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5.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공생애 사역

< 제1단원 영성훈련 : 예수님을 알아가기 >

◎ 찬송가(다같이) : 108장(통일 113장), 135장(통일 133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마태복음 1장 21∼23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유년기와 청년기를 거치셨고 공생애 사역을 감당하는 생을 사셨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이 땅에서의 예수님의 생애와 그 가운데 공생애 사역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유년기와 청년기

 예수님은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습니다. 베들레헴은 다윗의 고향이었는데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탄생하게 된 것은 요셉이 다윗의 후손으로 그곳에서 인구조사를 받아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 사건은 구약 예언의 성취였습니다(사 7:14, 마 1:18∼25). 예수님은 출생 후 8일 만에 할례를 받았고, 40일이 지난 후에 성전에 올라가 하나님께 드려지는 헌신 의식에 참여하셨습니다(눅 2:22).
 하나님께서는 유아들에 대한 대학살을 명한 헤롯왕으로부터 아기 예수를 보호하기 위해 요셉의 온 가족을 애굽으로 인도하셨습니다(마 2:13∼23). 아기 예수는 그의 부모와 함께 애굽에서 헤롯왕이 죽을 때까지 머물렀습니다. 예수님이 애굽으로 피난 가신 사건은 구약의 예언이 성취된 사건입니다(호 11:1). 예수님께서 애굽에서 유대 땅으로 돌아온 후 청년이 될 때까지 갈릴리 지방의 나사렛 동네에서 사셨습니다.
 예수님은 열두 살 때 부모와 함께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하여 그곳에서 율법 학사들과 토론하였습니다(눅 2:41∼50). 예수님은 갈릴리 나사렛에서 그의 아버지 요셉을 도와 목수 일을 하셨으며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할 공생애 때까지 장성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영적, 지적, 신체적, 사회적 등 모든 면에서 온전하게 성장하셨습니다(눅 2:52).

 2.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
 1) 공생애 사역을 위한 준비

 예수님은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 이땅에 태어나 유년기와 청년기의 시기를 보내신 후 공생애 사역을 위한 준비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 전에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셨고, 40일간 금식하신 후 시험을 받으셨습니다(막 1:9∼13).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신 것은 공생애 사역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받으신 침례는 장차 받게 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예시합니다.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고 올라오실 때 성부 하나님은 예수님을 ‘사랑하는 아들’로 선포하셨으며, 성령이 예수님 위에 임하심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과 세상의 구주로서 이 세상에 오셨음이 확인되었습니다(마 3:16∼17).
 예수님은 또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40일을 금식하신 후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광야에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마 4:1∼11). 사탄의 시험은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에 대한 것으로 공생애 사역을 앞둔 예수님을 향한 일대 도전이었습니다. 첫 번째 시험은 돌들로 떡을 만들라는 것이었으며, 두 번째 시험은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는 것이었고, 마지막 세 번째 시험은 사탄에게 경배하면 모든 것을 얻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모든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이 침례를 받으실 때, 침례 요한에게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셨습니다(마 3:17). 침례 요한이 이 사실을 목격함으로써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신했고,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으로 증언했습니다. 침례 요한은 예수님을 자신의 제자들에게 증언하며 소개하였고, 예수님은 첫 제자로 요한과 안드레, 베드로, 빌립 그리고 나다나엘을 부르셨으며, 이후에 열두 제자를 세우셨습니다.

2) 공생애 사역
 예수님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후 공생애를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동안의 메시지는 ‘하나님 나라’였습니다. 침례 요한은 회개에 대한 메시지만 전했지만 예수님은 회개와 함께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고난 주간의 사역을 제외한다면 사역의 대부분을 갈릴리 지역 중심으로 행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초기 갈릴리 사역으로는 열두 제자를 부르시고(눅 5:1∼11), 산상 수훈의 말씀을 전하시며(마 5:1∼10), 여러 가지 이적을 행하시는 사건 등이 있습니다(막 1:29∼42).
 그 후 예수님은 첫 번째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가셔서 성전을 청결케 하시고(요 2:14∼22), 니고데모를 만나시며(요 3:1∼21), 복음 전도의 사역을 하신 기사들이 요한복음에 나타납니다(요 3:22∼36). 예수님의 가장 인상적인 복음 전도 사역이 이 부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두 번째 예루살렘 방문에서도 예수님은 많은 기적을 행하셨습니다(요 5:1∼9). 이것이 예수님의 초기 유대 사역입니다.
 예수님의 후기 갈릴리 사역은 사람들이 예수님으로부터 실망을 느끼고 떠나기 시작한 시간이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전한 메시지가 자신들의 기대와 달랐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가르치는 일에 중점을 두셨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는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예수님 자신의 장래 일에 대한 언급도 많이 나옵니다(마 17:22∼18:35).
 예수님의 후기 유대 사역은 유대인의 절기인 초막절(이스라엘 백성을 40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과 수전절(유대를 침략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모욕한 외세로터 성전을 회복하고 하나님께 봉헌하게 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 사이에 나타납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후반부 사역들은 요한복음을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산헤드린이 자신을 죽이려 하자 요단 강 동쪽의 베뢰아 지역으로 가서 몸을 피하시기도 했습니다. 이곳에서의 사역은 마가복음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이혼에 대한 말씀, 어린아이들에 대한 용납의 말씀, 부유한 젊은 관원에 대한 가르침, 자신의 수난에 대한 예고, 참된 제자의 길에 대한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막 10:1∼45). 

◎ 간추린 만나
 <예수 그리스도의 유년기와 청년기>

1. 예수님은 성경의 약속대로 유대 베들레헴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태어나셨습니다.
2. 예수님은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럽게 성장하셨습니다.
3.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까지 목수의 아들로서 갈릴리 나사렛에서 성장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
1.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시고, 40일 금식 후 성령의 인도를 따라 광야에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2.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은 갈릴리와 유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3. 예수님은 회개와 함께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선포하셨습니다.
4.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세우시고, 복음을 전파하시며, 많은 이적을 행하셨습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하십니다.
2.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3.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갑시다.

<기 도>
1. 우리를 사랑하셔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 감사하며 기도합시다.
2. 범사에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3. 우리의 자녀들이 예수님처럼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7.29. am 11:25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