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ㆍ특집 > 김선희 교수의 성경 Think! 인생 Thank!
김선희 교수의 성경 Think! 인생 Thank!

나의 일은 하나님이 부르신 ‘소명의식’의 결과

보카티오(VOCATIO)-‘그 자리로 부르셨다’
거룩정신으로 직장생활 감당해야

코로나19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어 있다. 신규 채용은 물론 재취업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성경에서는 직장생활을 ‘거룩정신’으로 살아내라고 말한다.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야훼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 19:2). 거룩은 자신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는 것이다. 어떻게 사는 것이 거룩한 삶인지를 레위기 19장은 직업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거룩하게 산다는 건

 ▶ 농부의 거룩
농부는 농사를 시작할 때 한 해 농사가 잘 되길 바라며 간절히 예배를 드린다. 얼마나 정성을 들이는가를 가지고 농부의 거룩을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레위기 19장 9~10절에서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야훼이니라”고 말하고 있다.
 농부의 거룩은 밭모퉁이를 남기는 것이요, 가난한 사람과 나그네들을 위해 열매를 다 따지 않고 열매를 남겨두는 것이다.
 
▶ 기업인의 거룩
기업을 운영하거나 가게를 운영하는 주인이라면 그날 지급해야 하는 일당, 혹은 월급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 것이다.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레 19:13). 품꾼이 받아야 할 삯을 그날 주는 것! 그것이 기업인의 거룩이다. 하루 종일 일한 품꾼이 삯을 받지 못하고 집에 돌아가면 그를 기다리고 있는 식구들이 밥을 먹지 못하게 되고 생활이 안 되기 때문이다.  

 ▶ 재판장의 거룩
재판장일 경우 가난하다고 그들의 편을 들어 주거나 돈 있는 사람이라고 그쪽 사람들의 편을 들어주어서는 안 된다. 재판장의 거룩은 공정하게 재판하는 것이다.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레 19:15). 재판장은 잘못된 판결로 평생 억울하게 사는 사람들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 그것이 재판장의 거룩이다. 

 ▶ 상인의 거룩
예전에 재래시장에 가서 곡식을 사가지고 오면 집에서 재는 무게와 다를 때가 있었다. 이유는 상인이 무게를 올리기 위해 저울을 조작해 놓았기 때문이다. 상인의 거룩은 저울을 속이지 않는 데 있다. “공평한 저울과 공평한 추와 공평한 에바와 공평한 힌을 사용하라 나는 너희를 인도하여 애굽 땅에서 나오게 한 너희 하나님 야훼이니라”(레 19:36). 

그 자리로 부르셨다

구약시대라 직업을 4개 정도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지금은 직업이 얼마나 많은가? 하루가 멀다 하고 생기는 직업이 많고 없어지는 직업도 부지기수다. 어떤 직업을 구하게 되든지 믿는 자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자신이 하는 일이 그저 하나의 직업이 아니라 ‘천직’(보케이션, VOCATION)이라는 사실이다. 이 단어는 라틴어 ‘보카티오’(VOCATIO)에서 온 말로 ‘그 자리로 부르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단순히 먹고살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주인인 하나님이 그 자리로 부르셨다는 ‘소명의식’이 있어야 한다. 마르틴 루터는 청소를 하는 일이나 말씀을 전하는 일이나 다 거룩한 일이라고 이야기했다. “수도자가 수도원에 들어가 금욕생활을 하며 금식하고, 기도하는 것은 위대한 일로 보이는 것 같고 반면에 아녀자가 요리하고 집안을 청소하는 등의 가사 노동은 하찮은 일처럼 여겨지기 쉽다.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은 바로 거기에 있다. 비록 하찮은 일이라 해도 그 일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찬양으로 간주되어야 하며, 이 일은 수도자들이 금욕하며 거룩한 삶을 사는 것보다도 탁월한 것이다.”

 당신이 있는 자리는 어디인가? 당신이 교사라면 당신이 주부라면 당신이 의사라면 어떻게 사는 것이 거룩한 삶일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아야 한다.  

Think! Thank!
Q1. 하나님은 자신이 거룩하니 당신이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나요?(레 19:2)
Q2. 레위기 19장에서 직업 4가지를 통해 거룩을 이야기하고 있다. 간단히 정리해 보세요.
 - 농부(9~10절) :
 - 기업인(13절) :
 - 재판장(15절) :
 - 상인(36절) :  
Q3. 당신의 직업은 무엇인가요? 적어보고 어떻게 사는 것이 거룩한 삶인지를 설명해 보세요.

김선희 교수 (교육학 박사)

 

기사입력 : 2021.07.11. am 09:55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