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변원중 목사(영등포대교구장) - 멀티를 능가하는 힘, 연합과 사명
  • 하나의 컴퓨터가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일을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이라고 한다. 카페에 가면 음료를 마시면서 귀에는 이어폰을 꽂고, 책을 읽거나 노트북을 펼쳐 작업을 하는 사람이 그렇다. 그러나 실제로 인간은 여러 가지의 일을 한 번에 할 수 없다고 신경과학자들은 이야기한다. 통화하면서 걸어가는 의식과 무의식의 행동은 가능하지만, 노래를 부르면서 공부하는 의식과 의식의 행동을 인간은 할 수 없다고 한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잘하는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뇌 스위치의 on/off를 잘하는 것이다. 이렇듯 뇌 전환이 빠른 사람들만 있을 뿐이지 인간의 뇌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처리할 수 없도록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실제 미국의 한 기업에서 실험을 했다. 첫 번째 그룹에는 “어떤 일이든 할 일을 계속하면 방해받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두 번째 그룹에는 “무엇이든 간에 할 일을 계속해야만 하는데 여러분은 많은 양의 이메일과 전화를 받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 그룹은 현대인이 살아가는 일반적인 환경을 만들어 준 것이다. 마지막에 두 그룹의 IQ를 측정한 결과 방해받지 않은 그룹이 방해받은 그룹보다 평균 10점이 더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두 번째 그룹이 많은 업무를 소화해 내는 유능한 사원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실제는 업무 처리의 효율이 높을 수 없다는 결론이었다. 그 이유는 스위칭 코스트(Switching Cost)가 발생했기 때문인데, 스위칭 코스트란 처음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용을 들여 구매하게 되면 추후에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로 옮겨갈 때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인간은 한 가지 일을 하다 다른 일로 전환하게 될 때 버퍼링이 생기면서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업무의 속도나 질이 감소하는 손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우울한 것은 나이를 먹을수록 이 버퍼링 시간은 점점 길어지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렇듯 현대인들은 조석으로 변하는 환경에서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할 수 없도록 강요당한다. 더욱 바쁜 일상 중에도 본업에 집중하지 못하면서도 스마트폰과 SNS에는 깊이 빠져 시간과 집중력을 도둑맞으며 살고 있다. 도둑맞은 집중력을 되찾길 원한다면 개인 위주의 시간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과 연합하여 함께 사고하며, 이야기를 나눌수록 잃어버린 집중력을 다시 높일 수 있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똑같은 모습으로 창조하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서로 다른 이들이 각자의 사명을 갖고 연합할 때 성도 서로를 온전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을 견고하게 세울 수도 있게 된다(엡 4:12). 멀티가 교회의 힘이 아니고 각자에게 주신 사명으로 연합하는 것이 교회의 진정한 힘이다.
  • 2024.04.26

    몰입(沒入)에 대한 묵상 - 오혁진 목사(장애인대교구장)
  • “내 삶의 모든 조각을 다 맡겨 드렸더니, 하나님께서 작품을 만들어 주셨다 / 내 행위를 깨끗이 하자, 내게 새 출발을 허락해 주셨다 / 진정, 나는 하나님의 도(道)에 늘정신을 바짝 차렸고, 하나님을 예사롭게 여기지 않았다 / 매일 나는 그분이 일하시는 방식을 유심히 살피며, 하나도 놓치지 않으려 애쓴다 /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길을 걷는 듯, 한 걸음 한 걸음 신중히 내딛는다 / 내 마음을 열어 보여드리자, 하나님께서 내 인생 이야기를 다시 써 주셨다.” 다윗이 지은 ‘승전가’의 일부로 사무엘하 22장 21~25절의 ‘메시지성경’ 표현이다. 시를 묵상하며 다윗이 경험한 한 사건이 떠올랐다. 블레셋에 빼앗겼다가 되돌아온 언약궤가 20년째 아비나답의 집에 머물렀다. 다윗은 왕위에 오르자 언약궤를 예루살렘에 모시기 위해 3만명의 사람을 모아 행렬의식을 진행했다. 그런데 나곤의 타작마당에 이르러 갑자기 소가 뛰고, 수레가 기울어지는 바람에 옆에서 모시던 웃사가 하나님의 궤를 붙들고 하나님의 진노로 죽었다. 웃사의 죽음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있지만, 하나를 꼽자면 다윗이 자신의 왕권을 위해 언약궤의 이동시킨 행렬은 하나님의 뜻하신 바가 아니었고 하나님은 멈추려 하셨다. 그런데 웃사가 하나님의 멈춤을 알지 못하고 행렬을 안전하게 진행시키려 했다는 것이다. 이를 지켜 본 다윗은 야훼가 두려웠고 언약궤는 급히 오벧에돔의 집으로 옮겨졌다. 석 달 뒤 오벧에돔의 집에 하나님이 복을 주셨다는 소식을 들은 다윗은 하나님의 진노가 멈춰진 것을 알았다. 언약궤의 행렬은 예루살렘을 향해 시작되었고, 다윗은 이전과는 달라졌다. 하나님의 마음에 정신을 바짝 차리고, 그분의 일하시는 방식을 유심히 살피며 마음을 열어 보여드렸다. 야훼 앞에 자신을 낮추고 낮춰 어린아이보다 더 낮아지길 원했다. 다윗은 야훼 앞에서 힘을 다하여 뛰놀며 옷이 흐트러지도록 춤을 추었다. 다윗은 하나님의 시선과 백성들의 시선 사이에서 야훼께만 적극적으로 몰입했다. 하나님 앞에서 몰입의 춤이 기쁨의 춤으로 변했다. 세상과 하나님 사이에서 내 삶의 모든 조각이 하나님께만 다 맡겨지도록 몰입의 춤을 추고 싶다. 우리도 세상 눈치 보지 말고 성령님과 함께 몰입의 춤을 추자.
  • 2024.04.19

