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 성령님에 대하여

◎ 찬송가(다같이) : 185장(통일 179장), 195장(통일 175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요한복음 16장 12∼14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성령은 하나님, 예수님과 함께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위격이십니다. 인격을 가지고 계셔서 우리와 교제하시고, 찬양과 경배를 받으셔야 하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에 대한 온전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의 신앙이 더욱더 풍성해질 수 있습니다.

1. 성령의 의미
 원어 성경에서 성령은 ‘영’이란 뜻을 가진 ‘프뉴마’에 ‘거룩한’이란 뜻을 가진 ‘하기오스’가 결합된 단어로, 거룩한 영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성령의 명칭에 대해 크게 다음의 다섯 가지를 말씀합니다. 첫째, 성령은 ‘하나님의 성령’입니다. 성령님은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았으며(요 15:26),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납니다. 둘째,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입니다(롬 8:9). 예수님께서는 아버지로부터 성령을 받아 성도들에게 부어주셨습니다. 또한 성령님은 예수님을 증거하시며(요 16:14),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도록 하십니다(고전 12:3). 셋째, 성령은 ‘진리의 영’입니다(요 14:17). 성령님은 구원받은 성도들을 진리로 인도하시고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하십니다. 넷째, 성령은 ‘생명의 영’입니다(롬 8:2). 율법은 죄를 밝히고 정죄하지만, 성령은 율법을 준행하도록 하고 믿는 자에게 생명을 줍니다. 다섯째, 성령은 ‘약속의 영’입니다(갈 3:14). 성령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 이루어지도록 역사하시며,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명합니다(엡 1:13).

2. 성령의 속성
 첫째, 성령은 하나님이십니다. 성령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세 번째 위격으로서 우리가 믿고, 의지하고, 예배해야 할 대상입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모든 속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성령은 하나님처럼 전지하시고(고전 2:10), 전능하시고(눅 1:35), 무소부재하십니다(시 139:7∼8).
 둘째, 성령은 인격을 가지고 계십니다. 성령님은 단순히 영향력이나 신비한 힘, 보이지 않는 기운이 아니라 인격적 속성을 가진 존재입니다. 성령은 인격체이시기 때문에 인격적 속성에 해당하는 지·정·의를 모두 가지고 계십니다. 지성을 가지고 계셔서 하나님의 깊은 것을 통달하시며(고전 2:10), 감정을 가지고 계셔서 기뻐하거나 탄식하십니다(살전 1:6, 롬 8:26). 의지를 가지고 계셔서 스스로 일을 행하십니다(고전 12:11).
 셋째, 성령은 보혜사이십니다. 예수님은 성령님을 보혜사라고 지칭하셨습니다(요 14:26). 보혜사는 위로자, 상담자, 조력자, 옹호자라는 뜻인데, 한마디로 하면 연약한 우리를 돕는 분입니다. 성령님은 항상 우리 곁에 계셔서 우리를 도우시고(요 14:16), 우리에게 깨달음을 주십니다(요일 2:27). 우리의 모든 아픔을 아시고 위로해주시며(행 9:31), 우리를 범사에 인도하십니다(요 16:13).

3. 성경에 나타난 성령
 먼저 구약에 나타난 성령에 대해 알아보길 원합니다. 성령님은 창조 사역에 동참하셨으며(창 1:2), 인간의 생명이 되십니다(창 2:7). 또한 창조된 세상을 보존하십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성령님께서 앞으로 오실 메시아 위에 임할 것을 예언했으며(사 11:1∼2), 요엘 선지자는 말세에 성령님께서 모든 사람들에게 임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욜 2:28∼32). 이와 함께 구약에서 성령은 몇몇의 특정한 개인에게 임해 그들을 비범하게 만들곤 했습니다. 여호수아, 사사들, 다윗 등에게 임해 특별한 지도력을 부여하셨습니다(신 34:9, 삿 3:10, 삼상 16:13). 요셉에게는 명철과 지혜를 주셨으며(창 41:38), 브살렐에게는 지식과 재주를 주셨습니다(출 31:2∼3). 엘리야와 엘리사를 통해 초자연적 역사를 이루셨습니다(왕하 2:8∼10). 이제 신약에 나타난 성령에 대해 알아보길 원합니다. 우선 성령님은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언제나 함께하셨습니다(행 10:38). 동정녀 탄생, 침례 받으심, 광야 시험, 축사, 신유, 말씀 선포, 십자가 죽음과 부활 등의 사역에서 예수님은 늘 성령님과 동행하셨습니다(눅 4:18). 이와 함께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이후 오순절 날 제자들에게 임해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행 1:8). 성령이 임함으로 제자들은 방언을 하고, 권위 있는 말씀을 전하고, 질병을 치료하고, 귀신 들린 자를 자유롭게 했습니다. 무엇보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제자들은 목숨을 바쳐 예수님을 증거했습니다.

4. 성령의 사역
 첫째, 성령님은 구원을 위해 역사하십니다. 구원의 시작이 되시고 구원을 완성하시는 분은 예수님이신데, 성령님은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함께하시면서 예수님의 구원 사역에 동참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예수님의 구원 사역을 모든 믿는 자들을 통해 동일하게 역사하십니다.
 둘째, 성령님은 교회의 부흥을 위해서 역사하십니다. 성령은 연합의 영으로서 교회가 하나 되도록 하십니다(엡 4:3). 교회의 사명인 선교와 구제를 감당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교회가 성령을 의지할 때 질적으로 양적으로 부흥하고, 세상 가운데 칭찬받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셋째, 성령님은 개인의 신앙 성장을 위해 역사하십니다. 성령님은 개인에게 임하셔서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하시고, 예수님만이 유일한 구원자이심을 알게 해주십니다. 그리고 개인을 성화시켜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합당한 삶을 살게 하십니다. 더불어 예수님을 증거하는 증인의 삶을 살게 하십니다.

◎ 간추린 만나
 <성령의 의미>

1. 성령의 원어적인 의미는 ‘거룩한 영’입니다.
2. 성령은 하나님의 성령입니다.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입니다.
3. 성령은 진리의 영입니다. 성령은 생명의 영입니다. 성령은 약속의 영입니다.

<성령의 속성>
1. 성령은 하나님이십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위격이십니다.
2. 성령은 지·정·의를 가진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3. 성령은 보혜사로 언제나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십니다.

<성경에 나타난 성령>
1. 구약에서 성령은 창조 사역에 동참하셨고, 신약시대에 있을 일을 예언하셨으며, 특정한 사람들에게 임해 하나님께 쓰임받도록 했습니다.
2. 신약에서 성령은 예수님의 모든 생애에 함께하셨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모든 믿는 자들에게 임하셔서 예수님의 증인이되게 하셨습니다.

<성령의 사역>
1. 성령은 구원을 위해 역사하십니다.
2. 성령은 교회의 부흥을 위해 역사하십니다.
3. 성령은 개인의 신앙 성장을 위해 역사하십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성령님과 늘 교제합시다.
2. 성경 안에서 성령님을 만납시다.
3. 성령님과 함께 주의 일을 합시다.

<기 도>
1.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모시고 교제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성경을 읽으면서 성령님에 대해 더 깊이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성령님과 동행하며 교회의 부흥, 개인의 영적 성장을 도모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7.06.25. am 10:57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