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4. 예배의 삶

 ◎ 찬송가(다같이) :191장(통일 427장), 510장(통일 276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로마서 12장 1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죄와 사망으로부터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다음에는 우리의 삶은 더 이상 우리의 소유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인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예배입니다. 즉, 예배당에 나와 공예배에 출석하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가 온전한 예배가 되어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입니다.


 1. 예배의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


 예배는 삶의 일부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듭난 우리의 삶 자체가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 로마서 12장 1절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다른 무엇인가를 하나님께 제물로 드리기 전에 우리 자신과 삶 자체가 하나님께 온전히 드려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고린도전서 3장 16절은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못하느냐”라고 말씀합니다.
 예배의 삶을 사는 것은 찬양, 기도, 말씀 선포와 묵상과 같은 공적 예배의 요소들을 일상생활에서도 실천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 안에 거하고 계신 하나님과 온전히 동행하는 것입니다. 삶 가운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자 노력하며 순간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힘쓰는 것이 바로 예배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면 그곳이 예배의 자리가 됩니다.


 2. 예배의 삶을 사는 방법 (1)


 예배의 삶을 살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마음을 갖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먼저 우리는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살전 5:16). 예배 시간에 우리는 경건하고 기쁜 마음으로 예배를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설령 기분 나쁜 일이 있었더라도 인상을 쓰거나 화를 품고 있지 않으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도 예배이기 때문에 그와 같은 마음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삶 전체가 하나님 앞에 예배가 되려면 우리 삶 가운데 늘 기쁨이 넘쳐나야 합니다.
 항상 기뻐하는 것은 세상적인 조건이 충족되었다고 해서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할 때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다. 근심하고 염려할 일이 생길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능히 해결하실 수 있는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기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신뢰의 마음에서 흘러넘치는 기쁨을 누리는 것이 매순간 하나님을 예배하는 모습입니다
 둘째로, 우리는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것은 24시간 입술을 움직여 기도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매 순간 하나님을 철저히 의지하는 것이 곧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잊지 않는 것이 하나님과 교제하고 대화하는 모습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만나고 하나님과 함께하는 자리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마음으로 하나님을 늘 기억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늘 구하고 있다는 것은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임과 동시에 예배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셋째로, 우리는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살전 5:18). 하나님을 향한 신뢰와 경배는 감사의 고백으로 이어집니다.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온전히 믿는다면 모든 것이 감사의 제목이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감사의 고백이 담긴 예배를 드릴 때 기뻐받으십니다. 시편 50편 23절은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라고 말씀합니다.


 3. 예배의 삶을 사는 방법 (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마음을 품었다면 그 마음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천을 이어가야 합니다.
 먼저 삶의 예배는 꾸준한 경건생활로 나타나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을 꾸준히 묵상해야 합니다. 그러는 가운데 믿음이 성장해 그 믿음을 바탕으로 삶의 예배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 안에서 화목을 이루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리려면 가정이 화목해야 합니다. 특히 가정 안에서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예배자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고 우리가 받은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나눔으로써 이웃과 화목을 이뤄야 합니다. 특히 학교, 직장, 사업장에서 함께하는 이들에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고 실제적인 섬김과 나눔을 통해 그리스도의 희생을 몸소 실천해야 합니다. 더불어 하나님 앞에 의로운 삶, 즉 바르고 정직하고 성실한 삶을 살아감으로써 그들에게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예배의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
1. 하나님은 우리의 삶을 소유하고 계시고, 우리의 삶 전체를 통해 예배받기를 원하십니다.
2. 우리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자 산 제물로서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합니다.


 <예배의 삶을 사는 방법 (1)>
1. 하나님을 향한 믿음의 바탕으로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
2. 매 순간 하나님을 의식하고 의지함으로써 쉬지 말고 기도해야합니다.
3.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고 그 확신 가운데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예배의 삶을 사는 방법 (2)>
1. 꾸준한 경건생활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2. 가족과 화목하며 가족 안에서 주어진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3. 하나님께 받은 은혜와 축복을 이웃과 나누며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삶의 예배를 드리는 자가 됩시다.
2. 우리가 받은 은혜와 축복을 나누는 자가 됩시다.


 <기도>
1. 매일의 삶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되게 해주시라고 기도합시다.
2. 가정 안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넘치게 해주시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7.17. am 11:46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