    영적 충돌감지 기능이 작동하게 하라 - 이성준 목사(강서2대교구장)
  • 몇 년전 자동차 사고가 크게 나서 차를 폐차한 적이 있다. 경인고속도로에서 부천IC 진입로에 차가 정체가 되어 멈춰 서있는데 뒤따르던 차량이 내차를 추돌한 것이다. 잠시 후에 내 휴대폰에서 “사고 나셨어요? 119입니다! 지금 어디인 줄 아시나요? 저희가 지금 위치 검색했으니 곧 도착할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는 음성이 들렸다. 휴대폰이 어디있는지도 모르겠고, 자꾸 어딘가에서 사람 말소리가 들려서 “네~ 네~”하고 대답만 했다. 알고 보니 손목에 차고 있던 스마트워치의 ‘충돌감지기능’이 작동하여 충돌을 감지하고, 내가 반응이 없자 119에 신고를 했던 것이다. 잠시 후에 119가 도착했고 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이송되어, 응급처치는 물론 이후 입원 치료까지 잘 받아 지금은 누구보다도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다. 생각해 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만약 아무도 없는 외지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했다면, 신고해줄 사람도 없는데 어땠을까? 지금 다시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요즘은 놀라운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스마트워치의 ‘충돌감지기능’이 사고가 나면 도움을 요청함으로 골든타임이 지나가지 않도록 도와주고 있다. 우리도 살다보면 뜻하지 않은 사고와 위기의 순간이 찾아온다. 그때 우리는 정신이 혼미하고 아무것도 생각이 안 나고 그 자리에 멍하니 있게 된다. 이때 우리에게 영적인 충돌감지기능이 필요하다. 영적으로 빠르게 판단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의 영적인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살 수 있는 것이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시대적인 상황과 나에게 일어나는 상황들을 빠르게 분별하고 판단하여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는 신앙의 자세가 필요하다. 영적으로 깨어있지 않으면 분명히 영적인 위기 상황인데도 멍하니 있다가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위기의 상황 속에서 빠르고 올바르게 분별하고 판단하게 하는 영적인 충돌감지기능이 잘 작동하게 하려면 평상시 신앙의 훈련이 중요하다. 예배 잘 참석하고, 기도 많이 하고, 찬양 많이 하고, 열심히 말씀을 읽고 묵상해야 한다. 평소 우리가 열심히 신앙생활을 한다면 혹시 우리가 겪게 될지도 모르는 위기의 순간에 영적충돌감지기능이 작동해 하나님을 생각하고 하나님을 찾게 되는 것이다. “너희는 야훼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불 같이 요셉의 집에 임하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들을 끌 자가 없으리라”(암 5:6). 매일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찾고 만남으로, 봄꽃들이 아름답게 만개하는 이 시기에 우리의 신앙도 믿음 안에서 활짝 피어나길 기도한다.
  • 2024.04.12

    “하나님의 사랑받는 부모가 길러내는 다음 세대” - 박근재 목사(종로중구대교구장)
  • 크리스천이 얼마나 건강한 자기 가치와 자기 중요감을 느끼고 살아가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자존감은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대체로 하나님이 무조건적으로 자신을 사랑한다는 느낌보다는 항상 감시하고 잘못을 저지르면 책망하는 무서운 하나님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창세기 3장에서 아담이 말씀을 어긴 후 하나님을 피해 숨고 금방 말라버릴 무화과나무 잎으로 자기 몸을 가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죄책감에 사로잡혀 두려움과 수치심을 느끼며 하나님에게 그리고 사람에게 다가서지 못하는 우리의 현실을 반영합니다. 많은 크리스천들 특히 청년기에 ‘잘해야만 사랑받을 수 있고, 자격을 갖추어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하나님의 주신 자유함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스스로를 괴롭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하지만 성경은 내 행동이 좋든 나쁘든 하나님은 내 존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얼마나 소중히 여기시는지를 알려줍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은 자신을 변화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삶을 바꾸는 복음의 진정한 능력입니다. 한국인 최초로 존스홉킨스대학교 소아정신과 교수가 된 지나영 교수가 쓴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라는 책은 육아 정보의 홍수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에게 육아의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금 환기시켜 줍니다. 이 책의 첫 장에 어떤 양육의 이론이나 기술이 아니라 부모의 자존감을 다루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부모가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즉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요소라는 사실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부모의 말 한마디로 아이가 평생 자기 존재에 대해 흔들림 없는 절대적 가치를 가지고 살아갈 수도 있지만, 반대로 외부 조건에 따라 흔들리는 상대적 가치를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교회 각 대교구는 순복음 신앙의 다음세대를 어떻게 이뤄갈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각 대교구는 3040 모임을 만들고 성령 충만한 일꾼을 양육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3040 부모들이 하나님께 사랑받고 있다는 자화상이 회복될 때 삼중축복을 꿈꾸면서 늘 절대긍정 절대감사로 살아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랑하는 자여”(요삼 1:2)라는 말처럼 하나님의 사랑의 목소리가 항상 귓가에 울려 퍼지는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3040 부모들이 많아지길 소망합니다. 그들을 통해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순복음의 자녀들이 무수히 생겨나는 꿈을 꿉니다. 그 순복음의 자녀들이 많은 조건과 자격을 요구하는 시대 앞에 낙담하여 스스로를 버림받고 저주받은 것처럼 느끼는 세상의 자녀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귀한 도구로 사용되길 기대합니다.
  • 2024.04.05

    이 찬란한 부활의 아침에 - 김광덕 목사(여의도순복음소하교회 담임)
  • 내가 섬기는 여의도순복음소하교회 바로 옆에는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공원이 있다. 많은 사람이 이 공원에서 운동도 하고 산책도 한다. 더구나 공원을 잘 정비해서 산책길 주위로 많은 나무가 심겨 있다. 3년째 목양실에서 공원을 지켜보면서 나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을 항상 느낄 수 있었다. 여름이면 점점 짙어지는 초록을, 가을이면 환상적인 단풍을, 겨울이면 온 세상을 하얗게 만드는 눈꽃을 본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공원이 가장 빛나는 시간은 바로 이즈음이다. 공원 가득한 벚나무에 벚꽃들이 만개하기 때문이다.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사역하면서 해마다 여의도 벚꽃을 보았지만, 교회를 떠나면서 아름다운 벚꽃을 더는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곳에 와서 보니 굳이 여의도를 갈 필요가 없어졌다. 여의도 못지않은 벚꽃의 행렬이 눈에 가득 들어오기 때문이다. 봄은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다. 겨우내 잠자던 개구리도 다시 기지개를 켜고 나무마다 움이 트며 살아있음을 호흡한다. 그리고 언제 겨울이 있었냐는 듯싶게 매화도, 목련도, 산수유도, 벚꽃도, 철쭉도 봄이 되면 어김없이 피어난다.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은 너무도 정확하게 봄을 각양 색색의 꽃들로 색칠한다. 어린 시절 불렀던 이런 노래도 있다. ‘봄이 오면 산에 들에 진달래 피네. 진달래 피는 곳에 내마음도 피어. 건너마을 젊은 처자 꽃따러 오거든. 꽃만 말고 내 마음도 함께 따 가주.’ 그러나 아무리 봄이 꽃들의 축제를 벌인다 한들, 그리스도인에게 아니 모든 인류에게 이날이 없었다면 우리의 봄은 시들고 어두웠을 것이다. 이처럼 꽃 피는 봄에 우리의 영혼에 은혜의 꽃을 피우게 하는 부활절이 있기에 이 봄이 더욱 찬란하지 않을까. 오늘은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것을 기뻐하고 감사하는 부활주일이다. 그리스도인은 해마다 부활절을 맞아 예수님의 부활을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만일 이 찬란한 봄에 예수님의 부활이 없었다면 우리의 봄은 얼마나 삭막했을까. 여의도 윤중로에도 이제 벚꽃이 만개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 부활절에 우리 마음에는 벚꽃보다 더 아름다운 주님의 은혜의 꽃이 활짝 피어 있다. ‘할렐루야! 우리 예수 부활 승리하셨네’ 아멘!
  • 2024.03.29

