~30) (2) 베드로의 책망을 받은 마술사 시몬이 “나를 위하여 주께 기도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내게 임하지 않게 하소서”라고 중보기도를 부탁함(8:24) (3) 헤롯(아그립바 1세)이 백성들의 환심을 사고자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죽인데 이어 베드로를 잡아 투옥시키자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함(12:5) (4) 바울이 제1차 선교 여행 말미에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 하며 그들이 믿는 주께 그들을 위탁”함(14:23) 3)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됨 고넬료의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환상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사자가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10:4) 베드로를 청하라고 말함(10:31 참조)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6.13

    (103) 사도행전의 기도에 관한 가르침③
  • 지금까지 사도행전의 기도에 관한 가르침을 살펴보면서 ‘성령과 기도의 연관성’, ‘기도와 영적 지도자의 연관성’, ‘기도의 생활화’ 등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4. 기도와 기적의 연관성 (지난 호에 이어서 계속) 1) 신유 (1) 베드로가 욥바에서 죽은 다비다(또는 도르가)를 살릴 때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서 시신을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라고 말하자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음(9:40) (2) 멜리데섬의 유지 보블리오의 부친이 열병과 이질에 걸려 앓아눕자 바울이 “기도하고 그에게 안수하여 낫게”함(28:8) 2) 기도할 때 환상을 봄 (1) 스데반이 돌에 맞아 순교하기 직전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바라보며 기도할 때 천국과 인자의 환상을 봄(7:55~56) (2) 고넬료가 어느 날 제 구시(오늘날 오후 세 시) 기도를 할 때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 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하라는 지시를 환상을 통해 받음(10:3~6, 30~32) (3) 고넬료가 환상을 본 다음날 베드로가 제 육시(오늘날 정오)에 지붕에 올라가 기도할 때 온갖 부정한 음식이 가득하게 든 그릇이 하늘에서 내려오면서 베드로에게 잡아먹으라는 명령이 세 번 반복되는 환상을 봄(10:9~16, 11:5~10) (4) 바울이 제3차 선교여행을 마친 후 예루살렘에서 체포되어 천부장 루시아 앞에서 증언하면서 자신이 다메섹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성전에서 기도할 때에 환상을 통해 주께서 “속히 예루살렘에서 나가라”고 명령하셨다고 말함(22:17~21) 5. 안수 기도 1) 영적 지도자나 일꾼을 선택할 때 안수 기도 (1) 초대교회 성도가 급증하여 구제가 원활하게 시행되지 않자 사도들이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여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함(6:3, 6) (2) 안디옥교회의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금식하면서 기도할 때 들려진 성령의 명령을 따라 다시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사울과 바나바)에게 안수하여” 제1차 선교여행을 보냄(13:1~3) 2) 안수 기도를 통해 성령을 받음 (1) 전도자 빌립의 사역을 통해 사마리아가 복음화 되자 예루살렘교회가 베드로와 요한을 파송하여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안수하자 그들이 성령을 받음(8:14~17) (2) 마술사 시몬조차 “사도들의 안수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으로 그 “권능을” 사려고 함(8:18~19) (3)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 다메섹의 아나니아가 사울에게 안수함으로써 성령으로 충만하게 함(9:17) (4) 바울이 요한의 침례만 알고 있었던 에베소의 열두 명 정도의 제자들에게 예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안수하자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함(19:1~7) 3) 안수 기도를 통한 병 고침, 신유 (1) 다메섹에서 아나니아가 잠시 시력을 잃은 사울에게 안수함으로써 그가 다시 보게 됨(9:12, 17~19) (2) 멜리데섬의 유지 보블리오의 부친이 열병과 이질에 걸려 앓아눕자 바울이 “기도하고 그에게 안수하여 낫게”함(28:8)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5.09

