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7.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 제1단원 영성훈련 : 예수님을 알아가기 >

◎ 찬송가(다같이) : 144장(통일 144장), 150장(통일 135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마태복음 27장 46∼50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죄로 인해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통해 죄인들을 구원하시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속에 담겨진 의미를 말씀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1) 골고다의 길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인류를 죄 가운데서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것을 아시고, 그 전날 밤에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 만찬을 함께하셨습니다. 그리고 겟세마네 동산에서 심한 번민 가운데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도록 결사적인 기도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러나 고난과 죽음을 회피하지 않으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는 길로 나아갔습니다(마 26:36∼46).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후, 예수님은 가룟 유다를 앞세워 대제사장과 장로들에게서 파송된 무리에게 체포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체포당하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가야바의 집에 끌려가셨을 때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신성모독으로 고소하였고, 심히 핍박하였습니다. 이때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였고, 가룟 유다는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며 자살을 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아무런 죄가 없었지만 빌라도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채찍에 맞으셨습니다. 로마 군병들은 예수님의 옷을 벗겨 홍포를 입히고, 가시관을 머리에 씌우며 갈대를 들게 하여 유대인의 왕이라 희롱하였습니다(마 27:27∼31). 예수님께 침을 뱉고 갈대를 다시 빼앗아 머리를 쳤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으로 가게 하였습니다. 가는 도중 구레네 사람 시몬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가게 되었고, 슬피 우는 여인의 무리가 예수님을 따라갔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모든 죄를 대신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셨습니다.

2) 십자가의 고난
 예수님은 인류의 죄를 다 끌어안고 십자가에서 고난과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양손과 양발에 못 박히시고, 십자가 위에서 6시간 동안 처참한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고통을 줄여줄 마취제를 제공받으셨으나 이를 거절하고 모든 고난을 온전히 받고 운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고통당하실 때 태양은 어두워지고 어둠이 온 땅을 덮었습니다. 온갖 조롱과 수치를 당하시고 극심한 고통을 다 감당하신 예수님은 크게 소리를 지르며 운명하셨습니다(마 27:50). 예수님께서 친히 나무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저주받은 인간이 당할 죽음
을 대신 담당하셨습니다(벧전 2:24).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매달려 계신 동안 일곱 가지의 말씀을 하신 ‘십자가의 칠언’은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마 27:46)의 말씀은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는 절규의 외침이었습니다. 이것은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철저하게 버림당하시면서까지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 이루었다”(요 19:30)라는 선언은 창세 이후 죄와 죽음과 질병, 절망에 매인 인간의 빚을 청산하시고 자유와 해방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의 말씀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절대 순종하여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맡기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마지막 숨을 거두시는 순간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졌습니다. 이로써 일 년에 한 번 대제사장만이 들어갈 수 있는 지성소에 누구든지 예수님을 의지하여 담대히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히 10:19∼20). 또한 예수님께서 죽으실 때 땅이 진동하고 바위가 터졌으며 무덤이 열렸습니다(마 27:51∼52). 무덤이 열림은 사망의 세력을 정복하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나타날 성도의 부활을 미리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1)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의 모형과 예언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해서는 구약성경에 많은 모형과 예언이 나타나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구약의 모형으로 인간이 범죄한 후에 하나님께서 ‘가죽옷을 입힌 것’(창 3:21)과 ‘아벨의 제사’(창 4:4), ‘이삭을 제물로 드린 것’(창 22:1∼13), ‘유월절 어린 양’(출 12:1∼13), ‘희생제물’(레 1∼7장), ‘놋뱀’(민 21:5∼9) 등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예언은 ‘여자의 후손’(창 3:15), ‘고난당한 종’(시 22편), ‘야훼의 종의 고난’(사 53장), ‘단절된 메시아’(단 9:26), ‘죽음을 당한 목자’(슥 13:6∼7) 등이 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의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인을 대속하기 위한 죽음이었습니다. 대속이란 값을 지불하고 포로 상태나 노예 상태 혹은 사망 선고 상태에서 구원해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간은 죄와 질병, 사탄의 노예, 저주와 사망으로부터 구속을 받게 되었습니다(롬 6:6, 벧전 2:24, 히 2:14, 갈 3:13).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목을 위한 죽음이었습니다(롬 3:25, 요일 2:2). 죄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이 되어 죽으심으로 죄에 대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셨습니다(고후 5:21). 또한 이로써 죄의 형벌을 청산하고 인간을 구원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은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크고 위대한지를 보여줍니다(롬 5:8).

◎ 간추린 만나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1.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기 전날 겟세마네 동산에서 결사적인 기도를 하셨으나 하나님의 뜻에 순복하여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2. 예수님은 빌라도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셨습니다.
3.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은 6시간 동안 처참한 고통을 당하고 운명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1. 구약성경 속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관한 예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 성취되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인간은 죄와 질병, 사탄의 노예, 저주와 사망으로부터 구속을 받게 되었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목을 위한 죽음이었습니다.
4.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줍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예수님의 십자가로 구원받았습니다.
2.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3. 예수님의 십자가를 자랑합시다.

<기 도>
1.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더 깊이 깨닫도록 기도합시다.
2.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원을 생활 속에서 누리도록 기도합시다.
3. 십자가의 복음을 담대히 증거하는 증인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8.12. pm 13:30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