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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다리’ ‘무릎 꿇기’ ‘쪼그려 앉기’를 피하세요

양반다리자세 무릎 꿇기 쪼그려 앉기 바닥생활은 아시아 특히 한국에서 많이 하는 자세이다. 서양문화의 전파로 의자나 소파가 익숙해졌지만 여전히 바닥에서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끼리 명절에 거실에 모여 앉거나 음식점에서 방석에 앉아서 먹어야 하거나 바닥에서 일을 해야 하는 등 경우도 다양하다.
 그러나 이런 자세들은 허리와 무릎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 특히 무릎의 경우 위 자세를 하게 되면 뒤틀리고 큰 압력을 받으면서 무릎의 연골을 포함해 인대, 힘줄에 손상을 준다. 허리의 경우에도 골반이 뒤쪽으로 틀어지고 허리가 뒤쪽으로 구부러지면서 허리 통증이 생기고 허리디스크나 협착증, 등이 굽어지는 ‘꼬부랑 할머니병’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무릎이나 허리가 아파서 오는 분들 중에는 잦은 양반다리, 무릎 꿇기, 쪼그려 앉기로 인해 손상을 받아 지금은 그 자세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분들이 많다.
 무릎과 허리의 건강을 위해서는 가급적 양반다리, 무릎 꿇기, 쪼그려 앉기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바닥보다는 의자나 소파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음식점에서도 의자에 앉는 것이 좋고 어쩔 수 없이 바닥에서 일을 해야 한다면 엉덩이에 댈 수 있는 작업용 의자(목욕탕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릎과 허리 같은 관절 질환은 평상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바른 자세,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 휴식이 무릎과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김병무(가정의학과 전문의, 순복음의료인연합회)

 

기사입력 : 2020.02.09. am 10:05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