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3.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 찬송가(다같이) : 544장(통일 343장), 545장(통일 344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시편 21편 1∼7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시편 21편에서 이스라엘의 왕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하여 하나님께 택함을 받고 기름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그러하기에 이 시편은 장차 이 세상을 구원할 메시아이며 임금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노래이기도 합니다.

1. 주께서 주신 기쁨
 승리하는 신앙생활의 비결은 기쁨과 감사입니다. 진정한 기쁨은 하나님의 구원을 체험할 때 생겨납니다. “야훼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시 21:1).
 다윗은 문제와 어려움이 다가올 때마다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했고, 그 결과 일생 동안 기쁨 가운데 하나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당하는 모든 환난과 시험을 이기게 하시고, 우리에게 날마다 새 힘을 주십니다. 시편 68편 35절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힘과 능력을 주시나니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경험하는 일입니다. 지식으로만 주님을 알고 신앙생활을 하면 능력이 나타나지 않고, 삶의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어려움과 문제가 다가오면 낙심하고 불평합니다. 죄와 유혹이 다가오면 넘어집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님과 동행하며 주님께서 성령 안에서 부어주시는 능력으로 살아가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 안에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이렇게 노래합니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야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합 3:17∼18).
 이 말씀에서 하박국 선지자에게는 말 그대로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 한 분만으로 즐거워하고 기뻐합니다. 하박국 선지자처럼 어떤 절망과 낙심 가운데서도 주님께서 주시는 기쁨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2.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우리가 믿고 섬기는 하나님은 참으로 좋으신 하나님이십니다. 언제나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그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요구를 거절하지 아니하셨나이다”(시 21:2).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일,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한 일을 우리 삶에 허락해주십니다.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길을 열어주고, 치료와 회복의 은혜를 베풀어주십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는 열쇠이고, 축복의 비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제와 어려움이 찾아왔을 때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주님 앞에 나아가 기도할 때 하나님의 평강이 임하고 응답이 다가옵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6∼7).
 특별히 마음의 평안은 응답의 전주곡입니다. 우리는 평강을 얻을 때까지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평안은 환경과 조건을 뛰어넘습니다. 이 평안이 우리 마음 가운데 임하면 그때부터 문제가 해결되고 하나님의 축복이 임합니다.
 또한 우리는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막 11:24). 우리가 주님의 뜻을 따라 우리의 소원을 간절히 아뢰면,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응답해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 응답의 확신을 가지고 마음의 평강이 올 때까지 기도하면, 반드시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과 축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는 신앙의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그 은혜를 자랑하며 살아갑시다.

 3. 흔들리지 않는 신앙
 세상의 풍조는 나날이 변하고, 우리를 둘러싼 환경도 수시로 변합니다. 이 세상에는 무엇 하나 영원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들은 어떠한 문제와 어려움이 닥쳐와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 비결은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앙에 있습니다.
 “왕이 야훼를 의지하오니 지존하신 이의 인자함으로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시 21:7).
 우리가 믿고 의지하는 하나님은 지존하신 분, 즉 지극히 높으신 분입니다. 누구도 하나님과 같아질 수 없고, 하나님과 겨루어 이길 수 있는 자가 없습니다. 온 우주에 신은 오직 한 분 야훼 하나님뿐이십니다. “야훼여 주는 온 땅 위에 지존하시고 모든 신들보다 위에 계시니이다”(시 97:9).
 이처럼 유일하신 하나님, 온 우주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지존하신 하나님께서 변함없는 사랑으로 우리를 돌보십니다. 사람은 변하고 세상의 사랑은 변질되지만, 주님의 사랑은 변하는 법이 없습니다. “야훼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시 145:8).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와 함께하시는 지존하신 하나님을 의지하여 어떠한 시련과 도전에도 흔들리지 않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 앞에 엎드려 기도할 때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믿음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 중심, 십자가 중심의 절대긍정의 신앙으로 무장하여 주님이 주신 기쁨과 평안으로 충만한 삶을 사시기를 축원합니다.

◎ 간추린 만나
 <주께서 주신 기쁨>

1. 승리하는 신앙생활의 비결은 기쁨과 감사입니다.
2. 다윗은 문제와 어려움이 다가올 때마다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했고, 그 결과 일생 동안 기쁨 가운데 하나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3.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 안에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1. 우리가 믿고 섬기는 좋으신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2. 특별히 마음의 평안은 응답의 전주곡입니다. 평안이 우리 마음 가운데 임하면 그때부터 문제가 해결되고 하나님의 축복이 임합니다.
3.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는 믿음의 사람이 됩시다.

<흔들리지 않는 신앙>
1. 하나님의 사람들은 어떠한 문제와 어려움이 닥쳐와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2. 그 비결은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앙에 있습니다.
3. 유일하신 하나님, 온 우주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지존하신 하나님께서 변함없는 사랑으로 우리를 돌보십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항상 기뻐합시다.
2.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3.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며 삽시다.

<기 도>
1.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이 주시는 기쁨을 잃어버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무엇이든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는 믿음을 달라고 기도합시다.
3.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을 바라보고 의지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9.23. am 11:41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