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24. 십일조

 ◎ 찬송가(다같이) : 50장(통일 71장), 461장(통일 519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너는 마땅히 매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 네 하나님 야훼 앞 곧 야훼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야훼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신명기 14장 22∼23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신명기 12장 1절부터 26장 19절은 신명기 법전이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야훼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으로서 삶의 전 영역에서 순종과 성결의 삶을 살도록 요구합니다. 그중 14장 22∼29절은 우리가 잘 아는 십일조에 관한 말씀입니다.


 1. 십일조의 의미

 십일조는 모든 수입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을 말합니다.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자신이 얻은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준 사건이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십일조의 기원입니다(창 14:20). 십일조는 단지 소득의 일부를 드린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십일조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인정하고, 모든 사람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갈 수 있다고 고백하는 신앙 행위입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4장 7절에서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라고 말합니다.
 구약성경을 보면,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친 이래, 야곱도 하나님께 십일조를 드리기로 약속합니다(창 28:22).
 또 모세는 율법에서 곡식, 포도주, 기름 등 주요 농산물과 땅이나 가축들에 대해서도 십일조를 드리도록 규정합니다(레 27:30∼33 등). 그러므로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훔치는 도둑질 행위로 간주되었습니다(신 26:12-15; 말 3:8∼9).
 후대로 오면서 유대 지도자들은 십일조를 아주 사소한 것까지 세분하였습니다. 이러한 전통을 따라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바리새인들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까지 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근본정신을 외면한 채 형식에만 치중한 십일조를 책망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3장 23절은 “화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십일조를 금지하신 것이 아니라 십일조의 의미를 알지도 못한 채 율법적인 행위만을 하는 것을 비판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으며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로만 살 수 있다는 것을 고백하는 행위인 십일조의 의미를 명심하고 감사함으로 십일조 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2. 십일조의 종류와 활용

 십일조에 관한 율법은 본문 외에 레위기와 민수기에도 등장합니다(레 27:30∼33; 민 18:21∼24). 여러 본문들을 종합해보면 성경에는 총 세 가지의 십일조가 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십일조의 의미와 활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제사장과 레위인의 생활비용 십일조입니다. 본래 십일조는 야훼 하나님께 구별된 것으로 제단에서 섬기는 제사장의 소유가 됩니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땅을 분배받지 못한 대신에 하나님께서 그들의 몫으로 할당하신 십일조를 받습니다(민18:21). 땅을 분배받은 다른 지파들은 십일조를 레위 제사장들에게 주어서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온전히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드리는 십일조의 일부가 목회에 전념하는 목회자의 생활비로 사용되어야 함을 말합니다.
 둘째, 제사를 드리는 사람들이 함께 나누는 십일조입니다. 이것은 신명기에 잘 나타나있습니다(신 14:26∼27). 여기서는 십일조를 제사장이 취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십일조를 드리는 사람과 그의 권속이 함께 먹고 그가 거하는 성읍의 레위인들에게도 나누어주라고 명령합니다. “네 하나님 야훼 앞에서”라는 말은 ‘성소에서’라는 뜻입니다. 성소에서 예배를 드리며 예배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나눠먹으며 즐겁게 식탁교제를 나누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과 식사를하고 교제를 나누는 데 사용되는 십일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구제용 십일조입니다. 이것은 구약성경에서 신명기 14:28∼29과 26:12∼13에만 나옵니다. 특별히 삼 년마다 드리는 십일조는 중앙 성소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집에 두었다가 성읍에 있는 레위인과 가난한 자, 객, 고아, 과부들을 위해 사용하라고 규정합니다(14:28∼29). 이것은 삼 년에 한 번 십일조를 다 모아 성읍에 저축했다가 가난한 사람들, 즉 구약성경에 나오는 가장 가난한 계층인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에게 주라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이 십일조가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한 십일조라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기억하고 구제 십일조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십일조는 신명기 26장 1∼19절에서 첫 곡식을 봉헌하라는 명령과 함께 다시 등장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에 정착하여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규례(26:1∼11)와 이웃 사랑에 관해 레위인, 객, 고아, 과부를 위해 매 3년마다 드려지는 십일조에 대한 규례를 준수해야만 했습니다(26:12∼15). 이것은 각각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십계명의 정신을 다시 한번 보여줍니다.
우리는 교회에 십일조를 드렸다고 의무를 다한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특별히 구제 십일조를 기억하고 드려야 합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십일조를 도둑질하지 말라고 말합니다(말 3:8∼10).
 이 말씀은 십일조 생활을 올바로 하라는 말씀입니다. 신명기에 구제 십일조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을 잘 지켜야 합니다. 우리는 십일조의 바른 의미를 알고 하나님께 드리고 동시에 십일조를 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고, 교회가 복음전파의 사역을 잘 감당하며,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십일조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십일조의 의미>
1. 십일조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2. 십일조는 모든 사람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갈 수 있다고 고백하는 신앙 행위입니다.


 <십일조의 종류와 활용>
1. 제사장과 레위인의 생활비용 십일조는 목회에 전념하는 목회자의 생활비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2. 제사를 드리는 사람들이 함께 나누는 십일조는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과 식사를 하고 교제를 나누는 데 사용되는 십일조입니다.
3.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 삼 년에 한 번 드리는 구제용 십일조를 기억해야 합니다.
4. 우리는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고, 교회가 복음전파의 사역을 잘 감당하며,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십일조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왔습니다.
2.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살아갈 수 있습니다.
3. 우리는 십일조의 의미와 종류를 잘 알고 드려야 합니다.
4. 우리는 십일조를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데 올바로 사용해야합니다.


 <기 도>
1.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모든 것에 대해 감사 기도합시다.
2. 우리의 힘과 노력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십일조의 의미를 잘 알고 올바른 십일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6.05. am 08:00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