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6. 전도의 구체적인 내용

◎ 찬송가(다같이) : 91장(통일 91장), 510장(통일 276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 1장 12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전도를 못하시는 분들 중에는 전도에 관심이 없는 분도 있지만, 전도를 하고 싶어도 막상 전도를 하려고 하면 어떤 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번 구역 공과를 통해서 우리가 어떠한 내용을 전도 대상자에게 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음의 7원리
 전도자는 복음의 7가지 원리를 전도 대상자에게 전해야 합니다.

 1) 복음의 주체 - 하나님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역사의 주인이시며 전지전능한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죄와 사망에 빠진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독생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하나님이 행하신 이 일이 구원의 복음입니다. 따라서 복음의 주체는 하나님이십니다.

 2) 복음의 대상 - 인간
 복음이 필요한 대상은 인간입니다. 인간은 다른 피조물과 달리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1장 26∼27절은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고 말씀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았기 때문에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3) 복음의 필요 - 죄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에게 불순종하여 죄를 지었습니다. 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끊어버렸습니다. 그 결과 모든 인간은 영적으로 죽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풍성하신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지면서 인간은 에덴에서 누리던 축복도 함께 빼앗겼습니다.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결국엔 죽어서 흙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심판 때에 영원한 사망에 이르는 운명이 되었습니다.

 4) 복음의 핵심 - 예수 그리스도
 인간 스스로는 멸망에 이르게 하는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죄의 문제는 죄가 없는 인간의 피로써만 해결할 수 있는데, 이는 모든 인간이 죄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 놓인 인간들을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우리의 죗값을 대신 치르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죽으신 지 사흘만에 살아나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5) 복음의 내용 - 영접과 믿음
 이제 인간은 예수님을 구주로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게 됩니다. 로마서 10장 9절은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영접하면 우리는 죄의 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신분이 변화됩니다.

 6) 복음의 목표 - 구원과 영생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사람은 영혼구원의 축복과 범사에 잘되는 축복과 영육의 강건함의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요한삼서 2절은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라고 말씀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장차 천국에서 영원한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7) 복음의 열매 - 신앙과 교회
 구원받은 사람들은 이전에 행하던 죄의 습관을 버리고 교회 중심의 신앙생활을 하며 모든 상황 속에서 예수님을 신뢰하며 따라가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과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2. 나의 삶으로 증거하기

 복음 전도의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체험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체험의 메시지를 간증이라고 합니다.
 성경의 예를 들을 때는 듣는 사람이 반박할 수도 있지만 간증은 직접 경험한 것이므로 듣는 사람에게 반발심이 일어나는 경우가 적습니다. 또한 자신도 그러한 일을 경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합니다.
 간증을 할 때에는 자신도 죄인이었다는 사실과 예수님께서 간증자의 죄를 대속하셨다는 사실, 그리고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삶이 변화되었다는 내용을 전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는 구원받기 전 어두웠던 삶의 모습을 전합니다. 죄책감, 두려움, 불안과 미움 때문에 간증자가 얼마나 만족스럽지 못한 삶을 살았는지를 알려줍니다. 그 뒤 간증자가 어떠한 계기로 예수님을 알게 되었고 예수님을 믿게 된 날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알려줍니다. 그때의 감격과 감정을 실감나게 전달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두웠던 과거와 대비하여 지금의 삶이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지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구원받은 후 얻게 된 기쁨과 삶의 목표에 대해서 알려주면 전도 대상자들은 복음에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 간추린 만나
 <복음의 7원리>
1. 하나님은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전지전능한 분이십니다.
2.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3. 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끊어버렸습니다.
4. 하나님은 인간들을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5. 인간은 예수님을 구주로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게 됩니다.
6.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사람은 영혼 구원의 축복과 범사에 잘되는 축복과 영육의 강건함의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7.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나의 삶으로 증거하기>
1. 가장 좋은 복음 전도의 방법은 간증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2. 구원받은 후 얻은 기쁨과 삶의 목표를 알려주면 전도 대상자가 복음에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평소에 전도 방법을 준비합시다.
2. 삶으로 복음을 전하며 삽시다.

 <기 도>
1. 복음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는 지혜를 구하는 기도를 합시다.
2. 내가 만난 예수님을 이웃에게 전하며 살겠다는 결단의 기도를 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7.01.29. am 11:34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