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ㆍ특집 > 기획특집
[그리스도인의 복된 가정 시리즈]① 결혼과 자녀 양육

남녀가 신앙 안에서 하나돼 믿음의 가정 만들어 가야

부모를 떠나 가정을 이루고
생육하고 번성할 것 명령하신 하나님
자녀들에게 꿈과 비전 심어주는
부모의 역할 감당해야

▶ 성경에 비추어 본 저출산과 결혼 기피 현상
세계 최저 수준인 출산율은 현재 대한민국이 당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이렇게 출산율이 낮은 이유는 우선 적지 않은 청년들이 결혼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고 결혼을 한 경우에도 자녀 낳기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젊은 세대에게 자녀 출산과 양육은 막대한 책임이 따르는 일이요 큰 경제적 지출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다. 여기에다 삶에 대한 여성들의 가치관 변화 역시 출산율을 낮추는 또 다른 요인이다. 요즘 젊은 여성들은 결혼 후 자녀를 낳고 양육하는 평범한 삶을 살기보다는 직장에서 자기의 꿈과 이상을 펼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가정을 꾸리기보다는 홀로서기를 선택하는 미혼 여성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는 우리는 이러한 한국사회의 흐름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하나님은 장성한 젊은이들이 부모를 떠나 가정을 이루고 자녀들을 많이 낳아 땅에 충만하도록 하라 명령하셨다(창 1:28; 2:24~25). 성경은 남녀가 결혼하여 자녀를 낳고 양육하는 일이 이 세상의 그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고 말씀하고 있다.

 신명기에 보면 "사람이 새로이 아내를 맞이하였으면 그를 군대로 내보내지 말 것이요 아무 직무도 그에게 맡기지 말 것이며 그는 일 년 동안 한가하게 집에 있으면서 그가 맞이한 아내를 즐겁게 할지니라"고 말씀한다(신 24:5). 병사 한 명이라도 아쉬운 군대에서조차 결혼한 지 1년 미만의 새신랑은 받지 말라는 이 말씀은 부부가 즐겁고 조화로운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서 다음 세대를 이어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보여준다. 하나님은 우리가 생육하고 번성하기를 이렇게 원하신다. 그러므로 낮은 출산율이라는 오늘날의 세태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는 태도라는 것이 한국교회와 사회에 확산되어야 한다. 


▶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자녀 양육
하나님의 말씀대로 결혼하여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자. 다양한 가치관이 충돌하는 혼돈의 시대에 우리의 자녀들을 어떻게 하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자녀로, 하나님께 복을 받는 자녀로 양육할 수가 있을까?

1. 말씀 교육

성경은 성공적이고 복된 자녀 양육을 위한 지침으로 말씀교육을 명한다. 자녀들에게 반드시 철저한 성경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디모데후서 3장 15~17절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말씀 읽기가 자녀들의 가장 귀한 일과이자 일생의 습관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어린 자녀들이 저절로 말씀 읽는 습관을 형성할 수는 없다. 말씀 읽기 습관은 그리스도인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2. 기도 훈련

말씀 훈련과 함께 철저한 기도 훈련을 통해 우리 자녀들의 영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하나님께 기도할 줄 알며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통하는 삶을 살아가는 자녀가 복된 자녀이다. 부모와 연결된 대화의 끈도 중요하지만 하나님과 연결된 기도의 끈은 더욱 근본적인 중요성을 갖는다. 자녀들의 기도의 끈을 굵게 하고 강하게 함으로써 인생의 거친 광야에서 어려움을 당할 때 사람을 찾기보다는 하나님을 더 찾도록 해야 한다. 부모의 도움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도우심은 크고 무한하고 영원하다. 기도를 통한 그리스도와의 사귐이 지금부터 영원까지 우리 자녀 행복의 비밀이다.

 '다섯 손가락 기도'를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도 좋은 기도 훈련이 된다.
 첫째 손가락 기도(엄지의 기도): 사랑하는 가족과 친지들을 위한 기도(빌 1:3~5; 딤전 5:8; 요삼 1:2).
 둘째 손가락 기도(검지의 기도): 교회와 목사님 전도사님 직분자들과 교사들을 위한 기도(출 17:8~13; 살전 5:25).  
 셋째 손가락 기도(중지, 장지의 기도): 나라와 민족과 지도자들을 위한 기도(딤전 2:1~2).
 넷째 손가락의 기도(약지의 기도): 약한 자, 가난하고 병들고 고통을 당하는 자들을 위한 기도(약 5:13~16).
 다섯째 손가락 기도(소지의 기도): 나 자신과 나의 필요를 공급받기 위한 기도(빌 4:6, 19).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기도의 중요성과 기도의 방법을 가르치고 반드시 스스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3. 꿈과 비전 훈련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이 하나님 안에서 꿈과 비전을 품도록 가르쳐야 한다. 가슴 속에 꿈과 비전이 없는 인생은 복을 받을 수도 행복감을 느낄 수도 없다. 반면에 부모가 꿈과 비전을 자녀의 가슴에 심어줄 때 자녀는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하며 살아가게 된다. 또한 현실의 고난과 역경의 파도와 싸우면서도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게 된다.

 하나님은 장애물 앞에서 두려워하며 주저하는 스룹바벨에게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슥 4:7)고 말씀하시며 용기를 주셨다. 하나님은 이렇게 거룩한 꿈과 비전을 가진 사람을 격려하시고 능력을 주신다.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이 우리에게 꿈과 소원을 심어주시고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빌 2:13)을 만나도록 인도해주어야 한다. 

정승학 목사(국제신학훈련원 영성회복훈련소)

 

기사입력 : 2019.05.05. am 10:49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