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행복으로의 초대 > 신앙 Q&A
이단이란 무엇이며 왜 빠져드는가?

‘이단’이란 기독교와 전혀 다른 종교다. 기독교의 탈을 쓰고 나타난 단체로 불교 이슬람교 등 타종교와도 성질이 다르다. ‘이단’(異端)은 한자의 뜻을 풀이해 보면 “시작은 같은데 끝은 다른 것을 말한다”로 이것은 한문식 풀이다. 사실 기독교 교리적인 면에서 보면 이단은 시작도 완전히 다른 데서 기인하고 있다. 다만 외형적으로 볼 때 시작이 같아 보일 뿐이다.

 헬라어 원문으로 이단은 ‘하이레시스’(hairesis)라고 하는데 그 뜻은 분리, 당파, 선택된 의견, 종파, 부조화, 불화, 논쟁, 이단 등의 뜻이 있다.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 다른 설을 제창하는 분파로 배척되어야 할 이설을 고집하며 정통 기독교로부터 분리된 무리”로 보고 있다(갈 5:20; 딛 3:10; 요 21:10~11).

 저명한 이단 전문 신학자 월터 마틴(W. Martin)은 “어떤 그릇된 성경해석을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정의했다. 이단의 특징은 성경의 내용을 확대 축소해 자기 멋대로 해석한다는 것이다. 이단은 일점일획도 더하거나 감해서는 안 되는 성경의 말씀을 허황되고 신비롭게 자의적으로 포장하고 비유적으로 재해석해 사람들을 현혹한다. 이단들은 초대교회 시대부터 여러 가지 모양으로 활동해왔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이단에 빠지게 되는 걸까? 이단의 배후에는 사탄이 있다. 사탄이 미혹의 영을 통해 미혹하면 성도들이 분별력을 상실하게 된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이단은 정통교회의 열정 있는 성도를 대상으로 포교 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정통교회와 성도 사이를 이간해 시험에 들게 한다. 외로움과 두려움 같은 인간의 약한 마음에 틈타 달콤한 말로 유혹하며 서서히 자기들의 교리로 세뇌한다. 처음에는 절대로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지 않으며 성경공부 심리상담 등 다양한 명목으로 접근해 차근차근 기존의 믿음과 신앙을 무너뜨린다.<다음 주에 계속>

김에녹 목사

 

기사입력 : 2020.03.22. am 10:03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