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2. 성육신

< 제1단원 영성훈련 : 예수님을 알아가기 >
◎ 찬송가(다같이) : 36장(통일 36장),31장(통일 46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요한일서 1장 1∼2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기독교는 하나님이신 성자께서 사람이 되신 성육신을 믿습니다. 우리는 성육신을 통해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을 발견하며,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이루신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성육신은 기독교의 독특하고 위대한 신앙이자 교회가 반드시 지켜야 할 신조입니다.

 1. 성육신,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

 성육신이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2위격이신 성자께서 완전한 신성을 간직하신 채 완전한 인간이 되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본체이신 예수님께서 피조물인 인간이 되신 성육신을 통해 우리는 예수님의 겸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빌 2:7).
 요한복음 1장 14절에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말씀하듯이 성경은 성육신에 대해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골 2:9). 또한 예수님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 사건은 구약 예언의 성취이자(사 7:14, 9:6∼7), 성육신의 주요한 근거가 됩니다(마 1:18∼25).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인간의 본성인 영혼육 모두를 취하셨고, 보편적인 인간의 실존을 모두 경험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인간들과 동일하게 배고픔(마 4:2), 피로와 갈증(요 4:7), 희로애락(마 9:36, 막 14:33, 눅 19:41) 등을 느끼셨고, 죄의 유혹을 받으셨습니다(마 4:1∼11, 히 2:18). 더불어 인간의 가계에서 나셨으며(마 1:1), 성장 과정을 겪으셨고(눅 2:40), 인간처럼 죽음을 맞이하셨습니다(마 27:50). 그러나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에 거룩, 사랑, 의로움 등 신적 성품을 온전히 가지고 계셨으며, 전지전능, 무소부재 등의 신적 속성은 스스로 배제하셨습니다. 

 2. 바람직한 성육신 신앙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성과 인간의 본성 모두를 가지고 계십니다. 이는 인간의 이성으로는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신비로 기독교 역사 동안 많은 신앙의 선진들이 성육신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바람직한 성육신 신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육신한 예수님은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성육신은 하나님의 본성 중 일부와 인간의 본성 중 일부가 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혹자들은 성육신이 신적 영혼과 인간의 본성 중 일부인 육체가 결합된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잘못된 견해입니다. 예수님은 신성의 모든 것과 인성의 모든 것을 가지고 계십니다.
 둘째, 성육신한 예수님은 한 분이십니다. 성육신은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의 만남일지라도 예수님은 ‘한 분’으로 존재하십니다. 다시 말해, 완전히 구별되는 두 본성이 만났으나, 두 분이 아닌 한 분으로 존재하신다는 것입니다. ‘두 본성이 만나서 한 분을 이룬다’는 사실은 성육신의 신비입니다.
 셋째, 성육신한 예수님은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이 만나 제3의 존재가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성육신은 신성과 인성이 만나 한 분을 이룬 것이지만, 이 존재가 하나님도 인간도 아닌 어떤 새로운 존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바람직한 성육신 신앙은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가지고 계시지만 한 인격으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이시자 인간이신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육신에 대한 이와 같은 연구와 이해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성육신하신 예수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성육신에 대한 지적인 탐구가 아니라 병든 자를 고치시고, 귀신을 쫓아내시고, 말씀을 가르치시며, 십자가를 지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
리는 사람으로 오셔서 이 땅을 사신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를 체험해야 합니다. 성령의 역사를 통해 병을 고침받고, 영적으로 자유를 얻으며, 말씀으로 새로워지고, 구원의 감격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은혜의 체험이 우리를 성육신에 대한 앎을 넘어 믿음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

 3. 성육신의 의의

 첫째, 성육신을 통해 인간의 구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아담의 타락으로 모든 인류는 원죄 아래 놓이게 되었고, 구원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는 결코 구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죄인은 죄인을 구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는 인간 외의 누군가, 즉 죄 없는 존재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시어, 즉 성육신하시어 이 땅에 내려오셨습니다.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사람이기에 죄에 대한 책임이 있으셨으나, 하나님이기에 죄에서 자유로우셨으며 죄를 짓지 않을 수 있으셨습니다. 결국, 아무 흠 없는 하나님의 아들이자 사람이신 예수님께서 인류의 모든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이 놀라운 구원의 역사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시면서 인간이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더불어 성육신을 통한 구원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보여줬습니다.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하나님이셨기에 십자가를 지시기까지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심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셨으며, 자신의 몸을 희생 제물로 드림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입증하셨습니다.
 둘째, 성육신을 통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성육신은 하나님께서 인간이 되셔서 인간과 함께 이 땅을 사신 사건입니다. 다시 말해, 유일한 진리이신 하나님께서 진리의 삶을 몸소 보여주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성육신한 예수님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에 온전히 합한 삶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님과 동행하시고,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시며, 복음을 전파하시고, 권능을 행하셨으며,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인간을 사랑하셨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감으로써, 즉 ‘작은 예수의 삶’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참인간의 모습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간추린 만나
 <성육신,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

1. 성육신이란 하나님이신 성자께서 인간이 되신 것입니다.
2. 성경은 여러 구절을 통해 성육신을 말씀합니다.
3. 성육신하신 예수님은 인간의 모든 본성을 취하시고 인간의 삶을 사셨습니다.

<바람직한 성육신 신앙>
1. 예수님은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가지고 계시지만 한 인격으로 존재하십니다.
2. 성육신하신 예수님께서 베푸셨던 은혜를 성령의 역사를 통해 체험할 때 성육신에 대한 믿음이 생깁니다.

<성육신의 의의>
1. 하나님께서는 성육신하신 예수님을 통해 인간의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성육신하신 예수님을 통해 참인간의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예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체험합시다.
2. 성육신하신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았습니다.
3. 성육신하신 예수님을 닮아갑시다. 

<기 도>
1.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베푸신 은혜를 체험하도록 기도합시다.
2.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감격으로 충만하도록 기도합시다.
3. 예수님을 닮은 삶을 살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7.08. am 10:01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