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7.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

◎ 찬송가(다같이) : 310장(통일 410장), 325장(통일 359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야훼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애굽기 20장 12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소나 말과 같은 대부분의 동물들은 태어나자마자 몇 분이 지나지 않아 혼자 서고 걸어 다닙니다. 그러나 갓난아기는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24시간 누군가 곁에서 지켜주고 먹여주고 재워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 역할을 감당하는 것은 부모님입니다. 우리는 모두 부모님에게 갚을 수 없는 은혜를 입고 자라났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가 그 은혜를 잊지 말고 한평생 부모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1. 부모 공경의 중요성

 부모 공경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신명기 5장 16절은 “너는 네 하나님 야훼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야훼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공경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베드’는 ‘존경하다’, ‘영광되게 하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과 부모님에게만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을 하나님을 경외하듯이 해야 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부모님의 은혜보다 더 크고 넓은 사랑은 없을 것입니다. 부모님의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과 많이 닮았습니다.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고 스스로를 희생해 우리를 길러주셨습니다. 자녀가 다 성장한 후에도 늘 걱정하고 격려하고 후원해주는 존재가 바로 부모님입니다. 디모데전서 5장 4절은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자녀들은 부모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반드시 보답해야 합니다.

 2. 부모 공경의 방법

 부모 공경은 부모의 은혜를 깨닫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부모님은 남들이 주지 못하는 특별한 사랑으로 자녀들을 돌보아주십니다. 자녀들을 위해서 자신의 시간과 물질 그리고 감정적인 희생을 기쁨으로 감당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부모님에게 특별히 받은 것이 없다고 불평하고 부모님을 원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부모님을 통해 생명을 받고 이 땅에 태어났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의 소망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부모님이 우리를 낳아주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또 말과 행동으로 감사를 표현해야 합니다. 그것이 부모 공경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부모 공경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함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부모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해야 합니다. 에베소서 6장 1절은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라고 말씀합니다. 부모님의 말씀에 잘 순종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을 향한 존경심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부모님의 말씀에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모님이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은 단순한 잔소리가 아니라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부모님을 공경한다면 부모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려야 합니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면 부모님의 마음을 편안하고 기쁘게 해드릴 수 있는지 신경 씁시다. 그런데 부모님의 최고의 기쁨은 자녀의 행복입니다. 부모님은 자녀가 성공하는 것을 자신의 성공보다 더 기뻐합니다. 단순히 돈과 명예를 얻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사는 모습으로 부모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립시다. 또 가족이 화목하고 형제간에 우애 있게 사는 모습 속에서 부모님들은 기쁨을 느낍니다.
 부모님은 자녀가 자라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아낌없이 베풀어줍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더 이상 경제생활을 할 수 없게 되면 자녀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장한 자녀는 부모의 물질적인 필요를 최선을 다해 공급해야 합니다. 경제적인 공경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적인 공경입니다. 믿지 않는 부모님은 반드시 전도하여 예수님을 영접하게 해드려야 합니다. 가장 위대한 부모 공경은 부모님이 예수 믿고 구원받아 천국에 갈 수 있도록 인도해 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기도를 통해 늘 중보하며 신앙 안에서 영적인 교제를 나누어야 합니다.

3. 부모 공경의 유익

 부모 공경의 첫 번째 복은 이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6장 2∼3절은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장수하리라”라고 말씀합니다. 부모님은 우리를 보호하고 바른길로 인도해 주기 때문에 부모님을 공경하는 자는 자연히 범사에 잘될 수밖
에 없습니다.
 부모 공경을 실천할 때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깊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눈에 안 보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어떻게 섬겨야 하는지,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깨닫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부모님과의 관계를 통해서 하나님 공경을 우리에게 알려주십니다. 우리는 부모님의 조건 없는 사랑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보답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자녀로 인해 기뻐하는 부모님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도 알아가게 됩니다.

◎ 간추린 만나
 <부모 공경의 중요성>

1. 부모 공경은하나님의 명령입니다.
2. 부모 공경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보답입니다.

<부모 공경의 방법>
1. 부모 공경의 기본은 받은 은혜를 깨닫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2.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부모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려야 합니다.
3. 부모님을 위해 영적, 경제적인 필요를 채워드려야 합니다.

<부모 공경의 유익>
1. 부모님을 공경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생에 형통과 장수의 복을 주십니다.
2. 부모 공경을 통해 하나님 공경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부모 공경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2.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3. 부모 공경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을 누립시다.

<기 도>
1. 우리에게 부모님을 만나게 해주신 은혜에 대해 감사 기도를 드립시다.
2. 부모님의 영적, 육적인 건강을 위해 기도를 드립시다.
3. 부모님이 기뻐하시는 자녀가 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7.08.06. am 10:36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