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4. 기도 훈련의 모델

◎ 찬송가(다같이) : 364장(통일 482장), 421장(통일 210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중략)…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마태복음 6장 9∼13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기도를 하면 할수록 우리는 더 나은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기도란 하나님과 더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기도이며, 하나님 마음에 합한 기도입니다. 좋은 기도 훈련의 모델은 우리로 하여금 더 나은 기도를 드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자화상 기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자의 진정한 정체성은 나의 관점에서 보는 나의 모습도, 남의 관점에서 보는 나의 모습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내 모습이 진정으로 거듭난 자의 정체성입니다. 자화상 기도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나타난 우리의 참된 모습과 신분을 계속적으로 확인하면서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기도를 말합니다.
 성경을 통해 우리는 크게 네 가지 자화상 기도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은 창조주, 우리는 피조물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시 100:3). 이는 우리를 포함한 만물의 근본이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며,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는 기도입니다. 둘째, 하나님은 목자, 우리는 양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시 23:1). 목자는 양을 인도하고, 보호해주며, 양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기도를 드릴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참된 목자가 되어주셔서 우리를 푸른 풀밭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해주십니다.
 셋째, 하나님은 토기장이, 우리는 진흙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사 64:8). 토기장이가 진흙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양과 용도의 토기를 빚듯이 하나님도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우리를 빚으셨습니다. 이러한 기도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순종하게 됩니다. 넷째, 예수님은 포도나무, 우리는 가지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요 15:1∼5). 가지는 나무에 붙어있어야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받아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처럼 기도할 때 우리의 삶에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자화상 기도를 통해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위치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참된 모습을 알게 되어,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승리하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2. 파장형 기도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로 이 세상을 품기 원하십니다. 기도 대상의 범위가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우리가 받을 축복도 더 커지게 됩니다. 파장형 기도는 돌을 물에 던지면 물결이 점차 넓게 퍼지는 것처럼, 기도의 영역을 넓혀가면서 순차적으로 기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내가 속한 크고 작은 공동체를 위한 일종의 중보기도입니다.
 파장형 기도는 먼저 나를 위한 기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고, 자신의 필요와 문제를 하나님께 아룁니다. 두 번째로 가족과 친지를 위해 기도합니다. 즉, 배우자와 자녀, 형제자매, 가깝고 먼 친지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세 번째로 교회와 목회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인 동시에 구원의 방주입니다. 목회자는 이러한 교회를 전 삶을 드려 섬기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와 목회자를 위한 기도는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가 됩니다.
 네 번째로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합니다. 국가가 안정을 이룰 때 신앙생활에 평안함과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끝으로, 온 세계를 위해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구원받기 원하십니다. 세계 열방 가운데 주의 복음이 편만하게 전해질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파장형 기도를 통해 이웃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그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게 됩니다. 따라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마 22:39)는 예수님의 명령이 우리 삶 가운데 실현되도록 합니다. 이웃을 사랑할 때, 우리는 모든 영혼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에 공감하게 됩니다. 파장형 기도를 드릴 때 이웃에게 유익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영혼까지도 윤택해집니다.


 3. 주기도문 기도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말씀하시며, 가르쳐주신 기도입니다(마 6:9∼15). 그러므로 주기도문은 기도의 모범이 되며, 많은 교회에서 예배 시간마다 암송됩니다. 일상적인 기도에서도 주기도문은 기도 훈련의 좋은 모델이 됩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마 6:9) 주기도문은 먼저 하나님을 찬양하며 시작합니다. 찬양은 우리의 존재 목적으로 찬양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만유의 창조주로 인정하고 선포합니다.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 6:10) 두 번째로 하나님의 뜻이 이 땅 가운데 이루어질 것을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뜻의 성취는 우리가 이 땅을 사는 이유입니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마 6:11) 세 번째로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육체적, 영적, 환경적 양식 모두를 채워주시는 좋으신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마 6:12) 네 번째로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하나님께서 무한한 사랑으로 우리를 용서해주시는 것처럼 우리 또한 이웃을 무한히 용서해야 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마 6:13) 다섯 번째로 하나님의 보호를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보호가 아니면 우리는 사탄의 시험과 악한 영향력으로부터 자유할 수가 없습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 6:13) 끝으로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것, 죽는 것, 모든 것들이 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자화상 기도>
1. 자화상 기도는 하나님이 창조주, 우리는 피조물임을 고백하는기도입니다.
2. 하나님은 목자, 우리는 양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
3. 하나님은 토기장이, 우리는 진흙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
4. 예수님은 포도나무, 우리는 가지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


 <파장형 기도>
1. 파장형 기도는 우리가 속한 모든 공동체를 위해 하는 기도입니다.
2. 나를 위해 그리고 가족과 친지를 위해 기도합니다.
3. 교회와 목회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4. 나라와 민족, 온 세계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기도>
1.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입니다.
2.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뜻이 이 땅 가운데 이루어지도록 기도합니다.
3. 하나님의 축복과 용서, 보호를 구합니다.
4.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우리는 하나님의 존귀한 자녀입니다.
2. 우리 주변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3.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를 합시다.


 <기 도>
1. 하나님 안에 있는 나의 참된 정체성을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가족, 교회, 나라, 온 세계를 위해 기도합시다.
3.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리는 기도를 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1.15. am 09:53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