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행복으로의 초대 > 신앙 Q&A
교회에서 드려지는 ‘예배’란 무엇인가요? ②

기독교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종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예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배하다'를 의미하는 헬라어 동사 '프로스퀴네오'(proskunevw)와 함께 '예배'를 의미하는 헬라어 명사는 '라트레리아'(latreiva)가 있다. 이 단어는 '섬기다' '봉사하다'라는 헬라어 동사 '라트류오'(latreuvw)에서 유래했다. '예배'(라트레리아)는 먼저 '보수나 보상을 위한 봉사'를 그 다음에는 '봉사 일 수고 노동 육체적 돌봄'을 의미한다. 결국에는 예배 및 제의적이고 종교적인 의미를 지니게 돼 '신들을 영화롭게 함' 또는 '예배'를 의미하게 됐다. 신약성경에는 5회 등장하는데 구약성경의 예배를 의미했던 '희생 제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롬 9:4 히 9:1,6 요 16:2 롬 12:1).

 이러한 의미에서 유추할 수 있는 예배의 의미는 '섬김과 봉사를 실천하는 헌신적 희생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도 바울도 로마서 12장 1절의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는 말씀을 통해 크리스천이 드려야 하는 예배는 분명히 세상과는 구별되고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는 방식으로 그들의 내적 생활과 외적 행위가 연결돼 있음을 강조했다.

김에녹 목사

 

기사입력 : 2019.04.28. am 09:18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