    사탄의 가장 예리한 무기 - 백형두 목사(동대문성전 담당)
  • ‘배달의 민족’이란 앱이 있다. 코로나로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못해 음식을 배달시켜 먹으며 유명해졌다. ‘배달의 민족’이란 이름에는 ‘사람들이 이것저것 음식을 시켜 먹는다’라는 의미 외에도 ‘밝은 땅에 사는 민족’이라는 중의적 의미가 담겨있다. ‘밝은 땅에 사는 민족’ ‘백의의 민족’ ‘얼의 민족’ 등은 오랫동안 우리 민족의 뿌리와 본질을 나타내왔던 자긍심을 고취하는 표현이다. 그런데 요즈음 ‘비교의 민족’이라는 표현이 종종 들린다. ‘엄친아’, ‘엄친딸’ 등의 단어들이 유행한 것을 보면 우리가 얼마나 비교의 민족인지 알 수 있다. 비교 의식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새로운 동기를 부여받기도 하는 순기능도 있지만 역기능이 더 많다. 우리보다 소득이 적은 부탄 국민의 97%가 행복하다고 느끼지만 그들보다 10배나 큰 국민소득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민이 낮은 행복지수 성적표를 받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남과 비교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은 비교 의식이 갖는 역기능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비교 의식은 믿음의 사람들에게도 부정적 결과를 낳았다. 가인은 자신이 드린 예배와 아벨의 예배를 비교하다가 결국 동생 아벨을 돌로 쳐 죽이는 인류 최초의 살인을 저지르고 말았다. 처음에는 겸손했던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도 다윗과 자신을 비교하며 질투에 눈이 멀었을 때 비참한 삶의 말로를 맞았다. 남과 비교하며 ‘비교 하위’에서 기인하는 질투와 ‘비교 우위’에서 초래되는 교만은 기독교의 ‘일곱 가지 큰 죄’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죄악이라는 사실을 미루어 살펴보면 비교하는 행위가 신앙생활에 얼마나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지 알게 된다. 기독교 사상가인 C.S.루이스도 ‘현대에서 사탄의 가장 예리한 무기는 비교의식’이라 했다. 예수님은 비교하는 태도에 대하여 어떤 입장을 취하셨을까? 요한복음 21장을 보면 예수님이 당신을 세 번 부인하고 저주했던 베드로를 찾아가셨다. 사랑이 가득 담긴 따뜻한 조반을 차려주시며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세 번 물으시고 사명을 회복시켜주셨다. 그런데 베드로가 느닷없이 예수님께 질문을 던졌다.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습니까?”(요 21:21) 베드로는 무의식적으로 요한의 삶과 사명을 자신의 그것과 비교했던 것이었다. 그 순간 예수님은 그때까지 따뜻하셨던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매우 냉랭하게 베드로에게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요 21:22)라고 말씀하셨다. 남과 비교하는 것을 경계할 것을 촉구하는 예수님의 마음이 엿보인다.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향해 사명에 집중하신 예수님을 묵상하는 사순절 기간이다.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며 낙심하거나 혹은 우쭐해하지 말고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신 주님의 음성을 마음에 새기며 ‘절대긍정 절대감사’로 나아갈 때 주님께서 칭찬해주실 것이다.
  • 2024.03.15

    약속의 땅을 차지하는 비결 - 김성호 목사(남대문성전 담당) 
  • 약속의 땅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믿고 신뢰하는 자에게 주어진다. 이스라엘의 가나안 입성을 앞두고 각 지파에서 선출된 12명의 정탐꾼은 가나안에 대한 정탐을 한 후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을 보고했다. 먼저 10명의 정탐꾼은 가나안 사람들이 너무 강하여 이스라엘이 결코 약속의 땅을 차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보고를 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을 근거로 하여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긍정적인 보고를 했다. 같은 상황 속에서 10명은 자신들을 ‘메뚜기’(민 13:33)로 비유할 만큼 위축되었으나, 다른 2명은 가나안 사람들을 자신들의 ‘먹이’(민 14:9)로 표현하며 당당한 모습을 보였다. 결국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에 의지하여 부정적인 판단을 내린 10명의 정탐꾼은 약속의 땅을 차지하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신뢰한 여호수아와 갈렙은 약속의 땅을 차지할 수 있었다. 이처럼 약속의 땅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신뢰하는 자, 곧 절대긍정의 시각을 가지고 절대감사를 고백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오늘날 언론은 여러 지표를 제시하며 미래 한국사회와 한국교회에 대해 매우 암울한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시각은 10명의 정탐꾼의 보고를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적 지도자를 통해서 10년 안에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엄청난 부흥’이 일어날 것이라고 선포하셨다. 따라서 우리는 다가올 미래에 하나님이 허락하실 위대한 부흥에 대한 믿음과 기대를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 하나님은 ‘다음세대’의 부흥을 허락해주실 것이다. 따라서 다음세대는 복음을 이어가는 세대가 될 것이며, 모든 세대가 하나님께 경외심을 가질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나라와 열방’의 부흥을 허락해주실 것이다. 경제와 문화의 급속한 발전으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많이 방문하고 있다. 우리가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본국으로 돌려보낼 때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전 세계의 복음화를 이루실 것이다. ‘절대긍정의 믿음’으로 ‘부흥의 파도’를 타고 나아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약속의 땅’을 차지하자.
  • 2024.03.08