    (102) 사도행전의 기도에 관한 가르침②
  • 지금까지 다양한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성령께서 임하시는 장면이 사도행전 여러 곳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보았다. 사도행전은 또한 기도를 통해 영적 리더를 세워 가는 초대교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2. 기도와 영적 지도자의 연관성(지난 호에 이어서 계속) 1) 영적 지도자나 사역자를 선택할 때의 기도 (4) 바나바와 바울은 제1차 선교여행을 통해 세운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하며 그들이 믿는 주께 그들을 위탁”했다(14:23). 이 구절은 이방 지역에서 장로들이 선택되었다는 사실을 최초로 증언해 준다. 2) 기도는 사도의 직무 중 주요 요소 초대교회가 급성장하여 믿는 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구제하는 일이 원활히 되지 않자 일곱 ‘집사’(원어:봉사자)를 따로 세우고, 12사도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만 힘쓰기로 했다(6:4). 3) 영적 지도자들의 고난 중의 기도 (1) 스데반은 돌에 맞아 순교하면서도 마지막까지 기도를 드렸다: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7:59).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7:60). 그런데 이 기도는 십자가에서의 예수님의 마지막 기도를 떠올리게 한다(눅 23:34, 46 참조). 사도행전에서 스데반은 예수님처럼 살다가 예수님처럼 숨을 거둔 참 제자로 소개된다. (2) 바울과 실라는 빌립보에서 심하게 매 맞은 후 감옥에 갇혔지만 한밤중에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했다(16:25). (3)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의 장로들을 불러서 고별설교를 한 후 “무릎을 꿇고 그 모든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고 눈물로 작별했다(20:36~38). (4)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두로에 들렀다가 다시 떠날 때 제자들이 처자와 함께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어 기도하고” 작별했다(21:5~6). 3. 기도의 생활화 1) 기도는 초대교회의 생활의 주요 요소 (1) 오순절 성령 강림 후 성도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썼다(2:42). (2) 헤롯왕(아그립바 1세)에게 잡혀 감옥에 갇혀서 죽을 위험에 처했던 베드로를 주의 사자가 구출해주자 베드로는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갔는데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었다(12:12). 2) 규칙적으로 기도 생활을 하는 모습 (1) 베드로와 요한이 “제 구 시(오후 3시) 기도 시간에” 기도하러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다가 성전 미문(美門) 앞에서 나면서부터 못 걷는 자를 고침(3:1). (2) 백부장 고넬료는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했다(10:2). 그가 집에서 “제 구 시 기도를” 할 때 환상을 보고 베드로를 초청해서 그의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 말씀을 들었다(10:3, 30). (3) 베드로가 “제 육 시(정오) 기도 시간”에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서 기도할 때 환상을 보고 이방인인 고넬료 집에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다(10:9). (4) 바울이 빌립보에 첫 발을 내디뎠을 때 유대인의 회당이 없어서 안식일에 혹시 “기도할 곳”(원문: 프로슈케, ‘기도처’)이 있나 해서 강가로 나갔다가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를 만나 침례를 베풀고 주님을 영접하게 했다(16:12~15).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4.11

    (101) 사도행전의 기도에 관한 가르침①
  • 지금까지 사도행전의 성령에 관한 가르침을 정리해 보았다. 이번에는 기도에 관한 가르침을 살펴보고자 한다. 성령과 기도는 사도행전의 전편인 누가복음의 공통된 주제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는 신약성경의 그 어떤 저자들보다 성령과 기도를 강조하고 있다. 1. 성령과 기도의 연관성 바울과 마찬가지로(롬 8:26, 엡 6:18 참조) 누가도 사도행전에서 기도와 성령이 밀접한 관계를 기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1) 성령을 받기 위한 합심기도 (1)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는 명령(1:5)에 순종하여 열한 사도들이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썼을 때(1:14),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아 이들 가운데서 초대교회가 태어나게 됐다. (2) 오순절 예루살렘의 한 다락방에 모인 120명의 제자(믿는 자들)가 전심으로 기도하자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했다(2:1~4). (3) 베드로와 요한이 석방되어 돌아오자 형제들이 영적 지도자들을 위해 중보기도를 마쳤을 때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전했다(4:31). 이것은 성령 재충만에 대한 중요한 증거 구절이다. 2) 기도할 때 성령이 임하심 (1) 베드로는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2:38)라고 설교했다. (2) 전도자 빌립(21:8)을 통해 사마리아가 복음화 되자 예루살렘교회는 베드로와 요한을 그곳에 파송해 사마리아 신자들을 안수 기도하여 성령 받도록 했다(8:14~17). (3) 다메섹의 “제자”(그리스도인) 아나니아가 사울이 머물고 있는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할 때 “성령으로 충만하게”(9:17) 됐다. 나중에 사울(로마식 이름은 바울)은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고전 14:18)라고 밝힘으로써 방언의 은사를 받았음을 분명히 했다. (4) 사도 바울이 에베소에서 요한의 침례만 알고 있었던 열두 명 정도의 제자들에게 예수 이름으로 침례를 베푼 후 안수하자 그들에게 성령이 임하셔서 그들이 방언도 하고 예언도 했다(19:1~7). 2. 기도와 영적 지도자의 연관성 1) 영적 지도자나 사역자를 선택할 때의 기도 (1) 열두 번 째 사도 선택 가룟 유다를 대신해서 열두 사도에 들어갈 사람을 뽑을 때, “뭇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 보이시옵소서…”라고 기도한 후에(1:24~25) 제비를 뽑아 맛디아를 선택했다. 예수께서도 열두 제자를 택하시기 전에 산에 올라가 밤새워 기도하셨다(눅 6:12). (2) 헬라파 지도자(‘집사’) 일곱을 선택 예루살렘교회가 급성장한 결과 구제 문제로 인해 히브리파 과부와 헬라파 과부 사이에 분열이 생길 위험에 처했을 때,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여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여 세웠다(6:6). (3) 바나바와 사울을 제1차 선교여행을 보냄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13:1~3).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3.14

