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구역예배공과
3. 기도 응답

◎ 찬송가(다같이) : 368장(486장), 549장(431장)
◎ 신앙고백(다같이) : 사도신경
◎ 말씀봉독(다같이) :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요한1서 5장 14∼15절)
◎ 본문읽기
◎ 주기도문(다같이) :
맨 마지막에
◎ 오늘의 만나
 사랑의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모든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하십니다. 그런데 의사소통에 여러 방법이 있듯이 기도에도 다양한 응답의 원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대로 기도 응답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1. 기도 응답의 원리

 우리는 기도한 후에 원하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응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생각은 사람의 생각을 뛰어넘습니다. 우리가 기대했던 것과 다른 응답이 올지라도, 그것은 선하신 하나님의 인도하심 안에 있는 응답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을 신뢰하고 따라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응답하시는 원리에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우리가 구한 것을 하나님께서 그대로 응답하시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구한 것이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고, 하나님의 계획과 맞을 때 일어납니다. 이러한 경우 우리는 먼저 응답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또한 응답받은 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해야 합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뜻에 맞는 간구를 함으로써 응답을 받은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솔로몬은 왕이 된 후에 백성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하나님께 ‘듣는 마음’을 구하는데(왕상 3:6∼9), 성경은 하나님께서 이러한 솔로몬의 기도를 마음에 들어하셨다고 말씀합니다. “솔로몬이 이것을 구하매 그 말씀이 주의 마음에 든지라”(왕상 3:10) 우리도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기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헤아려봐야 할 것입니다.

 둘째, 우리가 구했을 때 하나님께서 구한 대로 응답하시지 않는 경우입니다. 우리 시각에서는 지금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만을 응답으로 여길 수 있지만, 나를 나보다 더 잘 아시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다. 또한 우리는 삶의 한 치 앞도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은 우리 앞에 펼쳐질 일들을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응답에는 반드시 우리를 향한 선하신 계획이 있으므로, 원하는 대로 응답이 되지 않았을지라도 감사함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바울은 자신의 육체의 가시를 거두어달라고 하나님께 세 번 간구하지만 하나님은 이를 거절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능력이 바울이 약할 때 온전해졌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이를 받아들이고 오히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성숙한 신앙의 모습을 보여줍니다(고후 12:7∼9).

 셋째, 하나님께서 응답을 기다리라고 하시는 경우입니다. 가장 적절한 응답의 시기를 아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에 종종 우리는 응답을 기다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할 때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과 맞는 기도라면 반드시 최선의 때에 응답이 올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응답을 기다릴 때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인내하면서 계속해서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안나라는 선지자는 젊은 시절 남편을 잃은 후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성전을 떠나지 않고 섬기며, 기도에 매진합니다. 결국 그녀의 나이 84세가 되었을 때, 비로소 아기 예수님을 만나는 감격을 누리게 됩니다(눅 2:36∼38). 이처럼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는 언젠가는 반드시 응답됩니다.


 2.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

 첫째,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상한 심령의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없이는 결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으며,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온전한 삶을 살아갈 수 없는 죄인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빼어난 사람의 화려한 기도보다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의 겸손하고 솔직한 기도를 더 기뻐하십니다. 누가복음 18장 13절에 세리의 기도와 같은 기도를 기뻐하십니다.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둘째,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믿음은 신앙생활의 출발점이자 기본 요건입니다. 특별히 기도 응답에 있어서 믿음은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전지전능하사 우리의 모든 간구를 응답하신다는 것을 신뢰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불신한다면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셋째,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끝까지 인내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기도를 들으시며,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라면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때에 언제나 응답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시간표는 우리가 기대하는 것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응답이 올 때까지 인내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응답이 더디게 온다고 해서 낙심해서는 안 됩니다. 간절한 마음과 함께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것을 믿고 인내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히브리서 10장 36절은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라고 말씀합니다.

 넷째,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깨끗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의 내용보다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을 먼저 보십니다. 그래서 언제나 우리는 정결한 마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먼저는 철저한 회개로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세속적인 욕심과 이기심에서 비롯된 기도가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부합한 바른 기도를 드릴 때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라는 야고보서 4장 3절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 간추린 만나
 <기도 응답의 원리>
1. 우리가 구한 것을 하나님께서 그대로 응답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우리가 구했을 때 하나님께서 구한 대로 응답하시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하나님께서 응답을 기다리라고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
1.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상한 심령의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2.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3.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끝까지 인내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4. 하나님께 응답받기 위해서는 깨끗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기도합시다.
2. 믿고 인내하며 기도합시다.
3. 깨끗한 마음으로 기도합시다.
 
 <기 도>
1. 하나님 앞에 나의 연약함을 인정하며, 겸손하고 솔직한 기도를 올려드립시다.
2. 하나님께서 나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확신을 갖고 기도합시다.
3. 세속적인 욕심을 버리고 정결한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옆 사람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시다.

 

기사입력 : 2016.01.08. am 10:29 (입력)