    움직이는 크리스천 - 차진호 목사(여의도순복음서귀포교회 담임)
  • “TV를 오래 보면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았다. 이것은 호주의 ‘베이커 IDI 심장·당뇨협회’가 성인 8800명의 생활 습관을 추적한 연구 결과인데 TV를 하루 평균 1시간 더 시청하면 각종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성이 11% 증가하는 것으로 발표됐다. 특히 심장관련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성은 18% 증가했으며 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은 9% 높았다. 그리고 매일 4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2시간 미만 시청하는 사람들에 비해 각종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성이 46% 높았고, 심장 관련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은 80%나 높았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는 TV, 책상,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이 건강에 큰 위협이 되며 인간이 움직이지 않고 멈추어 있는 만큼 생명에 단축이 온다는 이야기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읽으면서 창세기 2장 15절 말씀이 생각났다. “야훼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하와에게 에덴동산을 ‘경작’하게 하셨다는 말씀이다.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으며 농사짓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었던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께서는 ‘경작’을 명령하셨다. 왜 그렇게 하셨을까? 정확한 답은 모른다고 해도 짐작할 수 있는 것은 ‘경작’ 즉, 농사짓는 행위가 아담과 하와에게 득이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하셨을 것이다. 종합해 볼 때 아담과 하와의 ‘경작’ 이야기는 인간이 TV 앞에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것과 같은 멈추어 있는 삶을 살도록 창조된 것이 아니라 계속 움직이며 땀을 흘리는 삶을 살았을 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창조되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해 주는 성경 이야기이다. 육의 몸을 웅크리고 멈추어 있으면 병들어 죽게 되듯이 영적인 몸도 움직이지 않으면 죽는다. 예배, 기도, 말씀, 봉사, 구제, 전도, 선교 등이 멈추면 우리의 영은 죽는다. 영적인 생활을 해야 우리의 영이 건강할 수 있게 된다. 모세는 80세부터 120세까지 40년 동안 하나님을 열심히 섬기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살폈다. 노아는 120년 동안 열심히 움직이며 방주를 만들었다. 그래서 그들은 영적인 복과 육적인 장수의 복을 함께 받았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맞게 열심히 움직이며 살아야 한다. 영적인 생활로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더불어 범사가 형통해지며 건강의 복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롬 12:11).
  • 2024.03.01

    행복을 선택하라 - 윤성호 목사(여의도직할성전 담당)
  • 한 성도가 젊었을 때 차량에 치여 중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다. 산소 호흡기를 끼고 혼수상태로 누워 있었는데, 몸을 움직이지 못할 뿐이지 생각은 멀쩡했고 귀로는 모든 소리가 다 들렸다. 그런데 매일 병실을 찾아오는 사람마다 하나같이 부정적인 얘기를 했다. 그 말을 들을 때마다 마음이 괴로웠고 절망했다. 그러나 한 간호사는 그렇지 않았다. 수시로 귀에 대고 “힘내세요. 좋아질 거예요”라는 말을 반복하여 들려주었다. 그 간호사로 인해 그 성도는 매일매일 희망을 품게 되었고, 기적적으로 회복되어 정상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건강하게 퇴원한 후 간호사에게 고마움을 표하고자 다시 병원을 찾았는데 어떤 간호사인지 도통 알 수 없었다. 병원에 요청하여 병실에 근무하는 모든 간호사를 한 방으로 불러 모았다. 눈을 감고 서서 간호사들에게 한 명씩 돌아가며 자신의 이름을 부르게 했다. 단번에 자신을 격려했던 간호사를 알아차렸다. 반갑게 그녀를 안아주며 “모든 사람이 부정적인 말을 할 때, 유일하게 당신만이 내게 격려의 말, 희망의 말을 했다. 그 말이 나를 살렸다”라며 감사했다. 어찌 보면 그 성도가 회복된 것은 절망 가운데 희망을 선택한 당연한 결과였다.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선이 아니라면 차선을 선택하고 감사해야 한다. 최선이 아니라면 우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차선을 선택하고 거기에 만족하고 감사해야 한다. 그래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바울과 실라는 제2차 전도 여행 중에 빌립보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점치는 귀신들린 여종을 만나서 귀신을 쫓아냈다. 그러나 여종의 주인이 바울과 실라를 고소해 그들은 매를 맞고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때 바울은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하며 “내가 아시아에서 선교했더라면 이런 고통을 당하지 않았을 텐데, 괜히 유럽에 와서 이 고생을 하네”라며 원망과 불평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한밤중에 감옥 안에 죄수들이 다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기도하고 찬송했다(행 16:25). 바울과 실라는 원망과 불평이 아니라 기도와 찬양을 선택했다. 그 결과 옥터가 움직이고 옥문이 열렸으며 자결하려는 간수는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바울과 실라를 감옥에 갇히게 하신 이유는 철저히 간수와 간수의 가족을 구원하시기 위함이었다. 만약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혀서 원망 불평했다면 하나님은 하나님의 계획을 다른 사람을 통해서 이루셨을 것이다. 분명히 기억할 것은 하나님은 지금도 감사와 찬양을 선택하는 성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뤄가신다는 것이다. 주님 안에서 최고의 인생, 행복한 인생을 살기 원한다면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감사를 선택해야 한다. 지금 힘들더라도 밝은 내일을 기대하며 희망을 선택해야 한다. 그럴 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기쁨을 빼앗기지 않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 2024.02.23

