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 기도란 무엇인가

◎ 찬송가(다같이) : 369장(통일 487장),
                                 446장(통일 500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누가복음 22장 44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사람은 영적인 존재로서, 영적인 필요가 채워져야만 살 수 있습니다. 이 영적인 필요는 오직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충족될 수 있습니다. 기도는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만남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기도할 때 우리는 영적인 새 힘을 얻을 수 있으며, 몸과 마음이 치료되고, 삶의 문제까지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기도의 정의

 기도는 ‘우리가 구할 때 하나님이 들으시고, 하나님이 응답하실 때 우리가 듣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는 우리가 일방적으로 하나님께 우리의 소원을 간청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우리가 함께 이야기하는 대화의 시간이자, 소통의 자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를 통해 우리의 구할 것을 아뢰는 것과 더불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시편 34편 4절과 11절은 우리가 구하는 것을 들으시는 하나님,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이렇게 말씀합니다. “내가 야훼께 간구하매 내게 응답하시고 내 모든 두려움에서 나를 건지셨도다 …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야훼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기도가 무엇인지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기도의 대상자인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며,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는 것을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수 있는 것은 십자가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이름을 믿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령님의 도우심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기도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신 예수님, 우리의 기도를 도우시는 성령님을 언제나 기억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자녀 된 자의 특권입니다. 우리가 기도의 자리로 나아갈 때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한결같이 우리를 맞이해주십니다. 기도의 은혜를 사모할 때, 하나님께서 주시는 새 힘을 얻고, 하나님의 인도하심 아래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2. 기도의 본질

 기도의 본질은 첫째,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입니다. 사람들은 교제를 통해 마음과 뜻을 나누고, 친분을 쌓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도 교제가 이루어질 때, 마음과 뜻이 통하고, 친밀함이 더해집니다. 기도는 이러한 하나님과의 교제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느낄 수 있으며,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됩니다.
 둘째, 기도는 ‘영적인 호흡’입니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만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창 2:7). 그래서 하나님을 떠난 피조물은 육체는 살아있을지 몰라도 영은 죽은 것입니다. 기도는 영적인 호흡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생명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람들이 숨을 쉬면서 육체의 생명을 보존하듯이, 성도들은 영적인 호흡인 기도를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영적 생명력을 얻습니다.
 셋째, 기도는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삶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 모두는 가정, 직장, 학업, 건강, 관계 등에서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힙니다. 그런데 사람의 힘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을 완전히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세상을 주관하시는 창조주 하나님만이 진정한 문제의 해결자가 되십니다. 기도는 이러한 하나님의 능력을 우리의 삶 가운데 나타나도록 하여, 우리로 하여금 문제의 해결을 경험하게 합니다.
 넷째, 기도는 ‘영성 훈련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지라도 하루아침에 성숙한 신앙인으로 세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평생 동안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영성 훈련의 과정을 통해 신앙의 성장을 경험해야 합니다. 기도는 이러한 훈련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디모데전서 4장 5절에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되고, 거룩한 신앙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기도를 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로, 하나님께서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교제하기를 원하시는데, 기도는 하나님과 우리의 교제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기도드리는 것을 기뻐하시고, 기도하는 자들을 통해 큰 역사를 이루십니다. 성경의 인물들을 살펴보면, 모세는 기도를 통해 민족의 심판을 막았으며(출 32:12), 한나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귀하게 쓰임받는 아들을 얻었으며(삼상 1:10∼20), 에스더는 기도를 통해 민족을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구해냈습니다(에 4:16).
 둘째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유일한 진리라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은 많지만 정작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따르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만큼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을 일치시키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는 말씀을 따라 우리가 매일매일의 삶 가운데 기도하기에 힘쓴다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셋째로,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 세상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육신의 아버지가 자녀들의 요구에 응답하듯이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를 위해 능력을 행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할 때, 죄를 이기고, 질병에서 치료받고, 문제가 해결되며, 귀신이 쫓겨나가고, 주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 간추린 만나

 <기도의 정의>
1. 기도는 하나님과 우리의 교제입니다.
2. 기도는 하나님의 자녀 된 자의 특권입니다.
3.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기도에 도움을 줍니다.


 <기도의 본질>
1. 기도는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입니다.
2. 기도는 ‘영적인 호흡’입니다.
3. 기도는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4. 기도는 ‘영성 훈련의 핵심’입니다.


 <기도를 해야 하는 이유>
1. 하나님이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입니다.
3.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합시다.
2. 기도를 통해 영적 생명력을 유지합시다.
3. 기도를 통해 기적을 체험합시다.


 <기 도>
1.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음에 감사기도를 드립시다.
2. 기도의 용사가 되어 날마다 기적의 역사를 체험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기도하기를 사모하여 언제나 영적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12.25. pm 19:39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