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행복으로의 초대 > 신앙 Q&A
교회에서 드려지는 ''''예배''''란 무엇인가요? ③

기독교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종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예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전적으로 헬라어 동사 '프로스퀴네오'(proskunevw)를 통해 예배는 "하나님께 존경을 나타내며 최상의 가치를 돌리다"라는 의미를 유추했으며, 또 다른 헬라어 명사 '라트레리아'(latreiva)를 통해 예배는 '섬김과 봉사를 실천하는 헌신적 희생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이 두 가지 의미를 관통하는 예배의 진정한 의미가 있다. 예배는 바로 '자기 자신을 쳐서 고집과 위선을 무너뜨리고 부서져 하나님의 거룩한 뜻에 복종하는 것'이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을 제물로 하나님께 바치려고 모리아 산에 오르기 전 종에게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겠다"고 말했다(창 22:5).

 아브라함은 자기 아들의 숨통을 끊기 위해 지시받은 장소에 간 것이었다. 그것을 아브라함은 스스로 '예배하러 간다'고 고백했다.

 '예배자'란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몇 번 주기적으로 교회에 다니는 사람이 아니라 '일주일 내내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분의 뜻이 자신의 뜻에 비춰 즐거운 것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말이다. 마치 아버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자신을 버리고 세상 모든 죄를 지고 가셨던 예수 그리스도처럼 가장 고귀한 예배는 '자기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라 하루하루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김에녹 목사

 

기사입력 : 2019.05.26. am 11:17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