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11. 라합의 믿음

 ◎ 찬송가(다같이) : 259장(통일 193장), 267장(통일 201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또 그들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말하되 야훼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야훼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야훼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여호수아 2장 8∼11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마태복음 1장에 기록된 예수님의 족보에는 다섯 명의 여인이 등장하는데, 그중에는 보아스를 낳은 라합이라는 여인이 있습니다. 그녀는 당시 매우 천대받던 직업을 가진 여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하나님 앞에 꼭 필요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예수님의 족보에 그 이름이 기록될 수 있었습니다. 라합은 하나님께 어떠한 은혜를 입은 여인이었기에 이러한 축복을 받았던 것일까요?


 1. 라합의 신분


 여호수아는 여리고 맞은편에 있는 싯딤에서 여리고 성을 엿보고 오라고 두 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여호수아는 전쟁을 치르기 전 철저한 준비를 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두 정탐꾼은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했습니다(수 2:1). 여행객들의 숙소로 사용되는 기생의 집은 정탐꾼인 그들이 큰 의심을 받지 않고도 머무를 수 있는 적절한 장소였습니다.
 여기서 라합을 기생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에게 손가락질을 받고, 천대받던 창녀였습니다. 사람들이 볼때 그녀는 결코 하나님의 역사에 쓰임을 받을 만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라합을 귀하게 보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사회적 지위나 소유, 학력, 외모를 보고 차별 하지 않으십니다. 우리를 귀하게 보고 계십니다. 사람은 외모를 보고 판단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마음을 보십니다.
 사무엘 선지자가 하나님의 명을 받고 사울 왕을 이어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부음받을 자를 찾기 위해 이새의 집에 갔습니다. 사무엘은 첫째 아들 엘리압을 보고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에게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야훼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삼상 16:7)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버지 이새도 주목하지 않던 막내아들 다윗을 마음에 합한 자로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외적인 조건을 보고 그 사람을 선택하거나 판단하는 분이 아니십니다.


 2. 라합의 믿음


 라합이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쓰임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녀의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라합의 믿음은 어떠한 믿음이었습니까? 그녀의 믿음은 말씀에 근거한 믿음이었습니다. 라합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수 2:9∼10). 그리고 그 소식을 흘려듣지 않고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확실한 말씀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이처럼 말씀을 듣고 믿을 때 구원의 역사가 임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10장 17절은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베드로는 평생 갈릴리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아온 어부였습니다. 어느 날 밤이 새도록 한 마리도 잡지 못하고 아침을 맞았을 때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고 말씀하셨습니다(눅 5:4). 그때 베드로는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의지해 그물을 던졌을 때, 만선의 기적을 경험했습니다(눅 5:6∼7).
 우리는 성경 말씀을 늘 생활의 중심에 두고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거룩한 진리의 말씀을 의지해 살아갈 때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가 임합니다. 말씀을 붙잡고 꿈과 소원을 가지고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놀라운 일을 이뤄주십니다.


 3. 믿음의 축복


 라합이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고 여리고 왕이 보낸 군사들로부터 이스라엘의 정탐꾼을 보호해준 결과가 그녀의 삶에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여리고 성이 무너지고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 정복될 때, 그녀와 그녀의 가족만이 구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가족 가운데 믿음의 사람, 말씀의 사람, 기도의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어서, 그 사람이 믿음의 중심을 잡고 있으면 가족 구원의 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라합이 두 정탐꾼들에게 그녀와 가족의 구원을 의탁할 때 정탐꾼들은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수 2:18)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붉은 줄’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바로 우리를 모든 죄와 사망, 절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을 상징합니다. 이 보혈의 능력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이기고, 세상을 이기고, 원수 마귀와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그 보혈이 마음에 뿌린 바 된 사람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저주에서 축복으로 그 운명이 바뀝니다.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말미암아 모든 첫 태생의 죽음이라는 재앙에서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처럼, 죄의 종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축복이 기다리는 약속의 땅을 향해 믿음의 전진을 해나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날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흘리신 보혈의 능력을 무장해 거룩한 삶, 승리의 삶을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 간추린 만나
 <라합의 신분>
1. 라합은 사람들에게 천대받은 여인이었지만, 하나님께는 은혜를 입은 여인이었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사회적 지위나 소유, 학력, 외모를 보고 차별하지 않으십니다.


 <라합의 믿음>
1. 라합은 말씀에 근거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 구원의 역사는 말씀을 들을 때 일어납니다.


 <믿음의 축복>
1. 라합이 가진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믿음으로 인해 그녀의 가족에게도 구원의 길이 열렸습니다.
2. 예수님의 보혈은 우리에게 주어진 유일한 구원, 치유, 회복, 승리의 비결입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귀하게 보십니다.
2. 날마다 보혈의 능력으로 무장합시다.


 <기 도>
1.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갖고 살아갈 수 있게 해주시라고 기도합시다.
2. 가족 구원을 위해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9.04. am 09:19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