    아들아, 하나님만 믿고 살아라 - 성영목 목사(개척국 담당)
  • 유대인들의 자녀교육 방법은 우리와 다른 점이 많습니다. 이들의 교육 중에 한 가지는 “사람을 믿어서는 안 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녀들이 어느 정도 성장해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게 되고 가족에 대한 신뢰가 깊어지려 할 때 바로 이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어느 날 아버지가 그의 자녀와 더불어 평소 때처럼 놀아줍니다. 집 밖에서 말 친구가 되어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거나 자전거를 태워주거나 같이 공놀이를 즐깁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어느 순간에 아버지가 자녀를 모래밭에 버리고는 아무 말도 없이 뒤돌아보지도 않고 집으로 횅하니 가버립니다. 한 번도 당해 본 적이 없는 아버지의 이러한 행동에 아이는 엄청난 충격을 받습니다.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자기를 모래밭에 버리고 가는 아버지의 행동을 그의 자녀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그날 저녁에 또 다시 아버지는 그에게 다가오는 자녀를 호되게 밀쳐 버립니다. 그리고 당황하는 자녀에게 머리를 쓰다듬으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들아 사람을 믿어서는 안 된다. 사람이란 누구나 심지어는 그의 아버지까지도 너를 배신할 수 있단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을 수 있는 분은 오직 한 분 하나님이니 하나님만 믿고 살아야 한단다”라고 밀쳐버린 이유를 설명해 준다고 합니다. 조금 가혹하고 냉혹한 자녀 교육인 것 같지만 사실 이 세상에 보이는 것 중에 믿을만한 존재는 하나도 없습니다. 아무리 가까운 부모도 자녀도 친구도 이웃도 믿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믿을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 있다면 그 분은 바로 하나님과 그분이 하신 말씀입니다. 매일 매일 그분만 믿고 따라가야 합니다. 그렇다고 사람을 멀리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은 믿음의 대상이 아니라 언제나 사랑해야하는 사랑의 대상임을 우리는 잊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 방백들이나, 인생을 믿지 말고 지금도 시퍼렇게 살아계시고 우리와 늘 함께 하시는 하나님만 믿고 또 사람들과 이웃, 성도들을 늘 사랑으로 섬김으로 매일 매일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야훼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시 20:7).
  • 2024.02.16

    기도가 삶이 되십니까? - 이연섭 목사(양서성전 담당)
  • 강원도 산골짜기에 위치한 예수원과는 특별한 인연이 있다. 군대 가기 전 친구들과 예수원을 방문한 일이 있었다. 예수원 설립자인 대천덕 신부님은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신앙계에 ‘산꼴짜기에서 온 편지’ 그리고 국민일보에서 출간한 ‘나와 하나님, 우리와 하나님’이라는 책을 통해서이다. 놀라운 건 강원도 태백 산골짜기에 있던 예수원이 ‘기도의 집’이었다는 것이다. 매일 아침 점심 저녁 1시간씩 기도의 시간이 있었고, 특히 점심 1시간은 중보의 시간이었는데 아주 구체적으로 세계와 우리나라 그리고 교회와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었다. 예수원 기둥에 “노동하는 것은 기도요 기도하는 것은 노동이다”라는 문구가 있어 처음엔 ‘이게 무슨 말인가?’ 의문을 가졌는데 그 의문이 풀린 사건이 있었다. 낮 시간에는 방문자들이 예수원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주의 사항이 ‘일할 때 가능하면 말을 줄이고 하나님과 대화하라’는 거다. 기도는 예배시간이나 개인 기도시간에 하는 것이고 일할 때는 열심히 일하면 된다고 생각했었다. 기도와 일이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했는데 여기서는 ‘일하면서도 기도하고 기도하면서도 일하라’는 말로 들렸다. 당시 청년이었던 나에게 가장 큰 고민은 신앙과 삶이 너무 다른 모습에 늘 좌절하고 절망했던 시기였기에 아주 멋진 문구로 다가왔다. 군복무를 마치고 복학까지 6개월의 여유가 있어 예수원에서 공동체훈련을 받을 수 있었다. 훈련을 받으면서 알게 된 사실은 결국 성령 충만한 삶이 해답이었다. 성령 받고 방언할 때 우리는 어땠나? 성령 충만하면 일 할 때도 방언으로 기도하고 차를 타도 기도하고 걸어가면서도 기도한다. 삶이 기도가 되었고 기도가 삶이 된 경험을 모두 한다. 히브리어로 ‘예배’가 ‘어브다’인데 ‘노동, 직장’도 같은 단어 ‘어브다’를 쓴다. 쉽게 말하면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가 우리 삶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기도가 삶이 되듯이 우리 신앙도 삶이 되는 성령 충만한 순복음의 성도들을 통해 세상은 예수님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이번 설 연휴를 통해 우리 삶의 자리에 찾아오신 예수님을 가족들에게 보여 드리자.
  • 2024.02.08

    어중간한 신앙 끊어버려야 한다 - 서상현 목사(은평성전 담당)
  • 국어사전에 어중간하다는 “시간이나 시기가 이러기에도 덜 맞고 저러기에도 덜 맞다”는 뜻이다. 요한계시록 3장 16절에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고 말씀하고 있다. 성경은 어중간한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을 비판한다. 그래서 어느 한 편을 분명하게 선택하라고 한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수아 24장 15절에 “만일 야훼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야훼를 섬기겠노라”라고 말한다. 성경은 하나님 편에 설 것이냐 아니면 다른 신과 우상의 편, 마귀와 사탄의 편에 설 것이냐를 분명히 선택하라고 말씀한다. 영적인 세계에는 이 두 가지 편만 있기 때문에 ‘중립’이란 있을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 편에 서지 않고 우상과 사탄의 편에 서는 것도 큰 죄지만, 이 쪽 편도 아니고 저 쪽 편도 아니고 머뭇머뭇 거리며 어중간한 신앙 또한 큰 잘못이라고 성경은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어중간한 신앙은 이것도 저것도 아니다. 뜨겁지도 않고 차지도 않은 어중간한 신앙이다. 하나님을 만나지도 못하고 세상의 즐거움도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 일평생 신앙생활을 했지만 간증도 하나 없는 신앙인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들은 세상에서 맛을 잃은 소금처럼 살아간다. 종교란에 기록할 때만 기독교인이지 사실 그리스도인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다. 인생에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기회는 기다려 주지 않으니 기회가 왔을 때 확신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어중간한 신앙을 끊어버려야 한다. 빌립보서 3장 13~14절에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고 말씀한다. 이제 과거의 어중간한 신앙은 끊어버리고 오직 믿음과 은혜로 미래를 향하여 진취적인 신앙으로 전진하시기를 간곡히 소망한다.
  • 2024.02.02

