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0.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

 ◎ 찬송가(다같이) :  428장(통일 488장), 478장(통일 78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요한계시록 4장 11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고,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모든 창조 세계를 다스리십니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은 자신을 만드신 하나님을 바로 알 때 참된 행복과 만족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번 과에서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어떻게 창조하시고 어떤 방법으로 인도해나가시는지 살펴보기를 원합니다.

 1. 하나님의 창조
 창조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을 나타내기 위해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신 행위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에서 말씀으로 천지와 온 우주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피조물을 통해 친히 영광과 존귀를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기위해 존재하므로, 인간 역시 세상과 자신을 지으신 좋으신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며 살 때 궁극적인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는 크게 두 가지, 영적 세계와 물질세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영적 세계는 인간 창조 이전에 생겨났습니다. 영적 세계의 창조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존재인 천사와 그밖에 영물이 창조되었습니다. 천사는 인격적이며 도덕적인 존재로서 어떤 때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경에서는 천군(눅 2:13),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자(엡 1:21, 골 1:16), 보좌들(계 4:4)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미가엘(단 12:1), 가브리엘(단 8:16), 그룹(창 3:24), 스랍(사 6:2) 등의 이름을 지닌 천사들도 있습니다. 천사들은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는 일,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일, 하나님의 계시를 전달하는 일, 성도들에 대한 봉사와 보호의 사역들을 담당합니다.

 영적 세계에는 천사들과는 반대로, 하나님의 통치를 반대하고 그의 백성을 해치는 일을 하는 악한 영들도 있습니다. 악한 영들은 본래 선하게 지어졌으나 교만으로 인해 타락한 천사들을 말합니다. 그중에 사탄은 악한 영들의 우두머리로서 자신을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강력한 힘을 가지고 하나님의 백성을 미혹합니다. 하지만 사탄은 하나님과는 달리 유한한 피조물일 뿐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구원의 역사를 통해 사탄과 그의 사악한 군대를 정복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사탄은 완전히 멸망당하고 말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영적 세계와 더불어 물질세계를 창조하셨는데, 먼저 하늘 위의 세계를 창조하셨고, 이어 하늘 아래 세계를 창조하셨습니다. 물질세계를 창조하신 후에 각종 생물들을 창조하셨으며, 마지막으로 사람을 창조하여 물질세계를 다스리도록 명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물질세계를 창조하신 사역은 창세기의 창조 사건에 잘 나타나있습니다(창 1:1∼28). 인간들은 물질세계를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예수님 다시 오실 때까지 자연을 잘 보존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께서 만물을 작정의 목적에 합당하게 유지하고 보전시키는 모든 과정을 섭리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섭리의 과정을 통해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며, 모든 사건 속에 개입하시고, 모든 일을 자신의 작정과 계획대로 이끌어가십니다. 하나님의 섭리로 인해 인간과 창조 세계의 모든 일은 하나님의 뜻과 계획 가운데 진행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섭리를 통해 우주 만물을 주관하시는 이유는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입니다(사 48:10∼11). 또한 하나님의 섭리는 피조물의 행복을 위한 것으로서,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이 택함을 받았고, 신약시대에 교회가 세워지고 하나님의 백성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섭리의 모든 비밀을 이해할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 계시해주시는 방법에 의해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연법칙을 통해 섭리하시며, 말씀을 통해 섭리하시며, 인간의 이성, 외적 환경, 꿈과 환상 등을 섭리에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게 되면, 우리는 세상 곳곳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됩니다.

 먼저, 우리는 섭리 가운데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조의 사역을 통해 자연의 질서를 세우시고 지속적으로 만물을 유지하시고 주관하십니다. 또한 죄 가운데 있는 우리를 구원해주시고 능력을 주셔서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보존하게 하십니다. 둘째,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모든 피조물과 관계를 맺으시고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죄를 범하여 형벌을 받게 되어도 결코 인간과의 관계를 중단하지 않으셨습니다. 구약시대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재하시고 그들을 인도하셨으며, 신약시대부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과 항상 함께하고 계십니다. 셋째,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자신의 피조물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천체의 운행, 일기, 자연, 모든 생명을 다스리고 계시며, 인류의 모든 삶과 역사에 관계하고 계십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창조 세계에 섭리하실 때 여러 가지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온 우주에 보편적으로 섭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만유 가운데 계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섭리가 미치지 않는 장소나 때는 없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아주 작은 것 하나도 남기지 않고 세부적으로 면밀하게 섭리하십니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주권적 의지에 따라 섭리하시며, 어떤 피조물의 영향도 받지 않으시고 오직 자신의 뜻에 따라 섭리하십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주권적으로 섭리하시지만 인간의 자유의지를 허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자유의지를 주셔서 모든 인간이 자신의 뜻에 자발적으로 순종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 간추린 만나
 <하나님의 창조>

1. 하나님은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을 나타내기 위해 모든 세계와 생명을 창조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와 영적인 존재들을 창조하셨습니다.
3. 하나님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물질세계와 그 안에서 살고 있는 모든 생명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섭리>
1. 하나님께서 만물을 작정의 목적에 합당하게 유지하고 보전시키는 모든 과정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합니다.
2. 하나님께서 섭리를 통해 우주 만물을 주관하시는 이유는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3. 인간의 지혜로는 하나님의 섭리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지만, 하나님의 계시에 따라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2.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살아갑시다.
3. 임마누엘 하나님께 감사드립시다.

<기 도>
1.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 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하나님의 섭리를 통해 우리의 모든 삶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립시다.
3. 하나님의 뜻에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우리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8.03.04. pm 13:46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