    (100) 사도행전의 성령에 관한 가르침⑤
  • 지금까지 사도행전에 나타난 성령의 가르침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성령 침례, 성령 충만, 사도행전이 보여주는 성령의 특징, 성령과 방언 등이 그것이었다. 이제 성령에 대한 사도행전의 그 밖의 서술을 살펴보기로 하자. 6. 성령에 대한 그 밖의 사도행전의 서술 (지난 호에 이어서 계속) 1) 사도행전의 기적과 이사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은 사도들과 복음 사역자들을 통해 놀라운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났다(행 2:43). 이것은 요엘 선지자의 예언(행 2:19)이 성취된 결과였다. 성서학자들은 사도행전에 기록된 기적을 다섯 가지로 분류한다. (1) 다양한 신유 기적 : 성전 미문 앞의 못 걷던 걸인을 일으킴(행 3:1~10), 바울의 시력 회복(행 9:18), 애니아의 중풍병 치료(행 9:32~35), 루스드라의 못 걷던 사람을 고쳐줌(행 14:8~10), 사마리아에서의 빌립의 치유 사역(행 8:7), 멜리데 섬에서의 바울의 치료 사역(행 28:8~9) (2) 죽은 자를 살림 : 베드로가 다비다(행 9:36~41)를 바울이 유두고(행 20:9~12)를 살림 (3) 놀라운 능력이 나타남 : 베드로의 그림자(행 5:15~16)와 바울의 손수건이나 앞치마 (행 19:11~12)를 통한 치료 (4) 저주 선포 :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행 5:1~11), 유대인 박수 엘루마의 시력 상실(행 13:8~11) (5) 기적적인 구출 : 베드로(행 5:19~24, 12:6~11), 바울(행 16:26, 28:3~6) 2) 성령은 증인(헬라어: 마르튀스)이 되게 하시며, 성령 자신이 증인이 되신다. 사도행전에서 “증인”은 예수님의 승천 이후 탄생한 초대교회의 사도와 복음 전도자들의 사명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와 십자가 구원 사건의 증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이 그들에게 임했기 때문이다(행 2:32, 3:15, 5:32, 10:39, 41, 13:31, 22:15, 20, 26:16 참조). 예수께서는 승천하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성령 충만이 곧 증인이 되는 우선적인 조건임을 분명히 하셨다. 더 나아가 성령 자신도 증인이 되신다. “우리는 이 일(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임금과 구주되심)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행 5:32). 예루살렘 사도회의 때 베드로는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 유대인]에게와 같이 그들[= 이방인]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거”하셨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행 15:8). 3) 성령의 위로 성령께서는 박해와 환난 가운데 있는 사도들과 복음 전파자들 그리고 교회와 성도들을 위로하심으로써 그들이 든든히 서 가고, 더욱 부흥 성장하게 하신다(행 9:31). 지금까지 사도행전이 가르치고 있는 성령에 관한 사항을 살펴보았다. 사도행전은 무엇보다도 이전까지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소수의 사람들에게 한시적으로 임했던 하나님의 영이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을 계기로 남녀노소 다양한 사람들에게 대규모로 역사하셔서 각종 방언을 말하게 하시고, 담대함과 권능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의 증인이 되게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순복음 신앙은 바로 이런 사도행전적인 성령 운동을 21세기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재현하고자 하는 신앙이다. 따라서 순복음의 성도들은 성령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사모하고 모셔 드림으로써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아 땅끝까지 이르러 증인 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김호성 목사(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담임)
  • 2025.02.07

  • 순복음가족신문

    PDF

    지면보기

  • 행복으로의 초대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