    힘차게 비상하라 - 김석수 목사(복지사업국 담당)
  • 알바트로스는 세상에서 가장 날개가 긴 새로 양 날개를 펴면 최대길이가 3~4m이고, 몸길이는 91㎝에 달한다. 날개를 접은 덩치만 해도 거의 고니(백조) 정도의 크기다. 알바트로스는 순하고 맑은 눈망울을 가졌지만 땅 위에 있을 때는 거추장스럽게 보이는 긴 날개를 늘어뜨리고 있고 물갈퀴 때문에 뒤뚱뒤뚱 걸어 다니는 모습이 우스꽝스럽다. 그리고 아무리 크고 긴 날개를 펄럭거려도 쉽게 날지 못해 멸종 위기를 당할 만큼 사람들에게 쉽게 잡힌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이 새를 두고 바보 새라고 부르지만 이 새에게는 반전이 있다. 아무도 날 수 없을 만큼 사나운 폭풍이 몰려오는 날, 결코 바보 새가 아닌 새 중에 가장 위대한 새로 그 위용을 드러낸다. 모든 생명이 거친 비바람과 폭풍우를 피해 숨는 그때 숨지 않고 당당하게 절벽에 서서 바람이 거세질수록 바람에 몸을 맡기며 절벽에서 뛰어내린다. 폭풍우 치는 그때가 알바트로스에게는 비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기회다. 거대한 날개로 6일 동안 한 번의 날갯짓도 없이 날 수 있고, 두 달 안에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세상에서 가장 멀리, 가장 높이 나는 새이다. 한 번도 쉬지 않고 먼 거리를 날 수 있는 이유는 강한 바람의 힘에 몸을 맡기며 비행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날갯짓은 겨우 1% 정도일 뿐 자신을 바람에 전적으로 맡기다 보니 비바람과 폭풍우도 즐길 수 있게 된다. 바람이 불면 자신의 큰 날개가 글라이더가 되어 하늘에서 멋진 모습을 연출한다. 신앙인도 이 새처럼 삶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알바트로스가 자신을 바람에 맡길 때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처럼 우리 인생도 하나님께 맡길 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과 평안이 물밀듯 넘쳐나게 될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왜 하나님께 맡기지 못하는 것일까? 하나님보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더 의지하기 때문이다. 시편 37편 5절을 보면 “네 길을 야훼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라고 말한다. 어떤 어려운 문제든지 다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하나님께 맡겨 새해에는 더 힘차게, 더 멀리, 더 높이, 더 신나게, 더 멋지게 날아오르는 삶을 사는 한 해가 되자.
  • 2024.01.26

    의심치 말고 믿고 맡기라 - 김민철B 목사(장년국 담당)
  •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3번 다녀왔다. 갈 때마다 꼭 들리는 곳이 사해이다. 사해는 소금 농도가 30%가 되는 곳이기 때문에 수영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뜰 수 있다. 그래서 튜브를 착용하지 않고도 사해에 누워서 책을 볼 수 있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런 신기한 체험을 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사해를 방문한다. 이때 가이드들은 관광객들에게 사해에 뜨는 방법을 꼭 일러준다. “바다에 뜨려면 몸에 힘을 빼고 몸을 뒤로 눕히세요. 사해에 몸을 맡기세요. 그러면 먼저 발이 둥 뜨고, 엉덩이가 뜨고 온 몸이 뜹니다.” 하지만 많은 성도들이 뜨는 체험을 하지 못하고 사해의 짠 물만 듬뿍 먹고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 이유는 사해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반 바다에서는 몸을 뒤로 눕히면 그냥 가라앉는다. 그래서 물을 먹게 된다. 이러한 경험이 자신을 붙들고 있기에 사해에 온전히 몸을 맡기지 못하는 것이다. 인간의 경험이 우리를 얼마나 강력하게 붙들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도 마찬가지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모든 것을 맡기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지 못한다. 왜? 우리의 경험이 우리의 이성을 너무나 강력하게 붙들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하심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경험이나 이성이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방해할 때가 있는 것이다. 소년 다윗이 블레셋의 거인 장수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나선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자의 만용이 결코 아니었다. 다윗은 주께서 살아계신 하나님이심을 굳게 믿고 있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 사람 골리앗이 하나님을 크게 모욕하면서 이스라엘 군대를 위협하고 조롱할 때, 다윗은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도우셔서 이스라엘을 위기에서 건져내실 것임을 조금도 의심치 않고 믿었다. 그래서 다윗은 두려움 없이 살아계신 주 하나님의 이름으로 골리앗에게 당당히 나아갔다. 그 결과 하나님은 믿음의 소년 다윗을 통해 거인 골리앗을 간단히 넘어뜨리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셨다. 다윗을 통해 일하신 하나님은 오늘도 여전히 살아계셔서 주의 능력을 의심 없이 믿는 자들을 통해 위대한 일을 이루어 나가신다. 여러분 앞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이제 자신의 경험을 의지하지 말자.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자신의 작은 경험 안에 가두지 말자. 다윗처럼 지금도 살아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하나님께 맡기는 자가 되자. 사해 위를 둥둥 뜨는 것과 같은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2024.01.19

    좋은 것을 기대하는 신앙 - 백근배 목사(교무국 담당)
  • 옛날 이탈리아의 한 영주가 자신이 고용한 젊은 정원사를 눈여겨 보았습니다. 그는 정원 구석구석을 열심히 아름답게 손질하며 꽃을 정성껏 가꾸었습니다. 이것을 본 영주가 “왜 그토록 정성스럽게 정원을 가꾸냐?”고 물었을 때 정원사는 “저는 조각하는 것과 가꾸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영주가 정원사의 손재주를 보고 조각 공부를 시켰는데 그가 훗날 이탈리아 최고의 조각가이자 화가인 미켈란젤로입니다. 그에게 축복의 시간이 다가온 것입니다. “조각가는 완성된 조각상을 보고 즐거워하는 것이 아니라 조각하는 과정을 즐거워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새해에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떠한 일을 만나더라도 절대긍정 절대감사로 살면 반드시 최고의 좋은 날이 다가오는 것입니다. 신앙은 이것을 믿는 것입니다. 인생에는 우리가 풀 수 없는 수많은 수수께끼의 문제가 항상 놓여 있습니다. 이 문제를 풀지 못해서 자살하고, 마약에 빠지고 힘들어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이러한 문제 역시 다 지나가고 만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좋은 것을 기대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나쁜 기억은 끄집어내어 고민하고, 좋은 생각은 망각의 언덕으로 던져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길을 걷는 동안 자신들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하시고, 홍해를 가르시며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보호해 주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배불리 먹이신 하나님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애굽의 종살이 시절을 추억하며 광야 40년을 원망과 불평으로 시간으로 보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불행은 좋은 것은 보지 않고, 나쁜 것만 바라보고 생각하는 자세에서 이미 고통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이기신 주님을 바라보면서 언제나 좋은 것을 기대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 사람은 자신이 고생한 것을 글로 쓰면 몇 권의 자서전을 쓸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과거의 안 좋은 경험들이 아닌 앞으로 하나님이 주실 축복을 써내려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 복되고 승리하는 새해를 살 수 있는 비결입니다. 우리가 가끔 “나에게 그 순간이 다시 온다면” “내가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것은 “내가 살아온 인생을 바꾸고 싶다” “인생을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정말 지혜로운 사람은 바꿀 수 없는 과거를 돌아보며 한탄하지 않고 주님이 앞으로 주실 좋은 것을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 2024.01.12

