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 하나님이신 예수님

◎ 찬송가(다같이) : 93장(통일 93장), 38장(통일 없음)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요한복음 1장 1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기독교는 2000년 전 유대 베들레헴에서 태어나 이 땅에 사셨던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믿고 예배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믿음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기독교 신앙의 근간입니다. 이번 과에서는 예수님의 신성의 의미와 그 증거를 살펴보고, 그것의 의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예수님의 신성의 뜻

 ‘예수님의 신성’은 2000년 역사 동안 기독교가 믿고 지켜온 신앙입니다. 어떤 이들은 이 신앙을 포기하지 않아 순교의 피를 흘렸으며, 어떤 이들은 이 신앙을 부인하는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지키기 위해 일생을 바쳐 싸웠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복음 전도자들이 이 위대한 신앙을 열방에 전파했습니다. 기독교의 역사를 지탱해온 믿음인 예수님의 신성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합니다.

 첫째, 예수님의 신성은 예수님은 창조되지 않은 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상 만물은 하나님의 창조물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창조되지 않으시고 창세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동참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장 2∼3절은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둘째, 예수님의 신성은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본성을 갖고 계신 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라는 빌립보서 2장 6절 말씀처럼 예수님은 하나님과 본성을 공유하십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영원하시며(히 1:11), 불변하시며(히 13:8), 무소부재하시며(마 18:20, 28:20), 전능하시며(계 1:8), 전지하십니다(눅 6:8, 요 2:25). 다만, 예수님께서 성육신하셨을 때는 이러한 신적 본성을 스스로 제한하셨습니다. 

 2. 예수님의 신성의 증거

 첫째, 예수님의 부활입니다. 로마서 1장 4절에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을 증명한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 동안 당신의 부활을 아셨으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는 것도 아셨습니다(마 16:21, 막 8:31∼32, 눅 9:22).

 둘째, 예수님 자신의 선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자신의 신성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특별히 요한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생명의 떡’(6:35), ‘세상의 빛’(8:12), ‘양의 문’(10:7), ‘선한 목자’(요 10:11), ‘부활이요 생명’(11:25), ‘길이요 진리요 생명’(14:6), ‘참포도나무’(15: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더불어 예수님께서는 종말의 때에 재림하시어 택한 백성을 모으는 인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4:29∼31).

 셋째,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4장 7절에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예수님을 안 사람은 하나님을 안 것이고, 예수님을 본 사람은 하나님을 본 것입니다. 구약성경이 하나님을 부분적으로 보여준다면, 예수님은 하나님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따라서 예수님을 ‘하나님의 자기계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넷째,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셨습니다.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요 6:38)라는 예수님의 말씀처럼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이 땅에 오셨으며, 하나님과 동행하셨습니다(요 8:29).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대속이라는 하나님의 뜻을 완수하셨는데 이는 구약성경에 예언된 일이며(사 53:4∼6), 오직 하나님만 이룰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다섯째, 성도의 체험입니다. 기독교 2000년 역사 동안 전 세계 구석구석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성령님의 역사 아래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자 구원자라고 믿어왔습니다(고전 12:3b). 성령님의 역사를 통해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믿게 된 성도의 체험이야말로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강력한 증거입니다. 지금도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라고 고백하는 성도는 예수님의 신성을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예수님의 신성이 주는 의의

 예수님의 신성을 인정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유일하신’ 하나님이 어떻게 성부와 성자로 구별되어 존재할 수 있는지 의문을 품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예수님은 다른 피조물보다는 탁월하지만 어디까지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물 중 하나이며, 하나님과 본성을 공유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신적 신비인 예수님의 본성을 인간의 부족한 이성으로 이해하려다가 생긴 그릇된 생각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분명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의 신성이 주는 의의를 우리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의 신성으로 인해 우리는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원은 피조물이 하나님의 의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는 오직 하나님만 이룰 수 있습니다. 죄 없는 하나님만이 인간의 죄를 대속하고, 하나님의 생명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고후 5:21). 더 나아가 창조주만이 피조물을 본래 창조의 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수님이 피조물이라면 이러한 구원의 역사를 이룰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므로 이 모든 것을 이루셨습니다.

 둘째, 예수님의 신성으로 인해 우리는 예수님을 예배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찬양하고, 주라 고백합니다(고전 1:2). 즉, 예수님은 우리의 예배의 대상이십니다. 피조물이 예배할 대상은 하나님 한 분뿐이며, 하나님 외의 존재를 예배하는 행위는 우상숭배입니다. 만약 예수님이 피조물이라면 예수님께 드리는 예배는 우상숭배일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에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 간추린 만나
 <예수님의 신성의 뜻>

1. 예수님의 신성은 기독교의 핵심 진리입니다.
2. 예수님은 창조되지 않으셨습니다.
3.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본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예수님의 신성의 증거>
1. 예수님의 부활입니다.
2. 예수님 자신의 선언입니다.
3.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4.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셨습니다.
5. 성도의 체험입니다. 

<예수님의 신성이 주는 의의>
1. 예수님의 신성으로 인해 우리는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예수님의 신성으로 인해 우리는 예수님을 예배할 수 있습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2.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3. 예수님은 예배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기 도>
1. 예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체험하도록 기도합시다.
2. 말씀을 통해 예수님을 더 깊이 알도록 기도합시다.
3. 예수님을 향한 사랑이 날마다 더 깊어지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7.01. am 10:58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