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23. 그의 기뻐하시는 바가 되었으며

◎ 찬송가(다같이) : 440장(통일 497장), 442장(통일 499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잠언 8장 30∼31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님은 창세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과 함께 동역하시며 하나님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습니다. 창조자 예수님께서 친히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창조 사역에 동역하신 예수님의 기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주님과 동행하는 삶

 예수님은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하셨습니다. 잠언 8장 22절에서 23절은 “야훼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받았나니”라고 말씀합니다. 요한복음 1장 1절에서 2절은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천지를 창조하실 때 하나님 곁에 함께 계시며 창조에 동역하셨습니다. 잠언 8장 30절은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과 동행하시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절대로 주님 곁을 떠나면 안 됩니다. 항상 예수님 곁을 지키고 있었던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붙잡히셨을 때 주님 곁을 떠나 멀리서 예수님을 따라갔습니다. 그 결과 예수님을 세 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했습니다.
 에녹은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다가 죽음을 보지 않고 천국에 갔습니다(창 5:24). 우리는 어떤 어려움이 다가와도 늘 주님 곁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이 세상을 살다 보면, 세상만사가 우리 뜻대로 되지 않는 날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늘 변함없이 주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2. 창조자의 삶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 곁에서 창조 사역을 완벽하게 수행하신 창조자이십니다(잠 8:30). 창세기 1장 1절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요한복음 1장 3절은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고 말씀합니다. 또 로마서 11장 36절은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이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실 뿐만 아니라 모든 만물의 중심에 계시며 지금도 만물을 섭리하고 계십니다. 골로새서 1장 16절에서 17절은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은 창조 사역의 연속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고 병든 자를 치유하시며, 오병이어의 기적을 일으키시고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되게 하셨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 우리에게도 창조의 능력을 부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통해 이 땅에 지속적으로 창조의 역사를 펼쳐가기 원하십니다.
 과연 내가 하나님께 쓰임받을 수 있는 존재인지 의문이 드십니까? 나이가 들어 새롭게 무언가를 하기에는 너무 늦다는 생각이 들거나 환경에 어려움이 있습니까? 창조주 하나님을 바라보십시오. 창조주 하나님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새롭게 창조하실 수 있는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우리는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의지하며 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가야 합니다. 절망이 가득한 곳에 희망을,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불평이 있는 곳에 감사와 찬양을 창조해야 합니다.

3.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


 예수님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동역하시면서 날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렸습니다. 예수님 또한 창조된 모든 만물을 바라보고 기뻐하셨습니다. 잠언 8장 30절에서 31절은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느니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우리에게 맡겨주신 그 은혜에 감사하여 일생을 살아가면서 주님의 기쁨이 되어야 합니다. 늘 기도에 힘쓰고, 성령과 말씀으로 충만하며, 십자가 중심의 절대긍정과 절대감사의 믿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피조물 중 특히 모든 사람을 통해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입니다. 이사야 43장 7절은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무엇을 하든지 범사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님은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이미 계신 분입니다. 그리고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자이십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금도 만물을 섭리하시고 붙들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능하시고 지혜가 한이 없으신 주님과 날마다 동행하며 새 역사를 창조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주님과 동행하는 삶>

1. 예수님은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시며 창조에 동역하셨습니다.
2. 예수님이 붙잡히셨을 때 주님을 떠난 베드로와 같은 실수를 범하면 안 됩니다.
3. 삶의 어려운 순간에도 변함없이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창조자의 삶>
1.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 곁에서 창조 사역을 완벽하게 수행하신 창조자이십니다.
2. 예수님은 모든 만물의 중심에 계시고, 지금도 만물을 섭리하고 계십니다.
3.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의 능력으로 우리도 이 땅에서 하나님의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
1. 예수님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동역하시며 날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렸습니다.
2.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주님의 기쁨으로 살아야 합니다.
3. 무엇을 하든지 범사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예수님과 동행합시다.
2. 창조의 능력을 사용합시다.
3. 우리는 주님의 기쁨입니다. 

<기 도>
1. 매일매일 예수님과 동행하도록 기도합시다.
2. 가정과 일터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여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도록 기도합시다.
3. 범사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삶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12.02. am 11:15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