    중보 기도로 시작하는 새해 - 윤광현 부목사(교무)
  •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딤전 2:1~2). 우리 교회는 매년 신년축복 열두 광주리 새벽기도회로 새해를 시작한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을 내는 성도님들도 간구, 고백, 명령의 기도는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지만 중보 기도는 어느 정도의 기본 지식과 훈련 없이는 시작하기가 쉽지 않다. 새해 첫 주일을 맞아 위대한 기도인 중보 기도의 베이직(Basic)을 살펴보고 승리하는 한 해를 시작하길 소망해 본다. 중보 기도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친히 나누어주신 사역이다. 기독교 신앙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완성하신 구속 사역을 기초로 한다. 이러한 구속자 예수님은 지금도 하나님 우편에 계셔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기도의 중보자이시다(롬 8:34). 그리하여 우리는 중보 기도자이신 예수님으로부터 주님과 함께 기도할 수 있는 자리에 초청받을 수 있으며 이 귀한 사역을 친히 예수님으로부터 나누어 받게 된다. 또한 중보 기도는 상급이 약속된 성도의 특권이다. 인간이 다른 피조물과 다르게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특권은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도의 특권은 하나님의 응답을 보상으로 받으며, 나라를 살리고 민족의 운명을 바꾸어 놓는 결과를 상급으로 받기도 했다(에 4:16). 티끌과 같은 우리가 나라와 민족 그리고 이웃을 위해 중보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인 성도의 특권이다. 마지막으로 중보 기도는 성도의 최우선의 사역이며 의무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중보 기도를 어떤 사역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이해하지만, 실제로 중보 기도는 그 자체가 최우선의 사역이다. 예수님도 사역을 감당하기 전에 늘 기도를 쉬지 않으셨고, 사무엘 선지자도 ‘기도하기를 쉬는 죄(삼상 12:23)’를 범하지 아니하겠다고 고백했다. 복음 전파의 사명을 받은 성도들에게 중보 기도는 가장 강력한 의무이다. 2024년 희망에 찬 새해를 맞아 우리가 드리는 귀한 기도의 시간에 가장 위대한 기도인 중보 기도의 베이직(Basic)을 완성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시는 더욱 의미 있고 풍성한 응답이 쏟아지기를 기도한다. 할렐루야!
  • 2024.01.05

    한해를 돌아보며 - 김태선 목사(마포1대교구장)
  • 디트리히 본회퍼 목사의 저서 『나를 따르라』에서 이렇게 말한다. “값싼 은혜는 죄인을 의롭다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의롭다 인정하는 것이다. 값싼 은혜는 회개 없는 용서의 설교요 공동체의 징계가 없는 세례요 죄의 고백이 없는 성찬이요 개인의 참회가 없는 죄 사함이다. 값싼 은혜는 본받음이 없는 은혜, 십자가 없는 은혜, 살아 계신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은혜, 사람이 되신 예수그리스도가 없는 은혜다.” 그러면서 본회퍼 목사는 “값비싼 은혜는 밭에 숨겨진 보화다. 은혜가 값비싼 것은 죄를 비난하고 죄인을 의롭다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은혜가 무엇보다 값비싼 것은 그것이 하나님께 소중하기 때문이고, 이를 위해 하나님이 자기 아들의 목숨을 대가로 지급하셨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한 해를 돌아보며 결산의 의미를 두고 각자의 삶을 정리하는 12월을 보내게 된다. 연초에 계획했던 것들이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아직 진행형인지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그렇게 우리는 분주하게 새해를 맞이하게 되고 다시 바쁘게 한해를 출발하게 된다. 새롭게 한해를 시작한 것 같지만 새로운 것이 아닌 ‘어제’(오늘의 바로 전날)를 지나 ‘오늘’(지금 시간이 흐르고 있는 이 날)을 또 맞이하게 된 것뿐이다. 그 하루가 나에게 소중한지 소중하지 않은지는 그 하루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오늘은 한해를 돌아보는 마지막 날이다. 이 하루 짧은 시간은 누군가에게는 다시 오지 않을 시간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평범한 하루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이라면 우리는 오늘 하루 동안 잠을 이룰 수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오늘 하루가 너무 소중하기 때문이다. 예수님도 그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생각하셨다. 예수님은 33년을 한결 같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순종의 모습으로 살아오셨다. 그리고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내면의 심한 고통을 감내하시고 주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땀방울이 핏방울같이 되도록 애쓰고 힘써 간절히 기도하셨다. 그 예수님의 기도가 지금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되게 하신 값비싼 은혜이다. 본회퍼 목사는 39세의 짧은 인생을 살았지만 가장 암울했던 시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가기 위해 진력했던 사람이다. 그리고 본회퍼를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은 말한다. “그는 완전하지는 않았지만 ‘진짜’ 제자로 살기 위해서 힘썼던 사람이다.” 짧은 오늘이 지나면 대망의 2024년 한해가 시작된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내가 누려왔던 모든 것들이, 내가 지나왔던 모든 시간이, 내가 걸어왔던 모든 순간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 은혜”였음을 깨닫게 된다. 당신에게 은혜는 값싼 은혜인가? 값비싼 은혜인가?
  • 2023.12.29

