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행복으로의 초대 > 신앙 Q&A
‘신천지’ 이단의 정체는 무엇인가? ②

신천지의 교리는 교주 이만희의 신앙 전력을 쫓아 다양한 교리들이 혼합돼 나타난다. 우선 전도관 신앙촌의 박태선, 과천 어린 종 유재열의 영향을 받았고 통일교의 문선명, 생령교회 진진화의 각종 교리에다 전도관과 장막성전을 거쳐 천국복음전도회를 설립했던 구인회의 ‘실상교리’와 새빛등대중앙교회 김풍일의 ‘성경의 짝을 찾는 비유풀이’ 교리가 신천지에서 절묘하게 만나 중독성 강한 독주가 탄생됐다. 소위 ‘비유풀이’와 ‘계시록의 실상’으로 대표되는 신천지의 이단사이비적인 핵심 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성경론 : 성경은 비유와 비사로 기록된 상징이며 특히 요한계시록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비유 비사이며 암호로 기록된 말씀이라고 주장한다.

② 구원론 : 오늘날 성령으로 온 지상 사명자(교주 이만희), 즉 약속된 목자로부터 듣고 보고 믿고 지키는 자가 구원을 받는다고 허황된 주장을 한다.

③ 동방은 한국 :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이 편지한 곳이 한국이며 특히 일곱 금 촛대가 있는 장막성전(과천 신천지 성전)에서 새 하늘 새 예루살렘이 시작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④ 증거 장막시대 : 구약은 유치원 시대, 예수님 때는 비유 비사로 말씀하신 중학교 과정이며 오늘날의 계시록 때는 대학의 과정을 마치는 완전한 시대라고 주장한다. 이만희는 1984년 예수님의 초림 복음 시대는 끝나고 신천지 예수교 증거 장막시대가 도래했다고 주장하며 신천지를 시작했다.

⑤ 재림 : 예수님은 실제 구름을 타고 오시는 것이 아니라 인자인 이만희에게 성령이 임하는 것을 재림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이만희가 보혜사 성령이며 신천지에만 구원이 있고 신천지 신도 14만 4000명이 모이면 새 하늘 새 땅이 과천에서 시작돼 신천지인만 구원을 받는다”고 허황된 주장을 하고 있다. 

김에녹 목사

 

기사입력 : 2020.04.26. am 10:41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