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6. 예수 그리스도의 3대 사역

< 제1단원 영성훈련 : 예수님을 알아가기 >

◎ 찬송가(다같이) : 505장(통일 268장), 502장(통일 259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마태복음 4장 23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은 그 내용에 있어 크게 복음 증거, 치유 그리고 제자 양육 등 세 가지 사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본받는 삶을 산다는 것은 예수님의 성품뿐 아니라 예수님의 사역을 본받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가 계승해야 할 예수님의 3대 사역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복음 증거 사역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에 행하신 사역 중에 가장 주된 것은 복음 증거의 사역입니다(눅 4:18, 마 4:23, 9:35). 이 복음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으로 마태는 이것을 ‘천국 복음’이라고 했고, 마가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라고 했습니다(마 4:23, 막 1:14).
 예수님께서는 천국에 대한 복음을 믿는 자가 이 땅에서도 그 복음의 능력을 경험하지만 죽은 이후엔 영생으로 귀결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증거하신 천국 복음은 주님의 부활 승천 이후 성령의 강림에 의해 성취되었습니다(롬 14:17). 성령께서 강림하심으로써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복음의 진리가 확증되었습니다(요 16:13, 행 1:8).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신 것은 함께 있으면서 삶을 통해 가르치시고 나가서 전도하기 위함이었습니다(막 3:14). 예수님은 열두 제자 외에 70인 제자를 세우시고 전도를 위해 두 명씩 짝을 지워 그들을 파송하셨습니다(눅 10:1∼12). 그리고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에 앞서 제자들에게 남긴 마지막 말씀도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예수님의 사역을 본받아, 주님의 유언을 따라 생명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행 1:8). 

 2. 치유 사역
 마태복음 4장 24절은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라고 말씀합니다. 병 고침은 하나님의 뜻이며, 예수님의 전체 사역의 3분의 2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각종 질병으로 고통받은 자들을 치료하셨으며, 귀신들린 자들을 자유하게 하시고 강건한 삶을 살게 하셨습니다(마 12:22, 막 1:34).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고치신 목적은 병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 인간들을 불쌍히 여기심도 있지만 치유 사역을 통하여 자신이 메시아임을 알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요 20:30∼31). 이뿐만 아니라 치유 사역은 천국 복음의 진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증거하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치유의 방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병자들에게 말씀하시는 것과 그들의 몸에 손을 대시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두 가지 방법을 개별적으로 사용하신 경우도 있으나 종종 이 두 가지 방법들을 함께 사용하기도 하셨습니다. 한센병 환자의 경우, 예수님께서 만지시고 말씀으로 고치셨고, 거라사 지방의 귀신들린 자의 경우에는 말씀으로 귀신을 쫓아내셨습니다(마 8:1∼3, 눅 8:26∼29).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병든 자를 고쳐주셨지만 예수님의 치유 사역의 근원은 성령의 능력과 하나님께서 주신 권세에 있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성령으로 충만하셨고, 병 고치는 주의 능력이 함께했습니다(요 3:34, 눅 5:17). 주님은 이 능력과 권세를 교회에 위임하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과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습니다(마 10:1, 8). 이 위임 명령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주신 명령입니다.
 예수님의 치유 사역을 통해 수많은 사람의 삶이 회복되고 하늘나라의 역사를 체험함으로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고백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는 것과 더불어 육체를 온전하게 하시는 전인구역의 사역을 행하셨습니다.

 3. 제자 양육 사역
 마태복음 4장 23절은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세 가지 사역 가운데 한 가지인 가르침의 사역은 예수님의 제자를 양육하는 사역과 관련된 사역입니다.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복음을 전파함과 동시에 그 복음을 증거할 제자들을 세우시고 그들을 가르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에 대한 복음서의 칭호가 대부분 선생으로 쓰이는 것에서 잘 나타납니다.
 예수님은 먼저 열두 제자를 부르시고 그들과 함께하시며 전도 여행을 다니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가르치시고, 귀신을 쫓아낼 수 있는 능력을 주셨으며 이를 통해 복음을 증거하도록 파송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또한 70인 제자들을 세우시고 각지각처로 보내어 천국 복음을 증거하도록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양육 사역은 부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분부하신 지상 명령에 강조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28장 18절에서 20절은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모든 민족을 제자 삼아 복음을 증거하며 성령침례를 명령하셨을 뿐 아니라 우리에게 명령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사역을 명령하셨습니다. 이를 위하여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십니다(눅 24:49, 행 1:4∼8).

◎ 간추린 만나
 <복음 증거 사역>

1.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 중 행하신 가장 주된 사역은 복음 증거의 사역이었습니다.
2. 복음은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얻게 할 뿐 아니라 이 땅에서도 복음의 능력을 경험하게 합니다.
3. 복음 증거는 모든 믿는 자들에게 주신 사명입니다.

<치유 사역>
1. 병 고침은 하나님의 뜻이며, 예수님의 사역 중 3분 의2에 해당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2. 예수님은 고통당하는 인간들을 불쌍히 여기셨으며, 치유 사역을 통해 자신이 메시아이심을 알리셨습니다.
3. 우리도 예수님의 명령과 능력을 의지하여 병 고침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제자 양육 사역>
1. 예수님의 가르침의 사역은 예수님의 제자를 양육하는 사역과 관련된 사역입니다.
2. 예수님은 복음을 전할 제자들을 세우시고 그들을 가르치는 사역을 행하셨습니다.
3. 예수님의 지상 명령은 모든 민족을 제자 삼아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사역까지 포함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우리는 복음의 증인입니다.
2. 예수님은 질병을 치유하셨습니다.
3.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갑시다.

<기 도>
1. 생활 속에서 담대한 복음의 증인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2. 몸과 마음의 병든 부분의 치료를 위해 기도합시다.
3. 우리의 신앙이 성숙한 신앙으로 자라가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8.05. pm 13:11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