    크리스마스 선물 - 이승훈 목사(강서2대교구장)
  • 오늘은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 날이다. 크리스마스 이브하면 어릴 적 일이 생각난다. 어둠이 깊게 내린 밤, 잠을 자는데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이었다. 어린 마음에 혹시 산타 할아버지가 아닌지 가슴이 뛰었다. 기대 반 설렘 반으로 눈을 반쯤 떴다. 누군가 조심스럽게 다가와서 머리맡에 뭔가를 놓고 나간다. 크리스마스 선물을 놓고 간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선물을 놓아두고 간 사람은 산타가 아니라 어머니셨다. 그때 알게 되었다. 왜 항상 크리스마스 선물이 과자 한 봉지였는지. 가난한 형편에 혼자 아이들 키우면서 해 줄 수 있는 것은 과자 한 봉지밖에 없었던 어머니. 시장에서 장사하시며 바쁜 중에도 자녀들이 크리스마스 선물을 못 받아 실망할까 걱정하셨던 어머니.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산타를 기다리지도, 좋은 선물 받기를 기대하지도 않았다. 오히려 과자 한 봉지가 더 소중하고 감사했다. 그것은 어머니의 사랑이었기 때문이었다. 세월이 지나 결혼하고 두 딸을 낳고 부모가 되었다. 이제 생각해 보니 어머니의 마음을 조금 더 알 것만 같다. 힘들고 어려워도 자녀의 꿈을 지켜주고 좋은 것을 주고 싶은 마음, 이것이 부모의 마음이 아닐까? 올해도 어김없이 크리스마스가 돌아왔다. 자녀들에게 무슨 선물을 할까? 필요한 것, 좋아하는 것,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조차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또 아무리 좋은 선물을 한다고 해도 그들의 마음을 채우기에는 부족하다. 예전보다 물질이 풍부해지고 환경이 더 좋아졌다고 해도 우리가 자녀에게 무엇인가를 해주려고 할 때, 부모 마음에는 항상 부족하고 모자란 느낌이다. 우리가 믿음의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 우리 자녀에게 예수님을 전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눅 2:10).
  • 2023.12.22

    여유가 넘치는 아름다움 - 신동석 목사(관악대교구장)
  •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는 때로는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다. 마음의 여유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세상을 밝은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그로 인해 웃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을 관대히 대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여유는 나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삶에 대한 강력한 추진력, 생기와 활기를 불어넣어 주며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효과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천지 창조를 하루아침에 행하시지 않으셨다. 6일 동안 만드시고 마지막 7일째는 안식을 하시며 창조하신 세계를 감상하시는 여유와 함께 기뻐하셨을 것이다. 생활 속의 여유로움을 다른 말로 한다면 작품 가운데 있는 여백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인가 다 채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비어있어도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주변에 아무것도 없이 비어있다면 그것은 공허함 즉 외로움으로 더욱 힘들다. 여백의 아름다움은 주변과 함께 할 때 나타나는 것이다. 연말을 맞이한 우리는 주변을 돌아보고 함께할 때 아름다워질 수 있다. 그렇다면 삶의 여유는 어디서 올 수 있는가? 나의 노력, 주어진 달란트로 열심히 사는 우리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일 것이다. 내가 사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아는 순간 나에게 주어진 것이 감사가 될 것이다. 시간, 물질, 건강 등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그저 감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순간 하나님의 임재를 더욱 느끼게 될 것이다. 성경 인물 중 에녹은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심으로 세상에 있지 않다고 했다. 그가 어떤 사람인지 말하지 않는다. 어떤 일을 하였는지에 관심이 없다. 성경의 관심은 그가 하나님과 동행한 자라는 것에 집중하고 있을 뿐이다. 연말을 맞이하는 우리는 바쁘게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자들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우리를 위해 행하실 하나님의 사랑을 기대하면서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아름다운 연말이 되길 소망한다.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창 2:3).
  • 2023.12.15

    베드로를 전도한 안드레 - 심형섭 목사(동작대교구장)
  • 안드레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로서 베드로와 같이 갈릴리 해변 벳새다에서 고기잡이하던 어부였습니다. 그는 본래 침례 요한의 제자였다가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요 1:36)라는 스승의 가르침을 듣고 즉시 예수님을 메시야로 믿고 따른 열 두 사도 중 제일 먼저 예수님의 제자가 된 사람입니다. 안드레는 열 두 제자 중에 가장 먼저 부르심을 받았기에 초대 교회의 문서에 보면 안드레에게 “먼저 부름을 받은 사람”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드레는 예수님을 만나자마자 자기의 형제인 베드로를 예수님께 데려왔습니다. 안드레가 자기의 형제인 베드로를 즉시 예수님에게 데려올 수 있었던 것은 형제간의 인격적 관계가 좋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형제가 서로 좋아하고 서로 신뢰하고 서로 존중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막 1:1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배와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았습니다. 어부가 그물을 버린다는 것은 전 생계를 포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자기의 모든 것을 걸고 살아왔던 삶의 터전을 포기할 정도로 예수님은 소중한 분이었기에 이제 모든 것을 버리고 안드레는 결단하였습니다. 안드레가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모습은 단순하게 기록되었지만 그 내면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제까지 삶의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오직 예수께 자신의 삶을 의탁함을 뜻합니다. 실제로 안드레의 삶은 예수께 부름 받은 후부터 많은 것이 달라졌습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제 안드레는 육신의 양식을 위하여 물 속에 있는 고기를 잡는 자가 아니라 죄악의 물결 속에 떠내려가는 불쌍한 영혼들을 건져내는 사람 낚는 어부가 되었던 것입니다. 안드레의 전도를 통하여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훗날 3000명을 회개시킨 베드로를 주님께로 인도했습니다. 우리가 베드로와 같은 사람이 되기는 쉽지 않겠지만, 안드레와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은 베드로가 되는 것 보다는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5000명이 배불리 먹고도 열 두 광주리가 남는 기적을 행할 때 안드레는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찾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드레는 사람들이 굶주려 고통 받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 나머지 할 수 있는 방도를 찾았던 것입니다. 이러한 안드레의 모습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함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레가 사람들의 고통을 안타깝게 여기며 찾아가는 열정이 주님께서 오병이어의 표적을 행하심에 한 도구로 사용 받았습니다. 안드레와 같이 주변 사람들을 귀하게 여기며 복음의 말씀을 증거하여 우리도 안드레와 같은 역할을 감당함의 결과로 풍성한 전도의 열매를 맺기를 바랍니다.
  • 2023.12.08

  • 순복음가족신문

    PDF

    지면보기

  • 행복으로의 초대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