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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복내장솥밥과 전복마늘버터구이


무더위로 지친 심신 전복으로 회복
고단백 저칼로리 각종 미네랄과 아미노산 풍부


오독오독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과 바다 특유의 풍미가 있는 전복은 ‘바다의 산삼’ ‘바다의 명품’으로 불린다. 전복은 중국에서는 상어지느러미, 해삼과 함께 바다의 삼보(세 가지 보물)라고 했으며 조선시대 때 왕에게 진상되는 공물이었다. 전복은 맛도 좋지만 무엇보다 영양이 풍부해 몸이 아프고 안 좋을 때 보양식으로 생각나는 음식이다.

전복은 산모에게도 좋은 식품인데 비타민 B1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모유 생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전복에 함유된 풍부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재료가 돼 기초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전복은 지방 함량이 적고 고단백 저칼로리여서 다이어트에도 제격이다.

이외에도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 미네랄과 타우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아르기닌은 원기 회복에 효능이 있고, 타우린은 피로물질을 억제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두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돼 동맥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전복은 내장에 영양소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짙은 녹색을 띠며 냄새가 나지 않아야 신선한 것이다. 익히고 갈아서 전복죽 등에 넣어 먹으면 풍미가 좋아진다. 그야말로 전복은 무더위에 지친 여름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이 아닐 수 없다.

전복을 구입할 때는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 것을 선택하고 손질은 수세미나 솔로 겉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이나 숟가락을 껍데기와 살 사이에 넣어 분리해 살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가위로 내장을 떼어내고 이빨 부분을 꼭 제거해야 한다. 전복은 보통 회나 죽으로 많이 먹지만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하고 고기와 야채 등 다른 재료들과도 잘 어울린다. 요즘에는 간단한 조리법으로 전복버터구이가 인기가 많다.  


< 전복내장솥밥과 전복마늘버터구이 >

▶ 재료 : 전복 약 110g 2개
   - 전복내장솥밥 : 전복내장 2개분, 쌀 2홉, 간장 1큰술, 요리술 2큰술, 버터 5g
   - 전복마늘버터구이 : 전복 2개, 버터 10g, 간마늘 1/2작은술, 소금 한꼬집, 후추
▶ 만들기
1. 전복은 솔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는다.
2. 수저 등을 이용해 껍질과 전복살을 분리하고 전복의 이빨부분은 떼어내고 내장을 따로 분리한다.
3. 전복내장솥밥은 쌀을 씻어 솥에 담고 내장을 잘게 다져서 넣고 간장, 요리술, 버터를 넣어 밥을 짓는다.
4. 전복살은 윗부분만 칼집을 내고 얇게 저며 썰어 씻어둔 전복 껍질에 담아 버터, 마늘, 소금, 후추를 섞어 전복 위에 전체적으로 펼쳐서 발라준 후 오븐토스터나 그릴에서 2~3분 구워준다.
5. 접시에 전복내장솥밥과 전복마늘버터 구이를 담아낸다.

레시피 제공 : 나경선(오이타복음그리스도교회)


 

기사입력 : 2020.08.16. am 07:31 (입력)
복순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