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ㆍ특집 > 김선희 교수의 성경 Think! 인생 Thank!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버킷리스트’

새해 가족과 유익한 시간 보내기
가족 모두 스마트(SMART) 원칙에 따라 작성

▶ 한자리에 모여 '버킷리스트' 작성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들을 적은 목록을 버킷리스트(Bucket List)라고 한다. 통상적으로 죽기 전에 꼭 해봐야 할 목록들을 적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여행하기, 스카이 다이빙 해보기, 몸짱 만들기 등이 적혀있다.

연초에 가족과 함께 각자의 버킷리스트 5개를 적어보자. 5개를 적는 이유는 많이 적으면 실행할 때 버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끼리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면 상대방이 어떤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스스로 자신에게 '보상하기'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많아졌다. 집집마다 밤늦게까지 게임이나 영화를 보다가 한낮이 돼서야 일어나는 자녀들로 인해 화가 치밀어 오르는 부모들이 한 둘이 아니다. 깨어있는 낮도 별반 다르지 않다. 코로나19로 정상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자 자녀들의 학업태도나 생활환경이 엉망이다. 소리를 지르거나 달래도 보지만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러한 자녀들도 새해가 되면 자동적으로 새해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며칠이 안 되어 세운 결심은 무너져 버리고 놀랍게도 과거 상태로 회귀한다. 오죽하면 '작심삼일'을 예상하고 있고 작심만 하다가 사흘에 끝나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가!

우리의 행동은 의지나 노력만으로 완전히 통제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실제로 행동을 바꿀 수 있는 과학적인 접근법 중 하나가 자신에게 '보상하기'가 있다. '보상하기'는 새 행동을 반복하도록 스스로 매력적인 보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집에도 딱 요런 남자 아이가 하나 있다. 며칠 전 누나에게 제주도에서 일주일 정도 살아보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하자 누나는 이 말을 놓치지 않고 한가지 제안을 했다. 영문법 책 한 권을 일주일 안에 떼면 누나가 제주도를 데리고 가겠다는 내용이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보상이 있기에 그 어느 때보다 동기부여가 됐다.


▶ 스마트(SMART) 원칙에 따라
연초에 계획을 세우나 물거품이 되는 이유는 계획이 두루뭉술하다는 데 있다. 다이어트를 예로 들면 누구나 살을 뺄거라고 말한다. 갑자기 회식이 잡히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나오면 무너진다. 그리고 하는 말이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한다"이다.

목표하는 감량 수치가 있다면 언제까지 어떻게 빼고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량을 어떻게 해야 할 지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한다. 이 목표가 자신의 최종목표와 충돌되지 않도록 세워야 한다.

다시 말해 '왜 다이어트를 하느냐?'고 스스로 물어야 한다. 어떤 이유로도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  

계획을 세울 때는 피터 드러커가 말한 스마트 원칙에 따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 원칙은 [S(Specific)구체적, M(Measurable)측정가능한, A(Achievable)실행 가능성, R(Result-Oriented) 결과 지향, T(Time-Limited)정해져 있는 기간]으로 이에 따라 목표를 세우면 된다.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2020년 코로나19의 어둡고 힘든 긴 터널을 지나왔지만 새해도 그리 밝지만은 않다. 2021년 1월을 시작하면서 누구나 희망을 꿈꾸며 여러 가지 계획을 세워본다. 예상컨대 며칠이 지나 넘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놀랄 필요는 없다. 그 길을 인도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기억하면 된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야훼시니라"(잠 16:9).

요리문답을 보면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첫 번째로 나온다. 쉽게 풀이하면 '왜 사냐?'고 묻는 질문이다. 그 답은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위해 온 천지 만물과 우리 인간을 지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나 죽으나 무엇을 하든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산다는 건 무엇일까? 매일 펼쳐지는 일상 속에서 기뻐하고 감사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발견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연초에 목표를 세우고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것 등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기 위해 하는 것이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 Think! Thank!
Q1.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말해 보세요.

Q2.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인가요?(고전 10:31)

Q3. 계획한 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올려 보세요.


김선희 교수(교육학 박사)

 

기사입력 : 2021.01.10. am 09:09 (편집)
김선희 교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