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5. 전도에 대한 이해

◎ 찬송가(다같이) : 516장(통일 265장), 526장(통일 316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8장 18∼20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우리가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전도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런데 전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그런 이야기들이 마냥 어렵고 부담스러운 짐처럼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도는 무엇이며, 왜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고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전도란?

 전도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보내심을 받고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전한 복음을 깨닫게 하여 예수님을 믿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복음이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들려주시는 좋은 소식’입니다. 그 복음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주로 고백함으로써 죄에서 구원받고 영원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전도의 모범을 우리에게 보여주셨습니다. 마가복음 1장 15절은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죄 가운데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고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에 대해서, 구원에 대해서, 진정한 생명을 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스스로 죄사함의 길이 되셔서 구원의 문을 열어주셨습니다.
 전도는 예수님이 행하신 일을 이어가는 것이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일이며, 예수님이 주신 사명을 이루는 일입니다.


 2. 전도를 해야 하는 이유

 첫째, 전도는 하나님의 명령이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에 우리에게 전도를 지상명령으로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일이 선택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 사항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2장 4절은 “오직 하나님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을 위탁 받았으니 우리가 이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전도를 통해 잃어버린 영혼들이 돌아오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둘째,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의 의무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초대교회의 열두 사도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라는 신분이 주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전도의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이 체험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과 삶의 변화를 다른 사람 앞에서 증거해야 합니다(요 4:28∼30).
 셋째, 전도는 영혼을 살리는 일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하늘 보좌를 떠나 이 땅에 오신 것은 예수님께서 희생 제물이 되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구원 사역을 이루기 위함입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보면 빨리 건져내서 생명을 살려야 하듯,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을 보면 빨리 전도해서 영혼을 살려야 합니다. 복음을 전하여 영원히 죽을 운명에서 건져내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것은 우리가 이웃을 위해 베풀 수 있는 최대의 사랑입니다.
 넷째, 전도는 상급을 받는 일임과 동시에 책망을 면하는 길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전도는 하나님께 영광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복이 되어 돌아옵니다. 하나님께서 하늘의 상급으로 우리의 수고를 갚아주시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전도를 하지 않을 때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의무를 다하지 않은 책임을 물으십니다. 그러므로 영혼을 살리는 사역을 두려운 마음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입니다.


 3. 전도의 단계
 1) 다가가기
 전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가가야 합니다. 전도의 대상자와 접촉하기 전에는 결코 전도를 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찾아다니시면서 하나님 나라를 전하셨으며, 초대교회 때 예수님의 제자들도 여러 나라와 지방으로 흩어져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증거했습니다.


 2) 전하기
 전도 대상자에게 다가갔으면 그 다음에는 복음의 실질적인 내용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시고, 인간은 어떠한 존재인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또한 인간이 구원을 받기위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해야 한다는 것을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원의 은총을 누리기 위한 방법과 구원받은 자가 누리는 축복에 대해서도 알려주어야 합니다.


 3) 교회로 인도하기
 전도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결신했다면 본격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회로 인도해야 합니다. 신앙은 공동체 안에서 바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도자는 전도 대상자가 교회 공동체에 소속하여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4) 제자화하기
 전도는 영혼 구원에서 시작하여 제자화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마태복음 28장 19∼20절은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전도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키우고 이 땅에서 작은 예수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전도란?>
1.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보내심을 받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2. 예수님이 행하신 일을 이어가는 것이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일이며, 예수님이 주신 사명을 이루는 것입니다.


 <전도를 해야 하는 이유>
1. 전도는 하나님의 명령이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2.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의 의무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3. 전도는 영혼을 살리는 일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4. 전도는 상급을 받는 일임과 동시에 책망을 면하는 길이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전도의 단계>
1. 전도 대상자에게 먼저 다가가야 합니다.
2. 전도 대상자에게 복음의 실질적인 내용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3. 전도 대상자가 본격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회로 인도해야 합니다.
4. 전도 대상자를 제자화해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구원의 복음을 전하며 삽시다.
2. 전도는 우리의 의무입니다.
3. 전도는 축복입니다.


 <기 도>
1. 우리에게 전도라는 귀한 사명을 맡겨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기도를 합시다.
2. 담대하게 전도를 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구하는 기도를 합시다.
3. 전도 대상자를 1명 이상 마음에 품고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1.22. am 11:32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