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행복으로의 초대 > 건강과 행복
담석증은 꼭 수술해야 하나요?

 담석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한다. 원인은 담즙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담즙산과 인지질이 섞여있는 미포성 용액내에 콜레스테롤 등의 지방질이나 무기염, 유기염 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침전되는 것이다. 담석은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담낭 담석과 담도 담석으로 나뉘며 화학적 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나눌 수 있다.

 증상은 전혀 없거나 복통, 황달, 발열 등이 올 수 있으며 담석이 담낭관을 따라 움직이면서 담낭관 폐쇄가 생기면 담낭내부 압력이 올라가 담도산통이 발생한다.

 진단은 일차적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다. 담석은 초음파 영상에서 담낭 안의 후방음향음영을 동반한 강한 에코로 나타나며 체위 변경 시 따라 움직인다. 복부 전산화 단층 촬영은 비침습적 방사선 촬영으로 간, 담낭, 췌장을 전반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종괴를 감별하거나 담관의 폐색여부를 보는데 유용하다. 그밖에 경구 담낭조영술, 자기공명 담췌관조영술, 내시경적 역행성 담체관조영술 등의 진단방법이 있다.

 치료는 증상이 없이 담석이 우연히 발견된 경우는 치료 없이 정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나 담낭암 의심, 담낭벽의 석회화, 도자기 형태의 담낭, 담낭용종이 담석과 동반, 3㎝ 보다 큰 담석, 담낭 선근종증으로 담낭벽의 두꺼워짐, 총담관 내 담석, 낫형 세포성빈혈질환 환자가 담석이 있는 경우, 비기능성 담낭인 경우는 증상이 없어도 예방적 수술이 권유된다.

 담석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면 금식하고 진통제를 투여하며 급성 담낭염이 의심되면 항생제 투여 후 담석제거술을 시행한다. 수술적 치료 방법은 대부분 회복이 빠른 복강경 담낭 절제술로 근본치료를 한다. 담낭에 심한 염증이 있거나 다른 수술로 손상 받거나 유착이 심한 경우는 개복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수술 위험성이 크거나 원치 않을 경우나 증상의 정도나 빈도가 심하지 않으면 경구 담석 용해요법 이나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주입 용해제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윤호현 장로(순복음전문의료인연합회장)

 

기사입력 : 2018.04.01. am 12:03 (입력)
복순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