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ㆍ특집 > 기획특집
현대 오순절 운동의 역사(5) - 현대 오순절 운동의 확산

여의도순복음교회는 현대 오순절 운동의 흐름 속에서 창립되어 오늘날과 같은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따라서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어떤 교회이며 무엇을 중요시 하며 다른 교회와 구별되는 특징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면 필연적으로 현대 오순절 운동에 대해 살펴봐야 할 것이다. 교회 창립 60주년을 맞아 본지는 11주에 걸쳐 ‘현대 오순절운동의 역사’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현대 오순절 운동의 이해 ②현대 오순절 운동의 역사적 배경 ③현대 오순절 운동의 신학적 핵심 ④현대 오순절 운동의 초기 지도자들 ⑤현대 오순절 운동의 확산 ⑥미국 하나님의성회의 창립 ⑦한국 초기 오순절 운동 ⑧오순절 선교사의 입국과 활동 ⑨한국 초기 오순절 교회와 지도자들 ⑩한국 오순절 교회의 위기와 극복 ⑪한국 하나님의성회의 창립.
<편집자 주>

 1901년 미국 캔사스주 토페카의 벧엘성경학교에서 찰스 팔함 목사와 학생들이 체험한 성령 침례는 현대 오순절 운동의 출발을 알리는 사건이었다. 토페카의 영적 체험은 텍사스 휴스턴의 믿음성경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한 윌리엄 시무어 목사에 의해 아주사 거리 부흥으로 이어졌다. 아주사 거리 부흥에 참석한 성도들이 성령을 받고 방언을 말하기 시작하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아주사로 몰려왔고, 이들은 성령의 역사를 자신의 지역과 나라로 확산시켰다. 토페카에서 일어난 부흥이 현대 오순절 운동의 출발점이었다면, 이 운동이 전 세계로 확산된 된 것은 바로 아주사 거리 부흥 운동이었다. 이번 주에는 아주사 거리 부흥 운동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과 그 확산의 원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아주사 거리 부흥의 영향 

 아주사 거리 부흥 운동은 미국을 넘어 유럽, 라틴 아메리카 그리고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1) 유럽
 1906년 노르웨이의 감리교 목사인 토마스 바렛은 선교 모금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했는데, 거기서 그는 아주사 거리 부흥 소식을 듣게 되었고, 편지를 통해 아주사 부흥을 이끈 지도자들로부터 방언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다. 3개월간 기도에 전념한 바렛은 10월에 성령 침례와 방언을 받았고 12월에 노르웨이 오슬로로 돌아가서 오순절 부흥 운동을 일으켰다. 그러자 이웃 나라의 목회자들은 오슬로의 바렛이 이끄는 부흥회에 참석하여 성령 침례를 체험하였고, 각자 고국으로 돌아가 오순절 부흥 운동을 주도하였다. 그들 중에 스웨덴 침례교회 목사였던 레위 피드루스가 있었다. 그는 1907년 1월 오슬로에서 성령 침례를 체험하고 스톡홀름에서 부흥 운동을 이끌었으며 이후 스웨덴 하나님의성회를 조직하였다.

 2) 라틴 아메리카
 아주사 거리에서 일어난 오순절 부흥 운동은 라틴 아메리카로 이어졌다. 1889년 칠레로 파송 받은 미국 감리교 선교사 윌리스 후버가 1909년 기도회에서 오순절적인 성령을 체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많은 사람들이 그의 교회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몰려드는 사람들과 함께 후버는 1910년 그들과 함께 칠레의 오순절 감리교회(Pentecostal Methodist Church)를 창립하였다. 스웨덴 출신이었던 다니엘 버그와 구나 빙그렌도 시카고에서 성령을 체험한 후 1910년 브라질 선교사로 자원하여 브라질에서 오순절 성령운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브라질 하나님의성회를 설립하였다.

