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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엉-겨울이 제철인 우엉으로 건강 챙기자

한국인의 입맛을 돌게 하는 밑반찬으로 사랑받아 온 우엉. 1월부터 3월이 제철인 우엉은 건강에 유익한 성분들이 재발견 되면서 반찬 외에도 차와 건강식품 등의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물질은 항균 작용을 하는 리그닌이라는 성분이다. 뇌질환 심장병 염증 치료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과 체중조절을 새해 목표로 세운 사람들에게도 우엉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엉에는 이눌린이 있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가 배변을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이눌린에는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 좋다. 몸 안의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는 이뇨 작용도 탁월하다. 새해에는 고소하고 쫄깃한 맛이 좋은 우엉을 즐겨 섭취하면서 건강을 챙기며 힘차게 나아가 보자.복순희 기자

<우엉강정과 우엉소고기솥밥>

<우엉강정 재료> 우엉 2개(약 450g), 식용유, 녹말가루 4큰술, 깨, 참기름
(소스)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물 2큰술, 맛술 1큰술, 미림 1큰술
1.우엉은 필러로 껍질을 벗기거나 솔로 문질러 씻은 후 얇게 납작하게 채썰어준다. 식초물에 담가 쓴맛과 색을 빼고 물기를 제거한다.
2.비닐봉지에 우엉과 녹말가루를 넣고 잘 흔들어 골고루 묻힌 후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170℃ 온도에서 튀겨낸다.
3.튀긴 우엉은 기름을 빼준 후 냄비에 소스의 재료를 넣고 끓어 오르면, 튀겨낸 우엉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마무리로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준다,

<우엉소고기 솥밥 재료> (3~4인분) 우엉 1/2뿌리, 쌀 2컵, 건표고버섯 3개, 다시마 1010 1장, 물 300ml, 요리술 1큰술
(소고기 양념) 소고기 다짐육 100g, 간장 1큰술, 요리술 1큰술, 설탕 1/2큰술, 후추약간
(양념장) 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매실청 1큰술, 깨소금 1큰술, 설탕 1작은술, 쪽파 약간
1. 우엉은 껍질을 벗겨 연필깎듯 썰어 준 후 식초 넣은 물에 담가 쓴맛을 제거한다.
2. 건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기둥을 떼어 내 채 썰고 소고기는 밑간을 한다.
3. 쌀을 씻어 10분 정도 놔둔 후 체에 올려 물기를 뺀다.  
4. 전기밥솥에 쌀과 물을 넣고 물기를 뺀 채 썬 우엉과 표고버섯, 양념된 소고기를 넣고 요리술과 다시마를 넣고 골고루 저어 준다. 밥의 물은 평소보다 조금 적게 넣고 밥솥의 취사 버튼을 눌러 밥을 짓는다.
5. 양념장을 만들어 밥과 함께 곁들여 낸다.

레시피 제공 : 나경선(오이타복음그리스도교회)



 

기사입력 : 2020.01.19. am 10:05 (편집)
복순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