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8.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재림

◎ 찬송가(다같이) : 165장(통일 155장), 180장(통일 168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고린도전서 15장 14∼19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시고,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리고 세상 끝날 다시 오심을 약속하셨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그리고 재림의 약속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기독교에서 부활이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가 약속대로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난 역사적인 사건을 말합니다(마 20:18∼19).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아서 어느 한 쪽이 없이 인간의 구원 역사는 이뤄질 수 없습니다.
 부활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 되심이 증명되었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부활은 죄 때문에 죽을 수밖에 없었던 우리에게도 임할 부활의 확실한 증표가 되었습니다. 부활이 없다면 우리가 전파하는 복음은 물론 믿음도 헛것이 됩니다(고전 15:14). 사도직의 가장 중요한 자격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인데 부활이 없으면 사도들의 행위는 거짓이 됩니다(고전 15:15).
 예수님의 부활은 영적일 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부활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몸은 창에 찔리고 못 박힌 흔적이 그대로 있었습니다(요 20:27).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의 몸은 영원히 죽지 않는 신령하고 영화로운 몸이며, 다시 썩지 아니하고, 영광스러운 몸이었습니다(고전 15:42∼44). 그리스도만이 부활 후 다시 죽지 않으시고, 지금도 영원히 생존하고 계십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증거는 명백합니다. 구약성경에 시편 기자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해 예언하고 있으며(시 16:10), 예수님도 자신이 죽은 뒤 부활하실 것을 여러 차례 말씀하셨습니다(마 16:21, 막 8:31∼32). 부활하신 예수님은 40일 동안 예수님의 제자들을 비롯한 500여 명의 사람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예수님의 무덤은 빈 무덤으로 발견되었으며,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던 제자들은 주님을 만나 변화되어 복음의 선포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인해 일요일이 주일로 지켜지기 시작하였고, 예수님의 부활로 교회가 탄생하고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에 대해 분명히 알게 하며, 인간의 죄 사함과 의롭게 됨의 확신을 줍니다(롬 1:4, 10:9, 4:25). 또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의 가장 큰 적인 사망이 철폐됨으로 장차 성도들의 몸이 다시 살아날 것에 대한 확신을 줍니다(롬 8:11, 요 5:28∼29). 더불어 그리스도의 부활은 장차 이루어질 심판에 대한 분명한 증거가 됩니다(행 17:31). 

 2.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사도행전 1장 6∼11절에 기록된 바와 같이 성경적이며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예수님의 승천은 자신이 예언하신 그대로 성취되었습니다(막 16:19). 예수님의 승천은 예수님의 재림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지 40일 후에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승천은 예수님께서 모든 악의 세력을 사로잡고 승리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엡 4:8). 또한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셨다는 것은 예수님이 하늘의 영광 가운데로 높여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영적으로 하늘에까지 높임을 받게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엡 2:5∼6). 승천하신 주님께서는 자신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시며, 이후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다시 오심을 약속하셨습니다(행 1:11).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좌정하셔서 하늘과 땅의 모든 만물을 다스리시고, 교회의 머리가 되시며, 영원토록 찬양을 받으십니다(시 110:1, 벧전 3:22, 엡 1:22, 롬 9:5). 또한 하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고 교회를 다스리십니다(히 7:25). 그리고 지금도 보혜사 성령님을 통해 예수님께서 세상에서 행하셨던 사역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예수님은 세상에 계실 때 하나님 나라에 먼저 가셔서 우리가 있을 곳을 예비하신 후에 우리를 위하여 다시 오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4장 2절에서 3절은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목적은 인류의 가장 큰 원수인 사망 권세를 멸하고(고전 15:25∼26),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를 일으키며(살전 4:16∼17), 그들을 영광스럽게 변화시키고(빌 3:20∼21) 성도를 모아(마 24:30∼31) 상급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반면에 불신자는 형벌로 심판하시기 위해 오십니다(마 16:27).
 예수님의 재림의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예수님의 재림과 세상의 끝날에 있을 징조에 대해 성경이 몇 가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마 24:3∼14). 주님의 재림의 때는 적그리스도가 출현하여 사람들을 미혹하며, 난리와 난리의 소문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쟁과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일어나며, 그리스도인들이 환난을 받게 됩니다. 세상은 미움이 가득하고, 사랑이 식어지며,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됩니다. 그리고 세상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증거된 이후에, 주님이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강림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살전 4:16∼17). 

◎ 간추린 만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1.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약속대로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2. 예수님의 부활은 영적일 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부활입니다.
3. 죽음을 이기신 예수님은 장차 우리에게 임할 부활의 확실한 증표가 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1. 예수님은 약속대로 부활하시고, 40일 후에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2. 예수님의 승천은 모든 악의 세력을 사로잡고 승리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승천하신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좌정하셔서 모든 만물을 다스리시고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1. 종말에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사건은 예수님의 재림이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실한 약속입니다.
2. 예수님은 재림을 통해 사망 권세를 멸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를 일으켜 영광스럽게 변화시키고, 성도를 모아 상급을 주십니다.
3. 예수님의 재림의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성경은 세상 끝날에 있을 징조를 통해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이 왔음을 말씀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예수님은 부활하셨습니다.
2. 예수님은 모든 만물을 다스리고 계십니다.
3.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합시다. 

<기 도>
1.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담대한 증인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2. 모든 악의 세력을 사로잡고 승리하신 예수님을 더욱 신뢰하도록 기도합시다.
3.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며 성령으로 무장하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8.19. am 10:47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