 3) 아시아 및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의 부흥도 아주사 거리 부흥과 깊은 연관이 있었다. 아주사 거리 부흥을 직접 체험한 알프레드 가르와 릴리안 가르 선교사 부부는 1907년 인도 콜카타 지역을 중심으로 큰 영적 부흥을 이끌었다. 또한 1901년부터 인도에서 사역하던 독일계 미국 선교사 조지 버그도 1908년 아주사 거리를 직접 방문하여 성령 침례를 받은 후 인도 방갈로 지역을 중심으로 오순절적 부흥 운동을 이끌었다. 한국에는 비교적 늦은 1928년 메리 럼시(Mary C. Rumsey)에 의해 현대 오순절 운동이 전해졌다. 럼시 선교사는 한국의 허홍과 함께 한국 오순절 첫 번째 교회인 서빙고교회를 세웠는데 1953년 한국의 오순절교회들이 중심이 되어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교단이 결성되었다.
 현대 오순절 운동은 아프리카의 부흥에도 영향을 미쳤다. 1900년대 초 아프리카의 오순절 운동은 아프리카 남부 지역에서 시작되었다. 미국 선교사 존 레이크 등은 남아공의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원주민 교회에서 부흥회를 인도하며 오순절 메시지를 전하였다. 초창기에 참석한 사람들은 주로 백인들이었는데 이들 중 수십 명이 성령 침례를 받는 역사가 나타났다.

 2. 전 세계적 확산의 요인

 아주사 거리에서 시작된 부흥 운동이 빠르게 확산되어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영향을 미치며 급속히 확산된 원인은 오순절 운동이 교단과 교파를 초월함과 동시에 성령의 역사가 동반된 기독교 영적 갱신 운동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방언과 신유의 체험은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의 영적 갈급함을 해소시켜 주었다. 뿐만 아니라 절망에 빠진 사람들에게 오순절 운동의 소망의 메시지는 강한 호소력을 지녔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 아주사 거리 부흥 운동은 북미는 물론 영국, 덴마크, 스웨덴, 네덜란드, 독일, 폴란드, 인도 등으로 확산 되었고, 1908년 중국, 1913년 중남미, 아프리카 등으로 퍼져 나갔다. 그 결과 1926년부터 1936년까지 오순절 교파인 하나님의성회의 성도들은 208.7%가 증가했고, 또한  다른 오순절 교파인 하나님의교회는 92.8%가 성장했다. 반면 같은 시기 미국의 개신교 교인 수는 200만 명이 감소했다.

 현대 오순절 운동의 세계적 확산에 대해 하나님의성회 총회장을 역임한 토마스 짐머만(Thomas F. Zimmerman) 박사는 그 원인을 다음의 몇 가지로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의미한 바가 크다. 그는 오순절주의자들은 ①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따르며 ②성령의 임재를 통해 거룩하고 변화된 삶을 보여 주며 ③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은혜를 강조하며 ④자유롭고 열정적인 예배를 사모하며 ⑤전도에 열심을 내는 사람들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와 같이 20세기 초에 발원한 현대 오순절 운동은 아주사 거리의 부흥으로 인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오순절 운동은 지금까지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오순절 교파는 전 세계 개신교 교파 가운데 가장 괄목할 만한 교회 성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비서구권에 속한 나라들의 급속한 성장은 전 세계 교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 오순절 교회들의 모임인 ‘세계오순절대회’(Pentecostal World Conference: PWC)는 매 3년마다 열리는데 2016년에 열린 24회까지 2회 이상 개최한 5개 나라 가운데 한국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한국 오순절 운동의 높아진 위상을 보여준다. 오순절 운동에 참가하고 있는 성도의 수는 2016년 추산 약 7억 명으로 집계된다. 기독교 역사상 유일하게 100년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은 앞으로도 계속 그 부흥의 불길을 지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신학교육연구원>

 

기사입력 : 2018.04.15. am 12:29 (편집)
국제신학교육연구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