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7. 전도의 종류와 전략
◎ 찬송가(다같이) : 518장(통일 252장), 520장(통일 257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로마서 1장 15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전도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전도를 할 때 전도 대상과의 관계나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면 더 많은 사람들을 더 쉽게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관계전도

 관계전도는 말 그대로 가족이나 친구와 같이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전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넓은 의미로는 잘 모르는 사람과 새롭게 친분을 맺어가면서 복음을 전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관계전도는 친분이 있는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전도에 성공할 확률이 가장 큰 전도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관계전도를 할 때는 전도의 대상자를 위해 꾸준한 기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도 대상자와 친해지기 위한 기회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관계전도의 특징은 전도자의 삶이 전도 대상자에게 그대로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상에서 바른 모습을 보여주고 덕을 끼쳐야 합니다. 복음을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삶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드러내며 복음을 전할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2. 노방전도

 노방전도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도심의 번화가나 공원, 역, 광장 등에서 공개적으로 복음을 선포하는 전도 방법입니다. 노방전도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전도를 하는 것이므로 특별히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초대교회 때는 베드로를 비롯한 사도들을 중심으로 노방전도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사도행전 2장 14절은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라고 말씀합니다. 사도들은 박해를 무릅쓰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전파했습니다.
 노방전도는 복음의 메시지만 전달하기도 하지만 찬양과 워십댄스, 스킷드라마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공공질서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축호전도

 축호전도는 비신자의 집을 방문하여 전도하는 것입니다. 축호전도는 집 안에서 비교적 긴 시간 동안 복음을 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축호전도를 할 때는 방문할 가정을 미리 선정하고 그 가정의 가족관계와 종교 등에 대해서 알아둡니다. 방문 후에는 그 가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도하고 교회 간행물이나 주보를 전해주며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거절당하더라도 온화하게 대해야 하며 방문 시 그 가정이 분주한 경우에는 다음에 다시 방문할 기회를 약속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소그룹전도

 소그룹전도는 두 명 이상의 훈련받은 그리스도인이 협력하여 복음을 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를 파송하실 때 둘씩 짝지어 보내셨고, 사도 바울도 바나바와 팀을 만들어 사역했습니다. 소그룹전도는 지체 간의 연합과 헌신을 배우게 해주며, 서로를 위해 중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도에 대한 거절, 실패, 핍박 등의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그룹전도를 할 때는 지역별 혹은 대상별로 전도 팀을 정하여 전도 전략을 선택한 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역할 분담을 분명히 하여 조직적인 전도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움직이는 만큼 서로 한마음이 되어 사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전도하러 나가기 전에 모임을 갖고 기도와 말씀으로 준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5. 행사전도

 행사전도는 총동원 전도 잔치, 문화 공연 등과 같은 행사에 비신자를 초청하여 복음을 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신자들이 부담 없이 참석하여 자연스럽게 복음을 들을 수 있고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회성 행사로 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참석자 한 사람, 한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행사전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어떤 사람들이 살고있고 그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먼저 조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행사의 명칭은 ‘부흥회’나 ‘성령대망회’ 대신 익숙하고 친근한 용어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회적인 행사로 끝나지 않도록 참석한 사람들에 대한 후속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관계전도>
1. 관계전도는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을 전도하는 것입니다.
2. 전도 대상자와 친해지기 위한 기회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노방전도>
1. 노방전도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도심의 번화가나 공원, 역 광장 등에서 공개적으로 복음을 선포하는 전도 방법입니다.
2. 노방전도는 찬양과 워십댄스, 스킷드라마 등을 활용합니다.


 <축호전도>
1. 축호전도는 비신자의 집을 방문하여 전도하는 것입니다.
2. 방문 후에는 교회 간행물이나 주보를 전해주며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소그룹전도>
1. 소그룹전도는 두 명 이상의 훈련받은 그리스도인이 협력하여 전도하는 것입니다.
2. 예수님께서는 제자를 파송하실 때 둘씩 짝지어 보내셨고, 사도 바울도 바나바와 팀을 만들어 사역했습니다.


 <행사전도>
1. 행사전도는 총동원 전도 잔치, 문화 공연 등과 같은 행사에 비신자를 초청하여 복음을 전하는 방법입니다.
2. 참석한 사람들을 위한 후속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전도하며 삽시다.
2. 공개적인 장소에서 복음을 전하는 용기를 가지며 삽시다.
3. 비신자의 집을 방문하여 복음을 전하며 삽시다.
4. 팀을 이루어 협력하여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준비합시다.
5. 비신자를 교회에 초청하여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시다.


 <기 도>
1. 관계전도를 위해 전도 대상자와 가까운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 축호전도 시 방문할 집을 선정하기 위하여 주님의 이끄심을 간구하는 기도를 합시다.
3. 교회에 초청한 비신자들이 교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2.05. am 10:45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